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게임:전국turb

전국TURB (戦国TURB)

전국TURB 표지

한글제목:
전국TURB
원어제목:
戦国TURB
통칭:
전국터부
장르:
롤플레잉, 액션롤플레잉
플랫폼:
DC
발매일:
1999-01-14
매체:
GD-ROM 1장
가격:
5800 엔
개발사:
qnep
발매원:
NEC HE
유통사:
NEC HE
연령등급:
전연령
플레이인원:
1인용
시점:
3인칭, 톱뷰, 백뷰
진행방식:
실시간
세이브방식:
디스크세이브
관련작품:
전국TURB FID(戦国TURB F.I.D)

전국TURB는 드림캐스트(Dreamcast)로 발매된 액션롤플레잉으로, PC9801용으로 1992년 발매된 프리웨어를 리메이크한 것이다. 드림캐스트판의 발매일은 1999년 1월 14일.

원래 출신이 그래서 그런지, 게임 자체가 지독하리만큼 동인게임스러운 것이 특징. 그 지나칠 정도의 컬트함이 인정받아 상당히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아직도 팬(?)이 있는 독특한 게임.

인기에 힘입어 1999년 12월 23일에 팬디스크인 전국TURB FID(戦国TURB Fanfan I love me Dunce-doublentendre)가 발매되기도 했다.

줄거리

의문의 힘을 가지게 되어 자라난 마을에서 쫓겨나 우주의 방랑자가 된 주인공 ‘지노쨩’. 어느날 의문의 남자 돗파와 그 군대에게 습격받고있는 고양이패킷 별에 도착한다. 지노쨩은 ‘어쩌다보니’ 고양이패킷 별에 살고있는 고양이패킷들의 아군이 되어, 네코패킷이 가진 무기를 이용해 돗파의 군대를 격퇴해 나간다. 드디어 돗파를 궁지에 몰아넣는데 성공하지만, 빗나간 빔 공격이 별의 심층부를 파괴해 고양이패킷 별은 폭발해버리고 만다.

돗파는 워프로 도망치고, 지노쨩도 근처에 있던 우주선으로 탈출하지만, 폭발의 충격으로 어떤 별에 쳐박혀 버린다. 그래서 지노쨩은 그 ‘라이욘 행성’에서 고양이와 양의 전쟁에 말려들고 마는데…

…혹시라도 줄거리를 보고서 뭔가 이상하다고 느꼈다면, 원래 그런 것이니 신경 쓸 것 없다. 누구나 이상하게 느껴진다.

상세설명

이 게임은 드림캐스트 최고의 컬트작 중 하나로 분류되는 작품으로, 제목의 ‘전국TURB’는 일본 발음으로 ‘센고쿠 타부’, TURB와 TABOO가 일본식 발음으로 차이없다는 것을 이용한 말장난이다.

PC9801 시절 만들어졌던 프리웨어를 기반으로 드림캐스트용으로 리메이크한 게임이라는 출신부터가 괴하고, 주인공인 지노쨩의 설정이나 행동거지, 성격이 모두 괴하다. 그래픽이 너무 무성의하게 보여 기호적인 형태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의외로 잔인한 설정이 많은 작품.

엽기적인 설정과 쿨하리만큼 맛간 시나리오, 이해불능 전개 등 모든 부분이 컬트적인 작품으로서 한치도 모자람이 없다. 게다가 구린 그래픽과 구린 조작계, 엉망진창인 밸런스 등 전체적으로 괴하기 짝이 없기 때문에 괴게임으로서도 부족함이 없다.

워낙에 컬트한 작품이라 이상한 팬덤이 강해서 외전격인 버라이어티 게임이 1년여 후에 발매되었을 정도다. 판매량 자체는 그냥 그랬지만 인지도 만큼은 의외로 강렬한 게임으로 남아있다.

오리지널

전국TURB PC9801오리지널판. 드캐판 이상으로 괴상하다

전국TURB는 원래 1992년 10월 1일 bio_100% 팀이 PC-9801용으로 내놓은 프리웨어 동인게임으로, 간단한 조작방법과 괴상한 세계관, 단순무구한 전개 등을 매력포인트로 내세운 게임이다.

게임 자체는 재너두나 이스 시리즈처럼 박치기로 적을 공격하는 방식이지만, 단독 캐릭터가 아닌 다수의 동료를 끌고 다니며 다수의 적과 맞서 전투를 벌인다는 개념이 독특한 게임이었다. 당시 일본 게임으로서는 드물게 마우스만으로 조작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었다.

본인들 홈페이지에서 소개하는 내용을 보면 게임 자체를 즐기기 전에 ‘세계관’을 즐기는 게임이라고 소개할 정도로 의도적으로 맛간 세계관과 캐릭터 설정을 만들어놓은 게임이란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후에 리메이크된 드림캐스트로도 매우 잘 이식되어있다.

