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게임:백힐초화

백힐초화(白詰草話)

백힐초화 PC판 한정판 커버 일러스트

한글제목:
백힐초화
원어제목:
白詰草話
영문제목:
Episode of the Clovers
통칭:
백힐초화
장르:
어드벤쳐, 텍스트어드벤쳐
플랫폼:
PC, DC
발매일:
PC한정판 2002-07-05, PC일반판 2002-10-25, DC판 2003-06-26, PC DVD판 2006-12-22
매체:
CD-ROM 2장, DVD-ROM 1장, GD-ROM 1장
가격:
PC판 9240엔, DC판
개발사:
리틀 윗치(원 제작사), 휴넥스(DC판 이식)
발매원:
리틀 윗치, NEC 인터채널(DC판)
연령등급:
PC판 : 18금, DC판 : CERO 18(현 CERO D)
플레이인원:
1인용
시점:
3인칭
진행방식:
턴제
세이브방식:
디스크세이브
참여개발자:
오오야리 아시토(大槍葦人)

통칭 백힐초화, 일본식 발음으로 ‘시로쯔메소와(しろつめそうわ)', 우리식으로 번역하면 ‘클로버 이야기’라는 의미를 가지는 본 게임은 오오야리 아시토(大槍葦人)가 세운 회사 리틀 윗치에서 제작한 첫번째 상용 게임이다.

2002년 7월 5일 첫 발매된 컴퓨터용은 기본적으로 성인용 게임, 즉 야게임이다. 2003년 6월 26일 드림캐스트(Dreamcast)NEC 인터채널에서 발매하면서(이식은 휴넥스(HuneX)가 담당) CERO18 등급(현등급으로는 CERO D)으로 발매되었다.

줄거리

2008년 도쿄. 특수연구기관 ‘코콘(古痕)‘에 소속된 연구자 쯔나카와 소우지는 군용 안드로이드(개조인간) ‘엑스트라(Extra)‘의 성공적인 개발 진척을 보이고 있었다. 소녀의 형상을 한 세 명의 엑스트라를 차마 병기로서 다루지 못한 쯔나카와 박사는 가족처럼 그녀들을 대하며 함께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연구소는 외부에서의 의문의 적들에게서 공격을 받는 것을 시작으로 일상은 깨어지고 만다. 엑스트라 프로젝트의 진위와 초고대 문명을 둘러싼 음모가 지금 일행을 덮쳐온다.

상세설명

오오야리 아시토의 ‘퇴행최면을 통해 전세의 기억을 되살려낼 수 있다면?’ 이라는 발상에서 시작된 프로젝트로, 본작의 세계는 바로 그 발상을 기반으로 초고대문명이 재현된 세계, 그 세계에는 유전자 공학으로 만들어진 강화인간 ‘엑스트라’들이 존재한다는 전제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 설정은 오오야리 아시토의 1996년 작품인 ‘소년 소녀 이야기(少年少女物語)와 ‘ANDROID DOLL’과 연결되어있다.1))

발매전부터 오오야리 아시토의 투명한 그림으로 많은 기대를 모았으며, 독자적인 FFD시스템을 통해 만화적인 프레임 구성과 자유로운 연출방식을 통해 정지화면 위주의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박진감 있는 연출을 구사해 화제를 모았다.

특히 당시 북으로-화이트 일루미네이션을 통해 이름을 널리 알리면서 절정을 달리던 오오야리 아시토의 ‘투명한 그림체’는 성인게임에 관심없는 사람들까지 홀릴만큼 아름답게 표현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PC판으로 CD 2장으로 발매되었으며, 나중에 DVD판으로 1장짜리 편집판이 재발매 되었다. (일반판만 재발매). 2002년 연말에는 본래 시나리오에서 죽는 캐릭터들이 살아있고, 모두가 사이좋은 보너스 시나리오를 크리스마스 특선으로 무료 배포하기도 했다.

PC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NEC 인터채널에서 드림캐스트로 이식을 결정, 휴넥스(HuneX)에서 이식을 진행해 원판 발매로부터 1년여 후인 2003년 6월 26일에 드림캐스트 판이 발매되었다. 단순 이식만이 아니라 호화 성우진에 의한 전체 음성 지원과 본 내용에서 상당히 어색하게 끼어있는 야한씬의 삭제가 되려 큰 호평을 받아서 ‘완전판이 드캐판’이라는 평가를 받게 되었다.

