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게임:팬텀_브레이커-배틀_그라운드

팬텀 브레이커-배틀 그라운드(PHANTOM BREAKER-BATTLE GROUNDS)

팬텀 브레이커-배틀 그라운드 로고

한글제목:
팬텀 브레이커-배틀 그라운드
원어제목:
ファントムブレイカー-バトルグラウンド
영문제목:
PHANTOM BREAKER-BATTLE GROUNDS
통칭:
배틀 그라운드
장르:
액션
플랫폼:
XBOX360, PSV
발매일:
XBLA 2014-02-27, VITA 2014-03-13
매체:
DL판
가격:
비타 한정판 5040엔, 비타 일반판 1260엔, 엑스박스 라이브 아케이드 1260엔
개발사:
Division2
발매원:
5pb (파이브 피비)
유통사:
5pb (파이브 피비)
연령등급:
CERO : B
플레이인원:
4인용
시점:
3인칭, 사이드뷰
진행방식:
실시간
세이브방식:
디스크세이브
네트워크:
엑스박스 라이브, PSN
네트워크모드:
컨텐츠 다운로드, 멀티대전, 멀티협력
온라인유지상태:
운영중
관련작품:
팬텀 브레이커

팬텀 브레이커의 외전에 해당하는 게임으로, 본편의 배드엔딩 기준으로 그 뒷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작품이다. 8bit 풍의 분위기로 만들어진 SD캐릭터의 도트 그래픽과 심플한 조작계가 매력적인 액션게임. 본편과 달리 대전격투가 아닌 횡스크롤 액션게임이 되어있다.

기본적으로 엑스박스 라이브 아케이드로 만들어져 2013년 2월 27일 런칭되었고, 2014년 3월 플레이스테이션 비타(Playstation VITA)로 이식되었다. 현재 플레이스테이션4(Playstation4)로의 이식도 예정되어있다. 최대 4인의 동시 플레이가 가능하며, 네트워크 플레이로 협력 진행과 대전모드가 플레이 가능하다.

국내에도 PSN을 통해 한글판이 정식 발매되었다. 발매일은 2014년 8월 5일.

줄거리

일본의 수도 도쿄.

정체불명의 사나이 팬텀은 봉인된 봉인된 자신의 강대한 힘을 되찾고자 암약하고 있었다. 그는, 특수한 힘을 가진 젊은이들에게 F.A(Fu-mantion Artifact)라는 무기를 주고서, 대결에서 이기면 소원을 이뤄주겠노라고 감언이설로 싸움을 부추겼다. 그 이유는 F.A의 격한 충돌은 시공의 균열을 일으켜 이 세계와는 또다른 세계로의 균열을 만들어내기 때문이었다. 그 균열이, 이윽고는 그의 힘의 봉인을 파괴하게 되리라는 계산에서였다.

팬텀에게 대항하는 파사의 일족인 쿠몬 가의 딸 ‘와카’와, 그녀에게 협력하는 ‘니시나 미코토’는 이 음모를 막고자 하였으나, 제압 직전에 팬텀을 놓치고 만다. 거기에 ‘와카’의 여동생인 ‘나기’를 납치당하고 만다.

정의의 메이드를 지향하는 메이드 ‘코우노 이츠키’와, 팬텀의 유혹에서 벗어난 난자 ‘후지바야시 유즈하’도 합류하여, 4명의 소녀는 나기를 구하기위해 팬텀의 뒤를 쫓기 시작했다.

상세설명

SD캐릭터들이 벌이는 벨트 스크롤형식의 액션게임

기본적으로 본편이라고 할 수 있는 팬텀 브레이커의 굿엔딩이 아닌 배드엔딩에서 바로 이어지는 내용으로, 배드엔딩의 흐름에서 ‘뒷수습’을 하는 구성으로 되어있다.

