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게임:오보로_무라마사

오보로 무라마사(朧村正)

오보로 무라마사

한글제목:
오보로 무라마사
원어제목:
朧村正
영문제목:
Muramasa The Demon Blade
통칭:
오보로
장르:
액션, 롤플레잉, 액션롤플레잉
플랫폼:
Wii, PSV
발매일:
Wii판 2009-04-09, PSV판 2013-03-28
매체:
DVD 1장
가격:
Wii판 7140엔, PSV판 패키지 4743엔, PSV다운로드 2857엔, PSV판 DLC포함패키지 4500엔
개발사:
바닐라웨어(VANILLAWARE)
발매원:
마벨러스
유통사:
마벨러스
연령등급:
CERO B, ESRB T, PEGI 12+, 12세이상
플레이인원:
1인용
시점:
3인칭, 사이드뷰
진행방식:
실시간
세이브방식:
디스크세이브

오보로 무라마사는 바닐라웨어(VANILLAWARE)가 만들고 마벨러스가 유통한 wii용 액션 롤플레잉 게임이다. 바닐라웨어 처녀작인 오딘 스피어(Odin sphere)의 계보를 잇는 횡스크롤 구조의 게임이지만, 오딘 스피어와 달리 필드상의 구성물을 이용한 지형 이동이 많아 플랫포머 게임의 특성을 다수 가지고 있다. Wii를 타겟으로 만든 게임이다보니 조작계 등은 오딘 스피어에 비해 훨씬 간략화 된 점이 특징이다.

2009년 4월 9일 Wii판 발매 후 적잖은 인기를 누렸으며, 2013년 3월 28일 플레이스테이션 비타(Playstation VITA)로 추가요소가 들어간 완전판 형태로 이식되었다. 비타판은 게임의 이식 뿐만 아니라 ‘겐로쿠 괴기담(元禄怪奇譚)‘이라는 이름으로 서브시나리오 DLC 4편이 발매되었다.

줄거리

세상에 수많은 요도가 있나니
그것은, 한 번 뽑을 때마다 피를 마시지 않고는 견딜 수 없는 칼.

신기(神気)를 띤 명도조차 원한의 피바다에 오랫동안 빠져있으면 음기, 요기를 낳으며 요도로 변한다고 한다.
그것을 손에 넣은 자는 사람을 베는 것에 매료되어, 결국은 반드시 주인에게 비참한 최우를 맞이한다던가.

때는 겐로쿠, 쇼군 도쿠가와 쯔나요시의 치세. 평화로운 세상에 나타나는 요사한 기운.
요도를 둘러싼 난입자들의 욕심과 의리와 망설임이 이매망량을 불러일으켜, 용신과 귀신까지 얽혀든 뜨거운 불길이 퍼저간다.

요도에 이끌린 이들의 운명은, 과연 어떠한 결말을 맞을 것인가.

상세설명

바닐라웨어의 세번째 작품으로, 이전에 만들었던 서양풍 판타지 게임들과 달리1) 본격적으로 일본풍(和風)의 판타지를 지향한 작품이다. 실제 시대인 겐로쿠 시대를 베이스로 혼란한 사회상과 그 안에 사람들과 요괴가 뒤섞인 독특한 판타지 세계 속에서 인간 군상들이 부딪히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기본 제작 플랫폼이 Wii였기 때문에 조작체계의 제한이 심해 이전 작품들에 비해서 더더욱 단순화된 조작체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본 위모트의 버튼이 두개인 탓에 조작계가 상당히 단순해졌으며, 아이템 사용같은 부분조차 보조적인 요소로 빠질만큼 기본적인 액션에 집중한 형태로 완성되었다. 같은 장르의 오딘 스피어에 비해 캐릭터 크기와 무게감이 줄어든 대신, 속도감과 경쾌한 칼질 난무가 게임의 메인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래픽적으로 이전작들 못지않은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며, 특히 배경의 퀄리티가 이전작들 이상으로 미려하게 만들어져 많은 호평을 받았다. 캐릭터는 오딘스피어에 비해서 크기가 많이 줄었으나, 그 대가로 오딘스피어의 지옥같은 프레임 드롭은 더이상 발생하지 않는다. 음악은 이전과 같이 베이시스케이프(Basiscape)가 담당, 특유의 웅장함과 일본 특유의 화풍 악곡 분위기를 잘 살린 곡들이 완성되었다. 게임과 무관하게 BGM이 수록된 앨범도 호평을 받으며 가격방어를 확실히 하고 있다.

분위기만이 아니라 게임 자체도 많은 변화를 시도한 작품으로, 오딘 스피어처럼 좌우 스크롤만이 메인이 아니라, 각 필드에는 나무나 바위 등의 다양한 지형지물이 배치되어 높낮이 차가 있는 이동을 유도하며, 이동과 무관한 높은 곳에 각종 숨겨진 아이템 등이 있는 경우가 있어 필드를 폴짝폴짝 뛰어다닐 일이 많은 플랫포머 게임 성향이 강해졌다.

또한 게임의 전투 방향성이 상당히 달라지는 ‘무쌍’ 모드와 ‘수라’모드를 자유롭게 전환해가며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으며, 수라 모드로 게임을 클리어하고 나면 레벨과 무관하게 체력이 1로 고정되는 ‘사광(死狂, 시구루이)' 모드가 추가되는 등 다양한 시도를 보여준 게임이다.