아쉬운 스토리

그러나 그래픽 부분의 호평과 달리 시나리오 면에서 문제가 좀 많아 평이 그저 그랬다는 점이 여러모로 아쉽다.

유전자 조작, 생명 창조, 인간의 욕망과 몸부림치며 살기위한 소녀들의 발버둥을 그린 시도는 신선하고 여러모로 생각해볼 요소도 많아 좋았다. 그러나 의도했던 바에서 급격하게 규모를 줄인 것으로 보이는 이야기의 규모, 개개 캐릭터의 공 들인 느낌에 비해서 캐릭터간의 이야기 얼개가 구멍이 많고, 각 캐릭터의 행동 원인이나 거기서 베어나오는 감정 전달이 잘 이뤄지지 않는 등 허술한 면이 많이 든다. 이러한 면모는 오오야리 아시토의 동인지나 만화에서도 거의 비슷하게 드러나는 문제점이었기 때문에 감독이자 시나리오 라이터로서 참여한 오오야리 아시토의 한계로 인한 문제라고도 생각할 수 있겠다.

또한 기본적으로 성인용 게임이다보니, 즉 야게임이다보니 야한 씬을 넣어야한다는 일종의 의무적(?) 필요에 따라서 어떻게 보아도 아동으로 보이는 캐릭터들의 야한 씬이 포함된 점도 문제시 되었다. 이전에 오오야리 아시토의 동인지(INKPOT 명의)를 보아온 사람에게는 익숙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꽤나 충격적인 경험이었다고. (참고로 PC판 매뉴얼에는 ‘본 작품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모두 18세 이상입니다’라는 문구가 있는데, 이 문구가 사실이라면 엑스트라 소녀들도 모두 18세 이상이고, 그녀들을 만든 쯔나카와 소우지는 10살 즈음에 연구소에 취직해서 엑스트라를 만들기 시작했다는 이야기가 된다. 그래서 천재라는 설정인가?)

시스템

FFD

FLOATING FRAME DIRECTOR SYSTEM의 약자로, 마치 만화같은 프레임 속에서 원화를 움직이며 특수효과나 말풍선 등을 입체적으로 움직여 생동감을 살린 연출을 구성하는 시스템이다. 단순히 그림이나 말풍성 뿐만이 아니라 그래픽 이펙트나 사운드 효과 등으로 고품격 연출을 잔뜩 보여준다. 첫 작품인 점도 있어 스크립트에 공을 많이 들여 연출 등의 면에 있어서는 역대급의 화려한 면모를 보여준다. 이런류 복잡한 화면 구성에도 불구하고 느려지거나 하는 일 없이 자연스럽게 진행되며, 말풍선 등의 출현 속도 조절 등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어서 플레이하는 입장에서는 매우 쾌적하게 게임을 할 수 있다.

단지 이 시스템은 단순히 그림 한장이 화면에 나오고 텍스트가 중심이 되는 타사의 텍스트 어드벤쳐와 달리 화면 구성에 그만큼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시간과 인력을 잡아먹는 다는 문제가 있다. 그 탓인지 후속작에서는 같은 시스템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백힐초화만큼의 복잡한 화면연출은 많이 줄어들게 된다.

STRAY SHEEP PROGRAM

이야기 중에 플레이어가 선택하는 선택지가 아니라, ‘등장 캐릭터가 선택하는 선택지’를 보여주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겉보기에는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어서 무의미해 보일 수도 있으나 게임을 진행해온 분기에 따라서 해당 캐릭터가 선택하는 선택지가 달라지므로 변경 루트나 캐릭터 감정 등을 읽을 수 있는 나름 혁신적인 시스템이다.

그러나 본 작중에 이 시스템이 적용되는 부분은 극히 일부분 뿐이라서 참신한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별로 빛을 보지는 못했다.

캐릭터

PC판에는 성우가 배정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성우 정보는 DC판에만 적용된다.

쯔나카와 소우지(津名川 宗慈)

쯔나카와 소우지

“설사 그것이 실패였다고 해도, 나는 다시 이 결말을 선택하겠어”
  • 성우 : 이노우에 카즈히코(井上和彦)

초법적 연구기관인 ‘코콘(古痕)‘에서 전투용 안드로이드 ‘엑스트라’의 개발 책임자 겸 보호자를 담당하고 있는 과학자.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코콘의 연구자 중에서도 특출나게 뛰어난 유전자 연구 재능을 가지고 있다. 주위의 평에 따르면 ‘처음부터 알고 있었던 것 같다’고 평가될 정도의 천재다.