엑스박스 라이브로는 2013년 2월 27일 발매되었으나, 일본에서의 엑박360의 보급대수가 워낙 낮다보니 반응은 영 시원찮았다. 정작 더 뜨거운 반응이 나온 것은 2014년 3월 13일 발매된 비타판이었다.

국내에서는 여기에 한층 더 분위기를 띄워준 것이 디지털터치의 5pb 한글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슈타인즈 게이트(Steins;Gate)에 더불어서 이 작품도 한글화 발표가 되었기 때문이다. 1) 참고로 2014년 7월 29일 1.01 패치가 되면서 네트워크 오류 수정과 함께 일본어판 팬텀 브레이커에도 한국어가 포함되었다.

국내에 한글판이 정식 발매된 것은 2014년 8월 5일. 단 여러 문제가 얽혀서 크리스팩은 동시발매되지 못하고 8월 20일에 출시되게 되었다.

풀사이즈의 캐릭터가 1:1격투를 하는 본편과 달리 완전하게 3등신으로 SD화 된 캐릭터들이 나와서 왁자지껄 싸우는 스타일의 게임으로 재탄생되었기 때문에 여러모로 본편과는 분위기가 다르다. 의도적으로 8bit 도트그래픽 풍으로 그려진 그래픽과 PSG풍의 배경음악은 여러모로 고전게임 느낌을 풍기고 있는 것이 특징. 그 탓에 느낌상으로는 팬텀 브레이커 본편보다 열혈 시리즈마이티 파이널 파이트에 가까운 느낌이 든다. 근래에 발매된 게임으로서는 스콧 필그림 vs 더 월드가 느낌상 가장 가깝겠다.

눈에 보이는 요소를 제외한 시스템 자체를 보자면, 자유 3D이동 방식인 여타 벨트스크롤 게임들과 달리 2라인 구분방식으로 가디언 히어로즈팬저 밴디트에 가까운 느낌이다. 다양한 기술과 개성 넘치는 연속기, 가드 캔슬이나 가드 브레이크 등 격투게임에서 계승된 다수의 시스템 덕분에 기존의 벨트스크롤형 게임들에비해 화려하고 다양한 기술 구현이 가능한 점은 이 게임만의 매력포인트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너무 낮은 난이도로 인해 ‘연타’만으로 게임이 클리어 가능한 수준. 난이도를 높여도 적의 AI가 크게 똑똑해지지 않으며 그냥 체력 많아지고 공격력이나 좀 좋아지는 수준이다. 즉 게임의 재미를 지속할만한 요소가 매우 약하다. 드래곤즈 크라운(Dragon's Crown)처럼 가정용으로 파이널파이트 류를 옮겼을 때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깊은 고찰이 전혀 없는 점이 이 게임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 할 수 있겠다.

크리스 팩

크리스와 그녀를 응원하는 슈타게 캐릭터들

본편 발매 보름 쯤 후인 2013년 3월 12일에 5pb의 인기 작품인 슈타인즈 게이트의 히로인인 마키세 크리스 (牧瀬 紅莉栖)를 플레이할 수 있게해주는 ‘크리스 팩’이라는 DLC를 판매했다. 400빌.

말그대로 추가 캐릭터인 마키세 크리스가 추가되는데, 단순히 캐릭터만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그에 맞춰 트로피도 추가되는 등, 사실 이 요소를 포함해서 하나의 패키지로서 완성된다는 느낌이 든다.

나중에 이식된 비타판에서도 크리스 팩은 게임과 함께 별매판매되었다. 가격은 630엔.

비타 한정판

비타판도 기본적으로 DL판만 존재하는 게임이지만, 초회한정판이 발매되었는데, 이 한정판에는 게임 본편과 추가 복장, 그리고 크리스 팩이 합본으로 들어있고 오리지널 사운드트랙과 설정집이 포함되어있다. 문제는 패키지로 판매됨에도 불구하고 게임은 코드만 들어있다는 점이다. 아마존에서 마치 패키지 디자인처럼 이미지가 올라와있어서 속기 쉬운데, 실제로는 게임 케이스는 아예 있지도 않다. 그냥 전시용 이미지로 만들어진 것 뿐. 실제로는 코드표 한장과 책자, OST만 들어있는 박스가 배달된다. 게임 디스크를 원해서 한정판을 구하고자 한다면 이룰 수 없는 꿈이니, 그냥 다운로드판으로 만족하자.

