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게임:라그나로크_배틀_오프라인

라그나로크 배틀 오프라인(Ragnarok Battle Offline)

라그나로크 배틀 오프라인 일본판 패키지

한글제목:
라그나로크 배틀 오프라인, 라그나로크 배틀
원어제목:
ラグナロクバトルオフライン
영문제목:
RAGNAROK BATTLE OFFLINE
통칭:
RBO
장르:
액션, 액션롤플레잉
플랫폼:
PC
발매일:
2004-12-30
매체:
DVD-ROM 1장
가격:
2700엔, 29700원
개발사:
프랑스빵 (フランスパン)
발매원:
그라비티
유통사:
그라비티
플레이인원:
3인용
시점:
3인칭, 사이드뷰
진행방식:
실시간
세이브방식:
디스크세이브
관련작품:
라그나로크 온라인

라그나로크 배틀 오프라인은 코믹마켓67회(참가일 2004년 12월 30일)에 선보인 횡스크롤 액션롤플레잉 게임으로, 프랑스빵 (フランスパン)과 동인서클 슌푸우테이공방(春風亭工房)의 나미카이 하루카제가 협력해서 만든 게임이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그라비티에서 만든 온라인 MMORPG게임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소재로 하고 있으며, 일본에는 프랑스빵 명의로 발매된 동인 게임으로 분류되며, 일본 외 국가(주로 한국)의 경우에는 그라비티가 판권을 가지고 상용발매한 게임이다. 일본 외 국가의 판매명은 오프라인이 빠진 ‘라그나로크 배틀’이다.

상세설명

RBO의 원형이된 플래쉬 무비

라그나로크 배틀 오프라인(약칭 RBO)의 기원은 동인서클 슌푸우테이공방(春風亭工房)의 나미카이 하루카제가 2002년 공개한 플래쉬 무비에서 시작되었다. 이 영상의 제목은 ‘라그나로크 배틀 온라인’으로, 원본 라그나로크의 다양한 직업군의 캐릭터들이 사이드스크롤의 액션게임 풍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는데, 이 영상 자체는 실제 게임을 만든 것이 아니라 나미카이 하루카제가 2주일동안 만든 플래쉬 애니메이션일 뿐이었다. 이는 영상이 끝나고나서 분명히 ‘이 영상 내용은 전부 망상입니다. 제작할 예정은 전혀 없으니 절대로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말아주세요(눈물)‘이라고 써놓은 것으로도 확실히하고 있다.

그러나 이 내용이 일본어다보니 이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것인지, 혹은 리소스를 이만큼 만들었으니 실 게임 제작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제작사인 그라비티가 이것을 실제로 상품화 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그라비티는 이를 실제 게임으로 제작하기위해 프랑스빵의 전신인 와타나베 제작소(渡辺製作所)에 의뢰를 넣었는데, 이는 나미카이 하루카제가 참여한 동인게임 글로브 온 파이트가 와나타베 제작소의 브랜드로 나왔기 때문인 듯 하다. 의뢰당시 그라비티는 글로브 온 파이트와 멜티 블러드 등의 영향으로 나미카이 하루카제가 와타나베 제작소의 멤버이고, 와타나베 제작소는 당연히 상업개발사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모양이다. (와타나베 제작소가 프랑스빵으로 서클명을 바꾸면서 법인화 선언을 한 것도 이런 일과 관련이 있으리라는 추측이 많다)

제작에 앞서서 일본의 라그나로크 온라인 서비스사인 겅호와의 입장문제가 있었다. 라그나로크 온라인 관련 일본 내 권한은 기본적으로 겅호에 있는 탓에 상황이 좀 미묘했기 때문. 원 저작권자인 그라비티가 겅호를 설득해서 라그나로크 관련 컨텐츠이지만 그라비티가 발주하여 일본외 시장에 판매할 목적으로 개발을 의뢰하여 제작하는 것을 합의하였고, 일본 내에서는 다른 동인게임들과 마찬가지로 2차창작물로서 프랑스빵이 동인 게임으로서 출시하고, 그 외 국가에대해서는 그라비티가 상업적인 권한을 가지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홈페이지에 이에대한 조심스러운 입장이 누누히 표기되어있다)

개발막바지까지 온라인 플레이 기능의 개발을 시도했으나 결국 최종적으로 온라인 모드는 포기되었고 오프라인 3인 플레이를 지원하는 형태로 정리되었다. 아무래도 키보드로 3인 플레이는 현실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게임패드를 연결해서 다인수 플레이를 하는 쪽으로 추천하고있다. 한국정발판에 게임패드를 동봉한 것은 이러한 추천내용에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그라비티 측에서의 게임 제작 발표는 2003년 말 경에 이뤄졌고, 프랑스빵도 공식적으로 2004년 2월에 개발발표를 했으나 동인게임 규모로 보기에는 꽤 큰 규모의 게임이다보니 개발이 늦어져서 2004년 연말에나 제작이 거의 완료되었다. 그나마 일본어판은 연말 코미케에 맞춰서 어떻게 일정을 맞췄으나 한국어판은 결국 일정을 맞추지 못해 동시발매하려던 계획이 무너지고 2005년 2월 4일에야 정식 발매가 되게 되었다.

