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게임:바이크_밴디츠

바이크 밴디츠(Bike Banditz)

바이크 밴디츠 타이틀화면

한글제목:
바이크 밴디츠
원어제목:
バイクバンディッツ
영문제목:
Bike Banditz
장르:
슈팅
플랫폼:
PC
발매일:
2003-08-17
매체:
CD-ROM 1장
가격:
1500엔
개발사:
프랑스빵 (フランスパン)
연령등급:
전연령
플레이인원:
2인용
시점:
3인칭, 사이드뷰
진행방식:
실시간
세이브방식:
디스크세이브
CPU:
펜티엄3 500MHz 이상
그래픽:
DirectX 지원 비디오메모리 32MB이상
메모리:
128MB 이상
사운드:
PnP지원 사운드카드
운영체제:
윈도우98, 2000, ME, XP 대응

바이크 밴디츠는 프랑스빵 (フランスパン)의 서브브랜드인 ‘핫펄스(Hot Pulse)' 브랜드로 내놓은 동인 슈팅게임. 일단은 비탄막계 슈팅게임으로, 난이도가 쉽지는 않지만 슈팅을 좋아한다면 누구라도 즐길만한 밸런스의 작품이다. 파스텔톤의 그래픽과 시원한 음악, 유쾌한 분위기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동인 게임이지만 프로개발로 전향한 프랑스빵 게임답게 퀄리티는 안정적이다.

상세설명

바이크 밴디츠는 원래 프랑스빵 (フランスパン) 소속의 멤버 라이토(来兎)가 프랑스빵의 전신인 와타나베 제작소에 합류하기 전에 활동하던 서클 ‘NEXT’에서 1997년과 1999년에 만든 게임 위저즈 스타(ウィザーズスター)1)시리즈의 후속작으로 기획되었다. 그러나 이미 해산한 NEXT의 작품으로 내놓을 바에는 오리지널 신작으로 만들자는 각오로 개발을 했고, ‘정신적인 후속작’으로서 바이크 밴디츠를 선보이게 되었다.

2인용 캐릭터 선택화면 중간보스전투

동인 개발팀이었던 와타나베 제작소(渡辺製作所)에서 상업개발사로 발돋움하기 위해 회사 브랜드를 프랑스빵으로 변경한지 얼마 안된 시기였기도 했고, 팀의 리더인 나리타 노부야와는 다른 노선의 작품이기 때문에 사내에 별도의 브랜드를 만들어 런칭하는 형태가 되었고, 그래서 사내에 만들어진 것이 ‘핫펄스(Hot Pulse)‘라는 브랜드다. 단 핫펄스가 프랑스빵과 따로 노는 구조는 아니고, 각자 노선을 추구하면서 작업은 함께 하는 형태다.

게임은 코믹마켓64(2003년 8월 17일)에 판매되었고, 가격은 1500엔이었다. 플레이 가능 캐릭터는 총 3명, 최대 2인 동시 플레이를 지원하며 총 5개의 스테이지를 가지고 있다.

소인수 멤버로 만들어진 게임이다보니2) 엄청난 퀄리티를 자랑하는 게임은 아니지만, 파스텔톤의 깔끔한 그래픽과 커다랑 캐릭터, 당시 유행에 따라 범람하던 탄막계 슈팅이 아닌 고전적인 패턴 암기형 슈팅인 점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물론 탄막계 슈팅은 아니라고 해도 후반에 가면 적들이 쏟아내는 탄에 화면이 가득차긴 하지만, 그건 탄막계 슈팅이 아니라도 원래 그런거니 이해하자.

업데이트

발매일로부터 몇 일 지나지 않은 8월 20일에 프랑스빵 홈페이지에 패치가 올라왔다. 패치 내용은 버그 수정과 게임패드 대응확대, 보스전 타임표시 및 일부 밸런스 수정 등이 있다. 제일 중요한 것은 패치 후 위저즈 스타의 캐릭터 아르쉐가 추가로 플레이 가능해진다는 점. 나온 날짜를 보건데 마스터디스크를 찍어낸 다음에 만들어낸 부분을 패치로 만든 것 같다.

현재 홈페이지에서는 패치 파일이 다운로드가 안되고 있기 때문에 해외 유저가 업로드해둔 패치를 참고하도록 하자.

음악

음악 쪽이 상당히 좋은 평을 받았다. 밝고 시원한 분위기를 잘 살려낸 음악이 많아서 많은 호평을 받았고, 오프닝과 엔딩에 수록된 보컬들도 평이 좋아 다음 코미케인 코믹마켓65(12월 30일)에는 1절만 있었던 보컬을 풀버전으로 리믹스한 버전이 수록된 바이크 밴디츠의 OST를 발매하기도 했다.(가격은 1000엔)

참고로 오프닝 무비에는 보컬이 수록되어있는데, 현재는 프로 가수로 활동중인 카타키리 렛카(片霧烈火)가 담당했다. (이때는 아직 프로 데뷔 전)

보컬곡은 게임에는 숏버전만 있지만 OST에서 풀버전으로 리믹스되었고, 5-2스테이지의 배경음악을 리믹스한 보컬곡이 보너스로 수록되어있다.

