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게임:오딘_스피어_레이브스라시르

오딘 스피어 레이브스라시르(Odin Sphere Leifthrasir)

레이브스라시르 포스터. 앨리스가 짤렸다!

한글제목:
오딘 스피어 레이브스라시르
원어제목:
オーディンスフィア レイヴスラシル
영문제목:
Odin Sphere Leifthrasir
통칭:
오딘 스피어 HD
장르:
액션, 롤플레잉, 액션롤플레잉
플랫폼:
PSV, PS4, PS3
발매일:
2016-01-14
매체:
BD-ROM 1장, 비타디스크 1장
가격:
7980엔
개발사:
바닐라웨어(VANILLAWARE)
발매원:
아틀러스 (ATLUS)
유통사:
아틀러스 (ATLUS)
연령등급:
한국 : 12, CERO : B, ESRB : E, PEGI : 12
플레이인원:
1인용
시점:
3인칭, 사이드뷰
진행방식:
실시간
세이브방식:
디스크세이브, 온라인세이브
네트워크:
PSN
네트워크모드:
크로스 세이브
온라인유지상태:
운영중
참여개발자:
카미타니 죠지(神谷盛治), 시가타케(シガタケ), 사키모토 히토시, 오오니시 켄타로
관련작품:
프린세스 크라운(Princess Crown), 오딘 스피어(Odin sphere)

플레이스테이션2로 발매되어 높은 호평을 받았던 액션 롤플레잉 게임 오딘 스피어(Odin sphere)의 리메이크 버전으로, 원작과 마찬가지로 바닐라웨어(VANILLAWARE)가 만들고 아틀러스 (ATLUS)가 유통을 담당했다. 단순 HD리마스터 버전이 아니라 게임의 기본 시스템과 각종 부가기능을 일신하면서 거의 다른게임으로 재탄생된 리마스터판의 모범교본과도 같은 게임이다.

부제인 레이브스라시르(Leifthrasir)는 고대 노르드어 ‘리브스라시르(Lifthrasir)‘를 어원으로 하는 말로, ‘생명을 이어받아가는 자’라는 의미라고 한다.

원래도 아름다운 그래픽으로 호평을 받았던 게임이었지만 고해상도로 재작성되어 거의 원화를 감상하는 기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수준으로 올라갔다. 또한 PS3, PS4, PSV로 발매되면서 가정용과 휴대용으로 모두 즐길 수 있게 되었고, 크로스 세이브 기능으로 공통 데이터를 공유해 플레이가 가능하다.(단 크로스 바이는 아니라서 개별 기종을 따로 구입해야한다)

국내에서는 더더욱 큰 의미를 가지는 작품으로, 영문판이 정식발매되었던 오리지널과 달리 이번에는 정식 한국어판이 제작되어 발매되었다. 일본어판이 일본과 같은 2016년 1월 14일 발매되었고, 한국어판이 2016년 4월 28일 발매되었다.

본 게임은 플레이스테이션2용 게임 오딘 스피어(Odin sphere)의 리메이크판으로, 이 문서는 오리지널 판과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기술되었습니다. 원작의 정보를 확인하시는 것이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입수하시는데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줄거리

드넓은 세상 어딘가에 앨리스라는 여자아이가 살고 있었습니다.

어느날 앨리스는 고양이 소크라테스와 함께 집의 골방 서고에 들어갔다가 한 권의 낡은 책을 발견했습니다. 그 책의 이름은 ‘왈큐레’. 앨리스는 의자에 앉아 그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 책은 정말로 정말로 신기한 이야기였답니다.

에리온 대륙에 전해지는 예언은 다섯개의 재앙과 세계의 종언을 읊는다.

한때 마력의 용광로 콜드론에 의해 영화를 누렸던 마법대국 발렌타인이 하루밤 사이에 멸망했던 것처럼

지금 또다시 주인을 잃어버린 콜드론을 둘러싼 다툼이 대륙을 덮는다…

운명의 톱니바퀴는 종언의 예언 실현을 향해서 돌아가기 시작한 듯 보였다…

그리고, 세상의 운명을 담은 이야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상세설명

2015년 7월 20일 니코니코동화에서 진행된 ‘아틀러스X바닐라웨어 신 본격 HD프로젝트’라는 방송을 통해서 오딘스피어의 HD리메이크버전인 레이브스라시르의 존재가 처음 공식적으로 발표되었다. 당시 발표회장에서 이미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으로 개발이 진행된 상태였으며, 데모영상을 통해서 고해상도로 리뉴얼된 그래픽과 개량된 전투시스템을 비롯한 각종 변경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래픽의 경우 PS2판에 사용된 리소스를 리터치하여 1080P 고해상도로 완전 리뉴얼하여 각 씬이 거의 회화수준의 아름다움을 뽐내게 변경되었다. 단순히 PS2에 사용된 리소스를 고해상도로 뽑은 것이 아니라 HD해상도에 맞춰 리터칭하며 4:3해상도에 맞춰진 원본을 16:9 비율에 맞춰 재배치하면서 화면의 아트웍 또한 자연스럽게 재구성되었다. PS2 스펙 한계와 최적화 문제로 인하여 프레임 저하가 심화되었던 문제도 해결되었고 PS3, PS4 가정용 뿐만 아니라 휴대용 게임기인 PSV로도 이식되면서 플레이 환경을 넓혔다. 네트워크를 이용한 크로스 세이브 기능을 지원함으로서 가정용과 휴대용을 번갈아가면서 플레이할 수 이게 하는 등 편의성도 신경을 썼다. 일본회사의 특성인지 아쉽게도 크로스 바이는 지원하지 않아서 개별 타이틀을 구매해야한다.