완성된 게임의 평가는 밸런스나 각종 자잘한 버그들로인한 장애는 감안하더라도 상당히 좋은 편이었다. 특히 다인수 플레이 시 적들의 체력과 공격력 증가에 의한 난이도 급상승은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는 문제.

상용 발매

라그나로크 배틀 국내 패키지

상업판으로 제일 먼저 발매된 것은 한국으로, 원 저작권자인 그라비티를 통해 발매되었다. 당초에는 2004년 말에 코미케일자인 2004년 12월 30일에 프랑스빵이 동인판매하는 것과 동시에 발매될 예정이었으나 개발지연에 따라서 검수기간이 필요해 연기되어 2005년 2월 4일 정식 발매가 이뤄졌다. 당연히 정식 한국어화가 이뤄져서 발매되었으며, 늦게 발매되는 만큼 일본판에서 제공했던 1차 패치를 포함해서 발매되게 되었다.

동그란 눈동자

발매 당시 국내 패키지에는 게임 디스크, 매뉴얼, USB게임패드(사이복스 패드), 라그나로크 온라인 10일 무료 쿠폰, 라그나로크 온라인 아이템인 ‘동그란 눈동자1)‘의 코드를 동봉했다. 가격은 2,9700원으로 게임패드가 포함되어있었다는 점은 감안하면 정말 저렴하게 판매한 것이다.(참고로 일본판은 디스크만 담긴 패키지가 2700엔) 특히 동봉된 동그란 눈동자 아이템은 다른데서는 못구하는 아이템으로 오직 라그나로크 배틀에 동봉된 코드로만 얻을 수 있는 녀석이었기 때문에 이것 하나때문에 게임을 사는 사람도 있었다.

문제는 SD캐릭터에 특화된 타입의 나미카이 하루카제 그림체의 하얀 눈동자를 5등신 캐릭터에 장착하면 눈동자가 별로 강조가 안되기 때문에 장착 모양이 전혀 예쁘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이 실망했다는 후문이다1).

참고로 이 아이템은 한국에서만 배포된 것이라 일본에서는 얻을 방법이 없었는데, 겅호가 그라비티를 인수한 직후에 업데이트된 2008년 2월 21일 추가 과금컨텐츠의 일부인 ‘라그 뽑기(ラグくじ)‘에서 출현하는 아이템으로 추가되었다고 한다.

컴퓨터용 패키지 게임에대한 소비력이 바닥을치던 시기의 한국시장이다보니 게임패드 동봉 등 조건이 매우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은 1000장을 가까스로 넘었다고 한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그라비티도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지 물량을 많이 풀지 않아 대부분의 매장에서 품절을 기록했다고 한다.

국내 발매 이후에 그라비티는 태국, 인도네시아, 중국, 대만, 홍콩,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에 로컬 퍼블리셔와 계약을 맺고 국제적으로 라그나로크 배틀을 판매했다. 하청제작사가 동인제작팀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충분히 흑자를 봤을 것으로 생각된다.

일본에서는 각각 6개월 정도의 텀으로 추가시나리오가 3편까지 발매되었으나(코미케 68, 69, 라그페스13) 아쉽게도 국내에는 추가시나리오가 판매되거나 패치로 추가되지는 못했다.

추가시나리오

추가시나리오1 패키지 추가시나리오2 패키지 추가시나리오3 패키지 추가시나리오1-2-3 패키지

첫 공식판이 나온 후 대략 6개월 텀으로 추가 시나리오 패키지가 발매되었다. 추가시나리오 1, 2는 코미케에서, 3은 라그나로크 페스티벌(라그페스)에서 판매가 이뤄졌다. 가격은 각 확장팩이 500엔. 최종 확장팩인 3번팩 발매 후 1년후에 해당 확장팩을 모은 추가 시나리오 1-2-3 팩키지를 멜론북스가 전매판매했다. 이 패키지 가격은 1080엔.

국내에 발매된 버전은 오리지널만 들어있고 추가패키지는 발매되지 않은데다가,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일본의 확장팩을 설치해도 정상 작동을 보장할 수 없다.