기본적으로 프리웨어고 해서 별도 항목으로는 다루지 않고, 드림캐스트판의 발판 정도로 분류해 보는 경우가 많다.

드림캐스트판

드림캐스트판 전국TURB

1998년 당시 bio_100%의 멤버였던 나노레이(nanoray)가 소속한 작은 회사 크넵(qnep)과 역시 bio_100%의 멤버였던 히츠지(羊男)가 NEC HE에 취업해 있다가 드림캐스트(Dreamcast) 발매에 맞춰 기획을 진행, 상기에 소개한 프리웨어를 리메이크한 드림캐스트용 전국TURB를 만들게 되었다.

게임기와 동시발매를 목표로 했으나 약간 늦어져 드림캐스트가 발매되고 약 2개월이 지난 1999년 1월 14일에 발매, 발표 초기부터 여러모로 괴상한 디자인과 맛간 설정으로 기대를 모았으나 게임이 나오고나서는 그 정도가 과했던 것인지 혹평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드림캐스트 초창기의 타이틀 부족 상태에서 나왔기 때문에 일정량 이상은 팔려 적자를 보진 않았던 듯하다. (원래 고예산을 들인 게임도 아니었고…)

게임 자체는 판매량과 무관하게 나오고 곧 바로 호응을 얻었다기보다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컬트한 매력을 과시하며 ‘괴게임’으로서 사랑을 받기 시작했다. 실 게임에 대해서는 시스템항목 등을 살펴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천천히 쌓인 컬트적인 인기에 힘입어서 동년도 연말에는 팬디스크인 전국TURB FID를 만들게 되었다.

전국TURB FID

본 항목은 전국TURB FID(戦国TURB F.I.D)항목의 간략 정리입니다. 관련작이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별개 타이틀인만큼 자세한 사항은 해당 항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풀 네이밍은 ‘전국TURB(戦国TURB) Fanfan I love me Dunce-doublentendre’. 쓸데없이 길지만 내용은 그냥 지노쨩이 외치는 의미불명 대사를 옮겨적은 팬디스크.

게임 자체는 본편과 관련은 있지만 게임은 관계없는 미니게임 및 악세서리 모음이다. 즉 장르가 ‘버라이어티 게임’으로 변해서 의외로 본편보다 평가도 좋고 할것도 많은 작품이 되어 돌아왔다. 물론 원작의 괴이함은 그대로 간직하고 있기때문에 호평과 무관하게 괴상한 감각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게임 뿐만 아니라 드림캐스트 매거진에 연재된 ‘전국TURB 팬클럽 지노대(戦国TURBファンクラブじのたい)‘에서 소개된 CG, 일러스트, 팬 엽서 컨텐츠 등이 수록되어있다.

게임 발매에 앞서서 인터넷 상에서 ‘전국TUR붕가 축제(戦国TURぶんか祭)'(…)를 열어 디스크에 수록되지 않은 컨텐츠나 관련 상품 등을 판매하는 이벤트를 벌이기도 했다.

시스템

전국TURB의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지노쨩이 되어서 부하들을 이끌고 다니며 쳐들어오는 적과 싸우는 액션 롤플레잉이다. 이동시에 고양이군의 병사를 최대 12명까지 데리고 다니는 것이 가능하며, 적이 점거하고 있는 영역을 제압해 나가면서 진행하게 된다.

부하 성장 시스템

PC98판에서는 그냥 덤에 가까운 고양이 병사였으나, 드캐판에서는 고양이 병사를 잘 활용해야 게임이 원활히 돌아가게 바뀌었다. 특히 고양이병사들은 개개별에게 명령을 내려줄 수 있는데, 특공, 공격, 방어, 원호, 철수 지시를 각각 내려줄 수 있다. 기본 설정은 특공으로 설정되어있어 그냥 내버려두면 체력 다할때까지 싸우다가 죽어버리므로 적절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한번 죽은 부하는 기본적으로는 부활이 불가능하고, 새로 뽑아서 성장시켜야하므로 효율이 좋지 않다.

고양이 병사는 ‘오라오라(おらおら)', ‘바닐라(ばにら)', ‘아항~(あはーん)‘의 세종류 성격으로 인해 행동 패턴이 갈리고, ‘장미(rose)', ‘뉴타입(newtype)', ‘백합(lily)‘의 세가지 성별(…?!)에 따라 성장의 방향이나 능력치가 달라지게 된다. (제대로 된 성별이 하나도 없어!)

부하 캐릭터는 게임 중에 활약을 하면서 조금씩 성장을 하는데, 경험치(EXP), 레벨(LEVEL) 외에도 얼마나 활약했는가를 나타내는 활약도(LIVE)와 활약등급(RANK)가 변화하며 이에 따라서 부하 캐릭터의 외모도 변화하게 된다.