그러나 게임의 스타일이 많이 바뀌다보니 호불호가 크게 갈려 오딘 스피어를 선호했던 사람들 중에는 오보로 무라마사를 싫어하는 사람도 꽤 있다. 특히 조작계의 조잡함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이 많았는데, 이 문제는 PSV판에서 키 셋팅을 임의로 바꿀 수 있게 해줌으로서 상당부분 호전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Wii용은 게임큐브용 컨트롤러나 클래식 컨트롤러를 써도 키변경이 불가능함)

바닐라웨어 특유의 군상극은 이번에도 여전하나, 캐릭터 수가 2명으로 적다보니 설명이나 캐릭터간의 얽힘에 설명이 부족한 부분이 많다. (비타용 DLC가 이 부족한 부분을 메우는 요소이지만, Wii판에서는 나오지 않았다)

게임의 시스템 중 ‘먹거리를 먹어 생기를 채운다’라는 부분을 이상하리만큼 강화시켜 먹거리의 그래픽과 먹는 모습을 바닐라웨어 특유의 모핑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해 수많은 사람들에게 ‘먹방게임’으로 인식되는 결과를 불러왔다2). 후속작인 드래곤즈 크라운(Dragon's Crown)에도 식사를 미니게임화 시켜 포함시켰으나, 음식의 먹음직스러움과 먹는 모습의 찰진 구현은 오보로무라마사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이 많다.

PSV판 이식

기본적으로 Wii판의 해외판매버전(영문판)을 베이스로 이식하였으며, Wii판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고 나온 사실상 완전판이다.

Wii판에서도 4:3비율과 와이드 비율을 모두 지원해으나, 플레이스테이션 비타로 이식되면서 720×480이었던 해상도가 비타의 화면에 맞춰 960×544로 업그레이드되어 더욱 아름다운 화면을 보여주게 되었으며, 시스템의 각종 편의 사항(키 설정 변경이나 지도에 추가정보 표시, 워프기능 추가, 한번본 엔딩 스킵기능 추가 등)이 반영되었다.

또한 본편에서 부족했던 군상극의 요소를 추가 DLC를 통해서(유료이긴 하지만) 채워넣음으로서 사실상 본편+DLC를 모두 즐겨야 진정한 오보로 무라마사를 즐겼다고 할 수 있게 되었다.

겐로쿠 괴기담(元禄怪奇譚)

비타용으로만 나온 다운로드 컨텐츠로, 총 4편으로 이뤄진 외전으로 발매되었다. 각 작품은 500엔으로 판매되었으며, 본편과는 전혀 다른 요괴와 얽혀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제목의 겐로쿠 괴기담은 작중의 무대가 되는 겐로쿠 시대의 괴기담이라는 의미로 모든 이야기의 주역이 인간과 요괴의 부대끼는 이야기를 다루고있는 점이 특징. 본편처럼 인간군상의 대립이 중심이 아니라 주역이 되는 캐릭터들이 애시당초 인간과 요괴로 나뉘어 있는 컨셉이다.

그렇다고 본편과 완전 무관한 것은 아니고, 간간히 본편의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외전 캐릭터들과 스쳐가는 인연을 보여주며 본편의 비는 부분을 채워주는 역할도 한다.

각 500엔이라서 4편 모두 합치면 2000엔이나 되기 때문에 아주 저렴한 것은 아니지만 컨텐츠 충실도를 감안하면 되려 헐값이라고 봐도 좋을 정도의 공이 들어간 작품들이다. 4편이 모두 완결된 다음 본편과 DLC 4편의 다운로드 코드를 포함한 합본 패키지가 2015년 3월 19일에 발매되었다.

요괴고양이
발매일 - 2013-11-07
정식제목 - 쯔나카마 둔갑고양이녀(津奈缶猫魔稿)
잇키
발매일 - 2014-01-16
정식제목 - 오오네 선민 민란(大根義民一揆)
하얀뱀
발매일 - 2014-07-10
정식제목 - 일곱밤의저주 요마 인전(七夜祟妖魔忍伝)
오니 소녀
발매일 - 2014-11-20
정식제목 - 뿔을 감춘 여자 지옥(角隠女地獄)
특이사항 - 2014년 8월 28일 발매 예정이었으나 유곽 표현에 문제가 있다는 이유로 발매가 연기, 영문판은 이상없이 발매되었으나 일본어판은 11월 20일에 발매되었다. (연기만 되었고 특별히 수정된 사항은 없음)
일본판이 먼저 발매되고 나중에 영문판도 발매된 한국에서는 영문판 DLC가 먼저발매되는 특이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본편과 살짝 거리가 있는 외전인 관계로 별도 페이지에서 정리를 하니 참고바람.

시스템

기본 시스템은 다른 바닐라웨어의 게임과 유사하게 사이드뷰 구조의 액션 롤플레잉게임이다. 그러나 최초 타겟이 Wii였던 탓에 조작계를 단순화하다보니 이전에 비해서 빠르고 시원한 액션 활극이 되었다. 특히 점프를 이용해서 필드의 구조물을 타고 이동하는 요소가 많아 플랫포머 게임류로 느껴지기도 한다. 이전 작품인 오딘 스피어(Odin sphere)에 비해서는 아이템이나 기타 전략적인 면은 줄어들고 전투에 특화된 전략이 메인으로 바뀌었다.

기본조작계

식사 시스템

어찌보면 본 게임의 가장 공들인 이벤트에 해당하는 식사 시스템. 식사 자체는 별 것은 아니고 식사를 하면 ‘생기’포인트가 올라가며 먹는 것에 따라서 특수한 효과가 부과되는 경우가 있다.

캐릭터

같이보기

안쪽고리

바깥고리

관련고리

1) 바닐라웨어는 이전에 북유럽 신화에 기반한 오딘 스피어(Odin sphere)와 해리포터 류 학원 판타지물에 기반한 그림 그리모어를 만들었다.
2) 이 먹부림은 하바네로땅으로 유명한 시가타케(シガタケ)가 만들었다.

 

덧글

게임/오보로_무라마사.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5/09/25 11:16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