이지적이고 차분한 성격이지만 어릴적 고독하게 자란 탓에 여러 컴플렉스를 품고 있다. 그 탓에 군용 병기로 개발된 엑스트라 소녀들에게 가족과같은 보살핌으로 대하고 있다.

토우카(透花)

토우카

“하지만, 절대 그걸 가지면 안돼. 가져버리고 나면, 더욱 욕심쟁이가 될테니까”
  • 성우 : 유즈키 료카(柚木涼香)

쯔나카와가 만든 세 명의 엑스트라 중 한명으로, 쯔나카와를 ‘주인님(ご主人様)‘이라고 부른다.

세 사람중에 가장 이성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나머지 둘을 챙기는 언니같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마음 깊이에 쯔나카와를 향한 깊은 감정을 품고 있다. 정신적으로, 능력적으로는 안정되어있으나 기본적인 신체 안정성이 떨어져 주변의 변화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곤 한다.

엠마(エマ)

엠마

“심장이 터져버릴 것같이 타오를 때가, 가장 죽음에서 멀어진다구”
  • 성우 : 카와스미 아야코(川澄綾子)

쯔나카와가 만든 세 명의 엑스트라 중 한명으로, 쯔나카와를 ‘소우지 씨(宗慈さん)‘라고 부른다.

세명 중에 가장 감정적인 타입으로, 순간적으로 폭발적으로 능력을 발휘하는 면에서는 최고. 당초에 개발 예정이 없었으나, 어떤 이유로 긴급하게 만들어져 심장에 유전적 병마가 자리잡고 있다. 그 탓인지 순간적으로 불태우는 살아가는 방식을 추구하는 쾌락주의자다. 세명 중에서는 반항적인 둘째라는 이미지.

사유(沙友)

사유

“그렇구나아~ 선생님은 대단하구나아~”
  • 성우 : 카네다 토모코(金田朋子)

쯔나카와가 만든 세 명의 엑스트라 중 한명으로, 쯔나카와를 ‘선생님(せんせい)‘이라고 부른다.

세명 중 가장 지각능력이 뛰어나 대낮에 별을 볼 수 있을 정도. 반면에 지성 부분이 불안정해 마치 어린아이같은 모습을 보여준다. 천진난만한 성격이나 말투 등 막내라는 느낌이 많이 든다.

시나후지 사토미(品藤 聡美)

시나후지 사토미

“100년도 100일도 다를게 없어. 마지막이 있다는 걸 생각하며 살아간다면 아플만큼 지금의 소중함을 알게 되는걸…”
  • 성우 : 히사카와 아야(久川綾)

코콘의 정보부 부장.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그래험의 한쪽팔이라는 위치에 오를 정도의 능력있는 여성이다.

이지적이고 모성애를 가진 이상적인 여성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과거에 쯔나카와와 교제했었으나 현재는 헤어져 친구로서 지내고 있다.

쯔나카와에게 있어서는 일상과 아늑함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

타카미야 엘렌(高宮 エレン)

타카미야 엘렌

“저 애들은 껍데기야, 눈에 보이는 알기 쉬운 가치지”
  • 성우 : 토마 유미(冬馬由美)

쯔나카와 연구실과는 다른 개발 컨셉을 제창한 또 하나의 엑스트라 개발 연구실의 책임자. 프라이드가 높은데다 쯔나카와와 가치관의 차이로 인해 라이벌의식을 가지고 있다.

키리타 아쯔코(桐田 篤子)

  • 성우 : 오오모토 마키코(大本眞基子)

타카미야의 조수로, IQ200의 천재 중학생. 사실은 코콘의 실험을 위해 우수한 유전자를 조합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험관 베이비로서, ‘키리타(桐田)' 성을 사용하고 있다. (키리타는 코콘의 외부에 공개하기 위한 가상의 제약사인 ‘키리타 제약’의 이름이다)

치카(知佳) / 치토(知登)

타카미야가 키리타 아쯔코의 유전자를 베이스로 만들어낸 엑스트라 소녀들. 완전한 병기를 목표로 만든 엑스트라 였기 때문에 성능이나 효율은 쯔나카와의 엑스트라를 상회하지만 감정 등의 인간적인 부분은 매우 부실하다.

그레이엄 헤겔(グラハム・ヘゼル)

그레이엄 헤겔

  • 성우 : 키요카와 모토무(清川元夢)

코콘의 창설자로, 비인도적 연구조차 마다않는 조직을 통솔하는 입장이지만, 본인은 기본적으로 선량한 성격을 가진 노인이다. 보통 인간에게는 보이지 않는 ‘무언가’를 타인의 속에서 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그 힘의 의미를 찾기 위해서 그 ‘무언가’를 가진 사람들을 모아서 코콘을 세웠다.