또한 별건 아니지만 NPC오디션 시스템이라는 시스템이 있는데, 육성 성적이 좋은 병사가 드라마 씬에 등장하는 시스템으로, 진짜 별거 아니다. 그냥 컷씬에 해당 병사가 나오는 것 뿐인지라…

아이템 관련

주요 아이템 및 구성요소는 아래와 같다.

  • 쿠마네코(くまねこ) 컨버터 : 이름 그대로 곰이나 토끼를 고양이 병사로 변환시킨다. 실패하면 ‘되다만넘(できそこない)‘이 나온다.
  • 무기 : 검, 광선총,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무기가 존재하며, 사용하면 내구도가 내려간다. 내구도가 0이되면 무기는 소실되므로 주의.
  • 방어구 : 깃발(旗, 머리 위에 세워두는 방어구…?), 뱃지(バッジ, 가슴에 붙이는 방어구…?), 방패(盾, 등에 붙이는 방어구…?)로 나뉜다. 뭔가 용도가 다 이상한거 같지만, 어디 이것만 이상한가. 그러려니 하자.
  • 타이냥(たいにゃん) : 요정. 붙잡아서 먹으면(…!?) 원하는 다양한 효과가 발생하는 효과가 있다. 잡아놓고 먹지 않고 두면 썩어버리므로 제때 먹는게 좋다.

요정을 잡아먹는게 엽기적이긴한데, 아이템에서 요정을 먹지 않고 방치해두면 썩어버리기 때문에 제때 먹어야 한다. 왜냐면 메뉴에 ‘버린다’는 메뉴가 없다(!!!). 때문에 썩어서 페널티가 발생해도 먹지 않으면 소진 시킬 방법이 없다.

참고로 한번 점거한 지역에서는 적들이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일단 적을 퇴치하고나서 아이템과 요정을 수집할 수 있게 되므로 전략을 잘 짜서 진행하는 편이 좋다.

캐릭터

지노쨩(じのちゃん)

주인공으로, 우주를 방랑하는 소녀로, 특별한 힘이 발현해 어릴적 살던 별에서 쫓겨났다. 자각은 전혀 없지만 저지르고 다니는 일로 인해 누군가를 구하기도하고, 나락으로 떨어뜨리기도 하는 여러가지 일들을 저지르고 다닌다.

왼쪽 눈동자가 빨강, 오른쪽 눈동자가 파랑으로 오드아이.

우주를 방황하느라 우라시마 효과로 소녀의 외형을 가지고 있으나, 지구 연령으로는 30살 가까이 먹었다고 한다.(즉 실제 나이는 보이는 대로인데 호적상은 성인)

히츠지 박사(ひつじはかせ)

우주고고학자(宇宙考古学者)로서, 이름은 양이지만, 실제로는 양이 아니다. 복화술로 본심을 떠들곤하며, 본작의 제작자인 히츠지(羊男)의 분신에 해당한다.

나노레이 박사(なのれーはかせ)

이름은 박사지만 박사가 아니다. (…이놈의 제작자들이…) 꿈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메인 디자이너이자 제작자인 나노레이의 분신에 해당한다.

돗빠(ドッパ)

…나쁜놈은 아닌 모양이다.

네코패킷(ねこぱけっと)

무척 머리가 좋은 탓에 돗빠에게 별을 점령 당했다. (…?)

고양이(ねこ)

라이욘 행성 4대 동물 중 한 종류로, 지노쨩은 고양이 종족의 땅에 떨어져 고양이군을 이끌게 된다

  • 고양이장군(ねこしょうぐん) : 고양이 나라의 왕.
  • 젤소미나(ジェルソミーナ) : 고양이 장군의 장남.
  • 소노라페이스(ソノラフェイス) 고양이 장군의 차남.
  • 프로와(ブロワ) : 고양이 장군의 장녀.
  • 모리나(モリーナ) : 고양이나라의 간호원으로 일하는 중인 예언자. 지노쨩과 더불어 작품을 상징하는 캐릭터.

양(ひつじ)

라이욘 행성 4대 동물 중 한 종류인데, 설정상 멜론의 친척(…)이라 식물(…)인 듯도 하고, 아무튼 이상하다.

  • 니체 공주(ニーチェひめ) : 양 나라의 공주.
  • 파토라(パトラ) : 공주의 하인
  • 데리다(デリダ) : 공주의 하인
  • 앨리스B(アリスB) : …보스. 댄스 매니아(지구의 댄스 매니아와 의미가 다름)
  • 가트루드(ガートルード) : 하늘에 뜨는 검을 조종하는 보스

곰(くま)과 토끼(うさぎ)

…라이욘 행성의 나머지 두 동물 종족으로, 고양이 종족과 양 종족의 전쟁에 끼어서, 말그대로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격으로 타 종족으로 변환되어 전쟁이 동원되는 불쌍한 종족.

같이보기

안쪽고리

바깥고리

 

덧글

게임/전국turb.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4/06/26 18:22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