기본적으로 HD 그래픽 리뉴얼을 메인으로 하지만, 그 뿐만 아니라 기본 시스템 전반에대한 대대적인 보수를 거쳐 기반만 동일하고 완전 다른 게임으로 환골탈태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바닐라웨어의 처녀작1)이었던 오딘 스피어는 기본적으로 프린세스 크라운(Princess Crown)의 후속작 감각으로 개발이 시작되어 매우 낡은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중에 만들어진 바닐라웨어의 게임인 오보로 무라마사(朧村正)드래곤즈 크라운(Dragon's Crown)의 요소를 참조하여 많은 부분을 개선했다.

가장 크게 바뀐 부분은 기본 공격기 사용에 POW게이지 소모가 사라져 기본기를 사용하는데 제약이 없어진 부분과 빨라진 액션(대신 클래식 모드보다 캐릭터가 약간 축소되어 출력됨), 다중 연속기 액션(공중 연속기 포함), 패시브, 액티브 스킬을 개방함으로서 임의적 캐릭터 성장이 가능해진 등의 액션 파트와, 게임 내부와 관련된 기능 모두를 심리스 형태로 별도 메뉴화면 없이 링 인벤토리 등으로 컨트롤하는 형식이었던 오리지널 형식에서 메뉴화면을 별도로 분리해 각종 편의성을 확대하고 소지 아이템 숫자를 대폭 늘린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신규 맵과 신규 몬스터 및 보스 등의 컨텐츠도 강화되었고, 그에 따라서 스테이지 랭크 집계 방식도 변경되었다.

그리고 스테이지 중간중간에 레시피와 재료를 주면 요리를 만들어주는 모리의 출장 레스토랑이 추가되어 레벨업을 위한 포존 농사(?) 의존도도 크게 낮아졌다. 그에 따라서 바닐라웨어의 특기인 다양한 음식 만들기와 먹는 모습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리파인된 버전 뿐만 아니라 PS2용 오리지널 스타일을 HD로 업그레이드된 화질로 즐길 수 있게 그대로 이식한 ‘클래식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PS2판이 궁금한 사람은 굳이 PS2판을 구매할 필요 없이 클래식 모드에 들어가서 바로 예전 시스템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세이브 파일은 리파인 모드와 완전 별개로 분리되어있으며, 어디까지나 부록에 가까운 요소라서 트로피 획득을 위해서 굳이 플레이할 필요는 없다. (게임이 얼마나 개선되었는지 느끼기 위해서라도 잠깐은 플레이해보면 좋다)

2016년 1월 14일 일본에서 정식발매되었고, 아시아는 일본어 음성에 텍스트만 자국어 버전이 각각 발매되었다. 국내의 경우에는 일본과 같은 날 일본어판이, 아시아판이 발매된 4월 28일 한국어 자막판이 발매되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어판 발매에서 설명.) 북미에는 영어 더빙된 버전이 6월 7일 발매되었고, 유럽 버전은 6월 24일 각각 발매되었다. 북미는 아틀러스 USA가, 유럽은 니뽄이치 소프트가, 호주는 반다이 남코에서 유통을 각각 담담하고있다.

발매 후 각종 웹진을 비롯한 게임 관련 매체에서 매우 큰 호평을 받았다. 원작의 후광도 있겠으나, 시스템 대부분을 뒤엎으며 최근 게임 분위기에 맞춰 일신한 공을 인정하는 평도 많이 받았다. 일본 이상으로 서양 미디어에서도 극찬을 받았고, 리메이크라는 마이너스 요소에도 불구하고 일본에서만 10만장 넘는 판매고를 올렸다. 4월 아시아권이나 6월 북미, 유럽, 호주에도 정식 발매가 이뤄지면서 판매량은 계속 늘어날 예정이다.

한국어판 발매

국내에는 일본의 발매일인 2016년 1월 14일 일본어판이 SEGA퍼블리싱코리아를 통해서 선행발매되었으며, 같은해 4월 28일 한국어판이 별도 발매되었다. 음성은 일본어판을 그대로 채용하고 있으며, 자막만 한국어가 적용되었다. 일본어판 한국어판 모두 초회수량 한정으로 화보집을 제공해주었는데, 일본어판에는 일본어 화보집을, 한국어판에는 한국어로 번역된 화보집을 주어서 한정판 콜렉터들의 주머니를 두 번 털었다. 정식발매가는 기종 불문하고 5만 4800원.

한국어 번역은 평이 약간 미묘한 편이다. 원 게임이 영화나 드라마같은 평어체가 아니라 고어체를 연극풍으로 연기하는 면에 강했던데 반해서, 한국어판에서는 거의 평어체로 번역되어 원작 특유의 연극적인 느낌을 거의 살리지 못했고, 캐릭터별 개성이 거의 묻혀버려 원작을 플레이하지 않고 한국어판만 플레이 했을 때 같은 감동을 경험하기 어렵다는 평을 받고 있다.

시스템

캐릭터

같이보기

안쪽고리

바깥고리

관련고리

1) 프린세스 크라운은 바닐라웨어가 만들어지기 전에 아틀러스 소속으로 제작한 작품

 

덧글

게임/오딘_스피어_레이브스라시르.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7/09 15:26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