시스템

기본 시스템

  • 게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캐릭터를 고르고, 보조무기 스타일을 선택한 다음 서브샷 및 폭탄 발동을 자동으로 할건지만 선택할 수 있다.
  • 게임시작부터 캐릭터는 풀파워 상태이고 별도 파워업이라는 개념은 없다.
  • 본 게임은 컨티뉴가 없다. 대신 기본 기체 수가 많아서 기본 5대로 시작하지만 최대 9대까지 늘릴 수 있다. 플레이하다보면 99로 늘어나게 된다.
  • 보조무기 게이지는 보조무기나 적탄 소거를 사용하면 소모되는데,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차오른다.
  • 적이 탄을 쏜 다음 죽이면 해당 탄이 과일아이템으로 변해서 획득 시 점수가 올라간다. 고득점 플레이를 목표로 한다면 노려볼만하다.
  • 게임 도중에 얻게되는 별 아이템은 일정 수치를 얻으면 랭크가 올라가고 해당 등급의 점수가 보너스로 얻어지게 된다. 폭탄을 이용하면 한단계가 떨어지고, 죽으면 최저 랭크로 떨어지므로 처음부터 다시 모아야 한다.
  • 적을 해치우지 못하고 화면 밖으로 도주해서 놓치면 마찬가지로 점수 랭크가 한 단계 떨어진다.

엔딩조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고 5스테이지 보스를 클리어하면 바로 일반 스탭롤로 넘어간다. 하지만 조건을 충족하면 스탭롤과 함께 엔딩이 나온다. 조건은 다음과 같다.

  • 난이도 노멀 이상
  • 기체 소모량 20이하

즉 보통 난이도 이상에서 20번 죽지 않으면 엔딩을 볼 수 있다. 기본 난이도 설정이 쉬움으로 되어있으므로 난이도를 높이고 도전해보자.

단 패치로 추가된 캐릭터인 아르쉐는 엔딩이 없다.

조작계

버튼 기능 1P 셋팅
A버튼 선택/기본탄 Z
B버튼 취소/보조탄 X
C버튼 폭탄(적탄소거) C
D버튼 고정기능없이 기본탄 V
일시정지 게임을 일시정지시키고 메뉴를 띄운다 스페이스바

캐릭터에 무관하게 기본탄의 총알은 전면으로 나가는 탄과 옵션에서 나가는 탄이 한 묶음이다. 전면으로 나가는 탄은 캐릭터 무관하게 직선형이며 옵션에서 나가는 총알이 캐릭터별로 다른 특성을 띄고 있다.

옵션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조작특성은 옵션에 있다. 옵션은 A버튼으로 탄을 쏘는 도중에는 고정된 상태로 해당 방향으로 탄을 쏘지만, 탄을 쏘지 않는 도중에는 누르는 방향의 반대쪽으로 자동 회전한다. 즉 앞을 누르면 옵션은 뒤로, 위를 누르면 옵션은 아래로 가는 식이다. 그런데 다른 이런류 옵션이 이동하는 게임과 달리 옵션 이동이 매우 순식간에 이뤄진다. 이건 아날로그 스틱이 있는 패드를 이용해보면 이해가 쉬운데, 게임패드에 맞춰서 조작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키보드를 이용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지정을 하려면 반대방향을 누른 다음 원하는 위치에 이르렀을때 빠르게 A버튼을 눌러서 고정시키는 방식이다. 아마 처음에는 제대로 조작하기가 어려울텐데, 익숙해지면 그럭저럭 손에 익을 것이다.

팁이라면 대각선 방향을 포함해서 중간적 이동을 이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쪽으로 확실하게 이동하도록 유도한 다음 빠르게 A버튼을 눌러서 고정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다. 한번에 못 맞춰도 두 세 차례하다보면 원하는 위치에 고정할 수 있다.

참고로 옵션에도 판정이 있으므로 적에게 부딪히면 대미지를 준다. 큰 대미지는 아니지만.

이걸 얼마만큼 자유자재로 컨트롤 할 수 있느냐가 이 게임을 지배하느냐 못하느냐를 가르는 경계가 된다.

보조무기/폭탄

보조무기 계통은 보조무기 게이지를 이용한다. 위에도 설명했듯 보조무기게이지는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차오르는 방식이다.

B버튼으로 발사되는 보조무기는 보조무기 게이지를 소모해서 미사일을 발사하는 것이 전부인데, 제비우스의 지상폭탄 투하처럼 보조적인 느낌이다. 공격력은 기본샷보다 강하지만 연속으로 쏠 수도 없는데다가 그렇게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도 않다. 게임시작시 직진 발사할지 호밍탄을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는데, 어느쪽이라도 큰 차이는 없다.