시스템

지원모드

기본적으로 로컬 모드와 온라인 모드를 지원하며, 로컬 모드에서는 본편에서 이어지는 스토리를 즐기는 스토리모드, 단순하게 액션을 즐기는 아케이드 모드가 지원되며, 기본 4인의 캐릭터와 게임 클리어시 추가되는 캐릭터로도 해당 모드를 즐길 수 있다. 단 추가 캐릭터와 DLC로 판매되는 마키세 크리스는 스토리 모드에서 대사가 나오지 않으므로 참고.

스토리모드는 각 스테이지 중간이나 사망시 캐릭터 강화가 가능하지만, 아케이드 모드의 경우에는 시작시 선택한 캐릭터의 스테이터스로 계속 진행해야하므로 주의. (레벨은 올라가지만 중간에 스테이터스 강화가 불가능함)

네트워크 모드는 PSN 및 애드혹으로 접속해 협력 모드(Co-op모드)대전 모드(배틀그라운드 모드)를 즐길 수 있다. 최대 4명의 플레이어와 함께 본편을 협력플레이하거나 대결을 해볼 수 있다.

네트워크 모드의 경우 엑스박스360판에서도 접속 문제가 있었는데, 비타판에서는 사실상 온라인으로 플레이가 불가능할 정도의 동기화 문제가 있어서(접속이 되어도 몇 초 내로 끊어져버림) 사실상 애드혹 플레이만 가능하다. 발매되고도 몇개월이 지나 2014년 7월 29일 패치가 되었는데(한국어 패치 포함), 패치 후에는 이전처럼 아예 접속이 끊어지는 형태로 에러가 발생하진 않지만 게임 도중에 느려지는 문제는 여전히 종종 발생해서 ‘겨우 진행은 가능한’상태가 되었다.

캐릭터 성장

본편중에 획득한 경험치로 레벨을 올리고, 레벨에 따라 얻어지는 강화 포인트를 이용해서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성장가능한 분야는 크게 두 분류인데, 하나는 기술 강화이고, 또 하나는 능력 강화이다. 즉 기술강화에서 캐릭터 기술을 해제시키고 능력강화파트에서 스테이터스를 강화시키는 형태이다.

조작계

설명 조작 설명
일시정지/메뉴 START
이동조작
캐릭터 이동 및 기술 방향키
대쉬 연달아 누름 대쉬 후 손을 떼도 계속 달림
점프 점프중 한번 더 누르면 2단 점프가능
방어 방향키 중립 시 자동방어
앉기/하단방어 상태로 자동방어 대각선방향키가 눌리면 해제
라인이동 L (엑박 LB)
으로도 이동가능
공격조작
약공격 (엑박 X)
중공격 (엑박 Y)
강공격 (엑박 B)
SP버튼 × (엑박 A) 단독으로 짧게 누르면 카운터 버스트 발동
특수공격
잡기 (적 근처에서) +강공격 대쉬중에도 적근처에서 사용가능
공중잡기 (점프중 적 근처에서 +강공격
백대쉬 (SP버튼누른채로) 뒤쪽으로 폴짝뜀
반사 (적의 공격 직전에) SP버튼 적공격을 흘리고 카운터공격
버스트 게이지 전량 소모
대상 적을 추가타로 공격시 버스트게이지 재확보
카운터 버스트 SP버튼 SP버튼을 짧게 누르면 발동
버스트게이지 25% 소모(없어도 사용가능)
Lv2로 가드불능 속성추가
크리티컬 버스트 SP버튼 길게누름 SP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발동.
버스트 게이지 100%~전부사용
가드불능의 특수기 발동
비상탈출 (적의 공격을 받은 직후) SP버튼 가드불가 전방향 밀어내기를 시전
버스트게이지 100% 소모
필살기1 강필살기 : +SP버튼
약필살기 : +SP버튼+약공격
필살기2 강필살기 : +SP버튼
약필살기 : +SP버튼+약공격
필살기3 강필살기 : +SP버튼
약필살기 : +SP버튼+약공격
EX필살기1 +SP버튼 게이지 100% 소모
EX필살기2 +SP버튼 게이지 100% 소모
EX필살기3 +SP버튼 게이지 100% 소모
초필살기
(팬텀 브레이커)
강공격+SP버튼
(엑박은 LT로도 발동)
게이지 200%를 소모
오버드라이브 약공격+중공격
(엑박은 RT로도 발동)
게이지 100%~전부 소모
주위 시간이 느리게 흐름
아웃레인지 공격 중공격+강공격
(비타 R이나 엑박 RB로도 발동)
발사된 광탄량만큼 소모
추적효과의 광탄을 발사