제목 발매일 배포장소 설명
라그나로크 배틀 오프라인 추가시나리오1 2005-08-14 코믹마켓68 라그나로크 배틀 오프라인의 추가 시나리오 겸 업그레이드 패키지. 지하수로 맵과 아레나모드 50층이 추가되었다.
라그나로크 배틀 오프라인 추가시나리오2 2005-12-30 코믹마켓69 마찬가지로 라그나로크 배틀 오프라인의 추가 시나리오 겸 업그레이드 패키지. 3개의 추가 맵과 캐릭터 레벨 제한이 상향되었다.
라그나로크 배틀 오프라인 추가시나리오3 2006-05-21 라그페스13 라그나로크 배틀 오프라인의 마지막 업그레이드 디스크. 추가 맵이 하나 들어있다. 추가팩 1,2편에 비해 컨텐츠가 부족한 탓인지 주제가인 砂塵の彼方へ(모래먼지 저편으로)의 싱글CD를 포함하고 있다.
라그나로크 배틀 오프라인 추가시나리오1-2-3 2007-04-14 멜론북스 라그나로크 배틀 오프라인 추가 시나리오팩 1,2,3번을 합본으로 묶은 패키지다. 멜론북스에서 전매계약을 맺은 제품이라 멜론북스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2) 가격은 1080엔. 본편은 들어있지 않은 확장팩만 모아놓은 것이므로 주의.

시스템

게임모드

Normal Mode
일반 게임을 시작한다.
Arena Mode
아레나 모드를 시작한다. 메뉴에서 등장하는 아레나 모드는 확장시나리오팩2를 설치해야 열린다.
Utility
게임 개발자들에게 온 팬레터나 각종 보너스 요소를 보여준다.
View Ranking
게임 순위를 보여준다.
Exit
게임을 마치고 윈도우로 돌아간다.

기본조작계

버튼은 기본적으로 패드셋팅처럼 이뤄져있다. 원하는 키를 지정해서 셋팅해두면 되는데, 혼자 플레이 할때라면 키보드를 넓게 셋팅해도 되겠지만 다인수 플레이를 한다면 좀 좁게 셋팅해서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USB키보드가 여러개 있다면 키를 겹치게 셋팅하지 않는다면 키보드 여러개를 연결해서 다인수 플레이하는데 지장이 없다. 단 3인 플레이는…키보드만으로는 아무래도 좀 무리가 있다. 3인 플레이를 하려면 게임패드를 하나정도는 구비하는 것이 좋다.

버튼 메뉴 게임내
A 선택 약공격
B 취소 강공격
C 방어
D 특수기능
E 일시정지
F 볼륨등 값 감소 왼쪽이동
G 볼륨등 값 증가 오른쪽이동
H 선택커서 위로 이동 점프
I 선택커서 아래로 이동 앉기

능력치

능력치 계통은 기본적으로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베타시절의 특성을 많이 따르고 있다. 직업마다 초기 배정된 능력치에 차이가 있으며 남여별로도 차이가 있다. 기본적으로 남자 쪽이 체력이 높고, 여자 쪽이 SP가 높다.

STR
물리 공격력을 담당하는 능력치. 검사를 비롯한 물리공격에 직접 연관된다. 마법사와 궁수는 스킬조건 충족용도 외에는 별로 도움이 안된다.
AGI
민첩성을 담당하는 능력치. 행동속도와 회피확률에 영향을 준다. 물리공격의 경우에는 공격속도, 마법계열의 경우에는 기술 캐스팅 속도를 높인다.
VIT
활력을 담당하는 능력치. 방어력, 체력, 자동 회복력에 영향을 준다.
INT
지력을 담당하는 능력치. 마법공격력, SP, 자동회복력이 상승한다.
DEX
본가 RO와 마찬가지로 공격의 최소데미지와 최대데미지 범위를 줄여주며 아쳐의 경우 화살의 공격력에 영향을 준다. 10단위로 찍으면 한 콤보에서의 같은 강공격 사용횟수가 1 늘어난다.
LUK
운을 담당하는 능력치. 공격의 크리티컬 확률, 적 공격 회피율, 아이텝 드롭률에 영향을 준다.

추가바람

캐릭터

캐릭터라기 보다는 직업으로 분류된다. 직업별로 남/여를 구분해서 선택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남자가 체력이 높고 여자가 SP가 높으며, 일부 특성에 차이가 있다.

추가바람

같이보기

안쪽고리

바깥고리

관련고리

1) 투구 중단 분류의 아이템으로 장착하면 캐릭터 얼굴이 나미카이 하루카제 그림체의 하얀눈 캐릭터로 보이게 된다

 

덧글

게임/라그나로크_배틀_오프라인.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9/03/07 02:07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