C버튼으로 발사되는 폭탄은 다른 게임과 달리 폭발을 일으키는 효과는 없고, 그냥 적탄 소거효과만 가지고 있다. 보조무기 게이지가 꽉 차있을 때만 사용할 수 있으며 게이지만 있다면 몇 번이고 사용할 수 있다. 단 적탄 소거를 사용하면 별점수 랭크가 한 단계 떨어지기 때문에 전 단계부터 다시 모아야 한다는 점만 주의하면 된다.

게임 시작시 보조무기사용을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 수동으로 하는 것보다는 자동으로 하는 편이 여러모로 편하다. 자동 폭탄도 그렇지만 자동으로 보조무기를 꾸준히 발사해주기 때문인데, 특출나게 강하진 않아도 꾸준히 대미지를 주므로 보조무기도 꾸준히 발사해주는 자동모드가 편하다. 그러나 실력이 충분해서 자동폭탄을 쓸 필요가 없다면 근접거리에서 보조무기 난사를 하면 일거에 큰 대미지를 입힐 수 있으므로 매뉴얼 모드 또한 충분히 쓸만하다. 실력에 따라서 선택하도록 하자.

캐릭터

캐릭터는 있지만, 딱히 설명이 없는지라… 그냥 플레이어 캐릭터들이다.

카이리(Kylie)

카이리

  • 탄종 : 직선탄

파란색 기체에 파란머리의 남자아이. 직선으로 발사되는 기본탄을 사용한다. 탄의 기본 위력은 좋지만, 조작계가 순발력을 요구하는 본 게임에서는 컨트롤이 자유롭지 못하다면 권하기 어렵다.

히카루(Hikaru)

히카루

  • 탄종 : 확산탄

빨간색 기체에 빨간머리 여자아이. 확산되는 기본탄을 사용한다. 확산계 탄의 특성답게 공격력은 카이리보다 떨어지지만 본 게임의 특성상 가장 사용하기 쉽고 실용성 있는 캐릭터다. 특히 키보드로 플레이한다면 권할만하다.

키라&지야(Qilla&G-ya)

키라 앤 지야

  • 탄종 : 관통탄

녹색 기체에 노란머리 고스로리 소녀와 하얀머리 집사. 관통하는 전기빔을 쏜다. 하지만 관통탄계열이 대부분 그렇듯 공격력은 그렇게 강하지 못하고, 직선형으로 발사되는지라 컨트롤이 어렵다. 하물며 관통탄이 장애물을 뚫지도 못하기 때문에 효용성은 더 떨어진다. 대신 다중 유닛으로 나오는 보스전에서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보스전에서 빛을 발휘하는 캐릭터.

스트랩(Strap)

스트랩

  • 탄종 : 파워샷

보라색 기체에 보라색 모자를 쓴 남자. 아무 캐릭터로든 난이도 관계없이 한 번 클리어하면 등장한다. 전작이라고 할 수 있는 위저즈 스타에 나오는 캐릭터다. 다른 캐릭터와 달리 옵션이 두개라서 양방향 공격이 이뤄진다. 공격력은 다른 캐릭터에비해 압도적으로 강력하다. 단 공격중에 캐릭터 이동속도가 터무니없이 느려지기 때문에 스트랩만의 특수한 공략방법을 준비하지 못하면 제대로 진행이 불가능하다. 즉 패턴을 외워서 이동할 곳으로 미리미리 이동해서 공격을 개시해야한다. 숙련자용 고난이도 캐릭터지만 그만큼 공격력은 받쳐주니 도전해볼 가치는 있다.

아르쉐(Althe)

아르쉐

  • 탄종 : 웨이브 관통탄

노란색 기체에 녹색 옷을 입고 있는 여성. 스트랩과 마찬가지로 위저즈 스타의 등장 캐릭터로, 발매후 패치로 추가된 캐릭터다. 옵션이 상하 두개 있지만, 스트랩과 달리 한쪽 방향으로 일괄 이동한다. 탄 한발의 위력은 약하지만 적을 관통하면서 다중히트하기 때문에 실제 대미지는 단연 최강급이다. 직선형이지만 2중 옵션 때문에 공격 범위도 넓고 공격력도 압도적이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추천할만하다.

패치로 추가된 덤 캐릭터다보니 유일하게 엔딩이 없다. 클리어시 엔딩조건을 채워도 스탭롤만 덩그러니 지나간다.

같이보기

안쪽고리

바깥고리

2) 동시기에 이게임에 참여하지 않은 프랑스빵 멤버는(사실 여기 참여한 사람들도) 모두 라그나로크 배틀 오프라인 제작에 참여하고 있었다

 

덧글

게임/바이크_밴디츠.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9/03/15 14:13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