주요 캐릭터

니시나 미코토

니시나 미코토

본편과 마찬가지로 배틀 그라운드에서도 주인공을 맡은 음대생 소녀 미코토. 대검을 사용하며 연속기, 밀어붙이기 공격 등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캐릭터다. 게슈리휀을 비롯한 대공 공격도 충실하고 적을 꿰뚫는 공격기가 있어 위기 상황에서 대피하기도 좋다.

단지 기본 약공격의 리치가 매우 짧아 다중연타로 연계하기는 좋지않고, 강공격은 상단판정이라 근거리에서도 적을 놓치기 쉽다. 그러나 +약공격연타로 적을 밀어붙이는 능력은 단연 발군. 중간보스급 이하는 밀어붙인 후 구석에서 강공격 연타와 +SP버튼으로 거리를 계산하며 견제만 잘해주면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이 가능하다.

명칭 조작계 내용
슈나이덴트(Schneidend) +SP버튼 검의 오러를 발사한다
게슈리휀(Gestrichen) +SP버튼 검을 이용한 승룡권.
게슈빈트(Geschwind) +SP버튼 검을 내밀고 적에게 돌파해 꿰뚫는다
초필살기
샤우리히(Schaurig) 강공격+SP버튼 검에서 레이저같은 오러를 내뿜는 강력한 기술

쿠몬 와카

쿠몬 와카

파사의 일족인 쿠몬가의 장녀. 무녀로서의 힘과 나기나타를 이용해 팬텀을 막기위한 싸움을 해나간다. 납치된 나기의 언니로, 그녀를 구하기위해 미코토와 함께 아키하바라로 향한다.

리치가 긴것이 나기나타의 장점이겠으나, SD비율인 이 게임에서는 크게 리치 차이가 나질 않아서 별다른 메리트를 가지지 못하는 점이 함정. 공격속도가 느린편이고, 되려 공격 범위가 미묘해 연타중에 적이 흘러나오는 수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명칭 조작계 내용
수인파 +SP버튼 땅을 타고 전진하는 파동공격
홍룡인 +SP버튼 회전하며 쳐올리는 대공기
창월진 +SP버튼 무기를 내뻗으며 고속으로 전진하는 공격
초필살기
절창용박진 강공격+SP버튼 주위의 적을 휘감아 올리는 강력한 대공기

코우노 이츠키

코우노 이츠키

한때 명가의 영양이었던, 정의의 용사를 꿈꾸는 메이드소녀. 무기로 해머를 사용한다.

해머를 휘두르며 밀어붙이는 계열의 공격이 강력하다. 무기가 무기다보니 위력이 꽤 강한 점은 좋은데, 실제로는 연속기 후 경직이 심해 그렇게 효율좋게 쓸 수 있는 캐릭터는 아니다. 게이지를 적당히 남겨 반격을 항상 가능하게 해두는것이 좋다.