카미시로 마리(上代 まり)

  • 성우 : 히라마츠 아키코(平松晶子)

코콘의 기계 개발 실장으로, 엑스트라용 무기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대단한 무기 매니아이자, 미소녀 매니아. 특히 토우카를 맘에 들어해서 쯔나카와에게도 협력적으로 대해준다.

아라야마 토리히토(荒山 鳥人)

아라야마 토리히토

“정의란 이겼을 때나 정의인거다. 내말이 틀린가 쯔나카와”

* 성우 : 오오츠카 아키오(大塚明夫)

과거에 코콘의 연구자였으나, 그레이엄과의 의견 대립으로 인해 탈퇴, 현재는 국가공안위원회 소속의 넘버리스(행동에대해 어떠한 기록도 남기지 않는 조건으로 활동)의 에이전트로서 코콘의 주위를 조사하고 있다. 인간의 기준을 벗어난 전투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스스로의 신념을 위해서만 행동하고 있다.

쿠라미 코우타(倉巳 公太)

  • 성우 :카미야 히로시(神谷浩史)

보도 카메라맨 겸 리포터. 가쉽기사만 쓰는 3류 기자였으나, 우연히 거리에서 조우한 엑스트라를 쫓다가 그녀들과 얽히게 되어버렸다.

츠츠이 케이이치로(筒井 敬一郎)

  • 성우 : 타치키 후미히코(立木文彦)

쯔나카와의 집 근처에서 고서점을 하고 있는 초로의 남성. 쯔나카와 일행의 좋은 이웃으로서 풍부한 인생경험에서 다양한 조언을 해준다.

스패드(スパッド)

스패드

  • 성우 : 후루야 토오루(古谷徹)

군부의 전략병기 개발부에 소속된 소좌(한국식으로는 소령). 엑스트라 개발 계획에 찬동하여 계획 진행에 협력하는 한편으로 개인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암약한다.

칸다이 토우지(神代 藤次)

츠츠이 씨의 오랜 벗으로, 카마쿠라 신사에서 주지를 맡고 있다. 성경에 푹 빠져있다는 별난 스님이다. 이야기의 후반에서는 쯔나카와 일행이 몸을 맡기는 입장이 된다.

주요 개발자

원화, 기획, 감독
오오야리 아시토(大槍葦人)
시나리오
오오야리 아시토, 코우가 노조무(古我望)
프로그램
아자나시(アザナシ)
그래픽
사사하라 유우키(佐々原憂樹), 엔도 오키토(袁藤沖人), 무라사와 히로시(邑澤広士), 야즈키 쥰이치로(八樹隼一郎), 코노에 오토쯔구(近衛乙嗣), 토모타마(ともたま), simo氏、온진(音人)
메카닉 디자인
CHOCO、SHARP
배경
유한회사 쿠사나기(有限会社草薙, 현재는 주식회사 쿠사나기로 변경됨)
음악
yan(鳥煮亭 토리니테이), 요구르트(ヨーグルト)
사운드 이펙트
사쿠라이 잇세이(桜井一聖), 야마나카 타케루(山中猛), yan, 코이케 마사카즈(小池正一), 이이다 카즈히코(飯田和彦)
오프닝 애니
이토 료타(伊藤良太)
스크립트
코노에 쯔쿠모(九重九十九), 세키노 히로유키(関野広之), 이이다 카즈히코(飯田和彦), 아자나시(アザナシ)
광고, 영업
아사노 켄지(浅野健司)、요시모토 히지리(吉本聖), 호리에 미츠루(堀江満)

음악

오프닝송과 엔딩송 모두 인디밴드인 ‘reset’이 담당했다.

관련상품

  • 백힐초화 information-book : 게임 발매전에 나온 체험판을 포함한 무크지.
  • 백힐초화 전체 원화집 : 원화를 모아놓은 책자.
  • 백힐초화 공식 설정 자료집-“EPISODE OF THE CLOVERS” VISUAL BOOK : 이름 그대로 설정과 일러스트 등을 모아놓은 공식 자료집.
  • 『Colors』: 백힐초화 사운드 트랙.

같이보기

안쪽고리

바깥고리

관련고리

 

덧글

게임/백힐초화.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4/11/18 12:16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