명칭 조작계 내용
베이퍼 웨이브 +SP버튼 전방을 후려치는 강력한 타격기
발렛 스팅거 +SP버튼 위에서 아래로 강하게 내려치는 타격기
파이크 헬릭스 +SP버튼 회전하며 전진해 앞을 막는 적들을 쳐내는 타격기
초필살기
홀리존탈 그랜드슬램 강공격+SP버튼 거대 포탄을 소환해 날리는 기술

후지바야시 유즈하

후지바야시 유즈하

닌자의 후예를 자처하는 고등학생 소녀. 단검을 사용한다.

빠른 속도로 적을 유린하는 계열의 캐릭터, 이지만 본작에서는 딴 캐릭터들과 그렇게까지 속도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대신 그만큼 파워가 낮지도 않아서 리치가 짧은 것만 감안하면 충분히 쓸만한 캐릭터.

명칭 조작계 내용
우박 +SP버튼 공중에서 다수의 수리검을 던지는 기술
열파장 +SP버튼 잽싸게 적에게 다가가 기합으로 적을 날리는 기술
낙봉참 +SP버튼 순간적으로 모습을 숨기며 적을 베어넘기는 기술
초필살기
노을무쌍 강공격+SP버튼 상대를 봉인한 후 강력한 연속 공격을 먹이는 기술

M(엠)

엠

본명은 影霧로 표기하며, 그림자 안개라는 뜻. 발음이 ‘에므’라서 M으로 표기한다. 과거의 기억을 잃어버렸으며, 팬텀과 행동을 함께하고 있는 호전적인 소녀다.

마법지팡이를 휘두르는 공격을 하며, 상당히 독특한 전투방식을 사용해서 전략적인 전투를 하지 않으면 쓰기 나쁘다. 적일 때는 짜증나지만 쓰기엔 더 짜증나는 캐릭터.

명칭 조작계 내용
메테오 블래스트 +SP버튼 화염탄을 발사한다
잭 롤링 +SP버튼 몸을 회전시켜 주위의 적들을 연속타격한다.
러블 크래쉬 +SP버튼 화염탄을 연속으로 발사한다.
초필살기
데카르트 원더러즈 강공격+SP버튼 공중에서 낙하산을 타고 내려온 폭탄들이 착지 후 앞으로 달려간다(…) 효율 정말 안좋다.

코코아

코코아

온라인 게임 T-DA를 현실세계와 맞바꾸려는 생각에 팬텀에게 협력중인 소녀. 고교시절의 선배인 미코토에게만 그나마 마음을 열고있다.

아이언크로우 형태의 왼팔을 이용한 단거리고 고속 공격계 캐릭터이다. 리치가 짧지만 대쉬계열 기술이 많아서 기술만 적당히 잘 섞어서 사용하면 적들을 몰아붙여가며 몰살시킬 수 있다.

명칭 조작계 내용
스톰파르 프루겔
(Stumpfer Flugel)
+SP버튼 전방으로 대쉬하며 적을 밀어붙이며 벤다
쿠르츠 메서
(Kurzes Messer)
+SP버튼 하단으로 크로우를 휘둘러 벤다. 대공기로는 미묘.
바바리샤 나겔
(Barbarischer Nagel)
+SP버튼 전방으로 대쉬하며 빠르게 베며 몰아붙인다.
초필살기
운엔트리히 앙그스트
(Unendliche Angst)
강공격+SP버튼 전방의 적을 베어 방어를 해제하고 휘어잡아 폭발시킨다.

인피니티

인피니티

팬텀에 의해 만들어진 존재로, 본작의 보스에 해당한다.

생긴것만 봐선 하얀색 야가미 이오리같은 느낌. 마법과같은 힘을 날려 적의 접근을 봉쇄하며 유린하는 공격을 한다.

마지막 보스답게 강력하다. 기본 공격부터가 마법의 칼을 뽑아 공격하는 형식이라 리치가 길고 커버하는 범위가 넓다. 특히 연속기의 마무리가 좌우를 커버하는 형식이라 반격여지가 적다는 점은 큰 메리트.

명칭 조작계 내용
절멸의 인 +SP버튼 전방으로 마법검을 날린다.
전율의 지평 +SP버튼 바닥을 통해 전방으로 검날을 내뿜는다. 대공기로 사용가능
피투성이의 땅 +SP버튼 전방으로 마법검을 한번에 다수 날린다.
초필살기
절복의 참회 강공격+SP버튼 강력한 광탄을 다수 날린다. 광탄은 피탄시 폭발(!)해서 추가타격을 입힌다.

쿠몬 나기

쿠몬 나기

팬텀 패거리에게 납치당한 쿠몬 와카의 여동생. 평소에는 사악한 기운을 감지하는 능력만 있고 전투능력이 없지만, 납치되어 사악한 기운이 잠든 일본도에 씌여 그 힘을 통제해 시공을 일그러뜨리는 힘을 쓸 수 있게 되었다.

빠르고 강력한 연속기와 적당한 리치를 가지고 있는 최강급 캐릭터.

명칭 조작계 내용
시공참 +SP버튼 공간을 베어 전방의 적을 쳐올린다. 대공기로 사용가능
장미 +SP버튼 전방의 바닥을 통해 검날을 뻗어 하단공격을 한다
월화진 +SP버튼 몸을 낮추고 전진하며 공간을 베어 올리는 강력한 공격
초필살기
호월인 강공격+SP버튼 순간적으로 공간을 베어 전방의 적을 일소하는 공격

마키세 크리스

마키세 크리스

슈타인즈 게이트의 여주인공인 마키세 크리스. 본편과 마찬가지로 별 이유도 없이 본작에 난입하여 300인위원회도 아닌 팬텀과 그 부하들을 두들겨패고 다닌다. 그냥 게스트 캐릭터라서 이야기 자체와는 아무 상관이 없으므로 오해 없도록 하자. 사실 전투를 감안하면 크리스가 아니라 스즈하가 나와야 마땅하기도 하고…실제로 연속기에서 보조로 스즈하가 나와서 공격을 해주는데, 이 공격이 가장 유용하다(…).

단점이라면 상단판정의 기술이 딱히 없다. 기본기도 그렇고 필살기 계열도 직선형 기술이 대부분. 그래서 공중에서 접근하는 적에게 좀 취약하다. 반면에 보너스 스테이지의 알깨기 등 직선거리의 다수 적에게는 미래가젯 1호의 위력이 극명하게 드러난다.

캐릭터 컬러셋 중에 7번에 젤리맨 컬러가 있는데(…) 슈타인즈 게이트의 팬이라면 트라우마가 있을법한 색임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인기컬러.

기본적으로 무기가 없는 맨손이라 리치가 짧다. 대쉬로 거리를 좁히고 빠른 연속기로 콤보를 넣는 것이 기본 패턴. 가드캔슬과 공격에 따라 슈타인즈 게이트의 캐릭터들이 나와서 보조를 해주곤 한다. 게임 시작에 오카링이 나와서 같이 폼만 잡고(…) 들어가며, +강공격에서 루카, 연속기에서 스즈하가 나오고 공중잡기 기술에서 페이리스가 나와서 도와준다. 그리고 1 스테이지 클리어 시에 마유리가 나와서 포옹해준다.

명칭 조작계 내용
미래 가젯 1호 +SP버튼 앞을 향해 레이저총을 발사한다
미래 가젯 5호 +SP버튼 화염방사기로 불을 뿜는다
미래 가젯 4호 +SP버튼 앞으로 달려가 적을 붙잡고 불태워버린다
초필살기
슈타인즈 게이트의 선택 강공격+SP버튼 스즈하의 타임머신을 소환해 떨군다

같이보기

안쪽고리

바깥고리

관련고리

 

덧글

게임/팬텀_브레이커-배틀_그라운드.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4/08/14 17:22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