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게임:플레인스케이프_토먼트:03_매뉴얼5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 매뉴얼(5)

성향 (Alignment)

신념과 믿음이 현실이 되는 플레인스케이프의 세계에서 속성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본 게임의 주무대인 아웃터 플레인들의 경우 플레인 자체가 속성을 지니고 있다. 서로 상반되는 속성을 지닌 캐릭터들 끼리는 격렬하게 적대하게 되며, 자신과 속성이 극단적으로 어긋나는 플레인에서는 생존하기도 어렵다. 속성은 흔히 다음의 9가지로 크게 분류되지만 대부분의 경우 실제 속성은 개체에 따라 다소의 편차가 있다.

이전의 모든 AD&D CRPG(Computer Role Playing Game)와는 달리, 당신은 게임을 시작할 때, 주인공의 가치관을 정할 수 없다. 사실, 당신은 한번에 가치관을 선택할 수 없다. 대신, 게임 속에서 당신이 행하는 행동에 의해 차츰 변화되어 간다. 당신이 선한 행동을 하게 되면, 당신은 선한 가치관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항상 진실만을 얘기한다면, 당신은 질서적인 가치관을 가지게 된다.

주의: 게임 속에는 궁극의 무기들이 있다.(치트로 얻는 무기 이외의) 하나는 질서 선 캐릭터를 위한 것(천상의 화염)과 하나는 악 캐릭터를 위한 것(엔트로피의 칼)이 있다.

  • Torment에서는 플레이어의 속성은 중립으로부터 시작하지만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서 변화하게 됩니다. 남을 적극적으로 도우면 선으로 기울고 반대로 아무나 함부로 공격하면 악으로 기웁니다. NPC들과 한 약속을 어기면 혼돈으로, 잘 지키면 질서로 속성이 기웁니다. 이와는 별도로 속성에 현저한 변화를 일으키는 특수한 이벤트도 있습니다. 속성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장비나 NPC의 대응이 크게 변화하므로 속성에는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 아웃터 플레인이 고향인 종족들(타나리, 기스저라이 등)은 자신의 고향 플레인의 속성을 그대로 따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지극히 예외적인 개체도 존재합니다. Torment에서 등장하는 NPC들 중 일부는 바로 이런 경우에 해당합니다. 그러니 속성이 질서-중립인 서큐버스(Succubus)를 만나더라도 놀라지는 마십시오

특성

질서(Lawful)

질서적인 캐릭터는 진실만을 말한다. 거짓말은 절대 하지 않는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거짓말”항목을 보게 된다면, 그것을 선택해서는 안된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혼돈만이 그 길을 갈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한다면, 당신은 그들을 믿지 않는다. 그리고 아나키스트나 자오지텍스에 가입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들과 대화하느라 쓸 때 없는 시간을 보내지도 않는다.

혼돈(Chaotic)

네 머리 안에서 무엇이 터졌는지 말해봐. 모트를 웃게 만들어. 그리고 스켈레톤에게 왜 그들이 겉옷을 입는지 물어봐. 충동적으로 행동하라. 조금 미친 것처럼 행동해라.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해라. 누군가가 당신에게 어떤 것을 할 수 없다고 말한다면, 계속 그 모양 그대로 있든지, 어떻게든 해 보여라.

선함(Good)

올바른 것만 행하라. 무의미한 살생은 해서는 안된다.(하지만, 필요하거나 사악한 것이라면 죽여도 된다.) 사람들을 도와주고 나서, 보상을 요구해서는 안된다. 사람들을 협박해서도 안된다.

악함(Evil)

사람들에게 죽이겠다고 협박해라. 그들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제공해 주지 않는다면, 그들을 죽여버려라. 거짓말하고, 속이고, 훔치고, 죽이고, 상처 입히고, 해서는 안될 모든 것들을 행하라. 그리고 네가 할 수 있는 최악의 행동을 취하라. 엔트로픽 아이언 골렘에게 모드론 큐브를 주어라.

속성

질서-선(Lawful Good)

이 속성의 캐릭터들은 잘 구성된 정부를 가진 질서 있고 굳건한 사회가 대다수의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믿습니다.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법이 만들어지고 또한 지켜져야만 합니다. 사람들이 법을 존중하고 서로를 도우려 할 때 사회는 번영합니다. 따라서 이 속성의 캐릭터들은 최대 다수에게 최대의 이익과 최소의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정직하고 부지런한 농노, 자비롭고 현명한 왕, 또는 엄격하지만 곧은 성품의 사법 관료는 모두 질서-선 속성을 지닌 사람들의 좋은 예입니다.

질서-중립(Lawful Neutral)

이 속성의 캐릭터들에게는 질서와 조직이 절대적인 중요성을 가집니다. 그들은 체제가 독재이든 선의의 민주주의이든 상관없이 강하고 정연한 정부가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조직과 통제가 가져오는 이익은 그들의 행동에 대한 일체의 도덕적 문제보다 더 중요합니다. 무슨 수단을 써서라도 배신자를 색출하려는 심문자나, 명령에 절대 복종하는 병사가 이 속성을 지닌 사람들의 좋은 예입니다.

질서-악(Lawful Evil)

이 캐릭터들은 사회와 법을 자신들에 이익을 위하여 이용하려고 합니다. 기구와 조직은 지배할 자격이 있는 사람들의 신분을 상승시키고 주인과 종 사이의 명확한 구분을 짓기 위하여 필요합니다. 이 목적을 위하여 이 속성의 캐릭터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보호하는 사회와 법을 지지합니다. 만약 자신들에게 혜택을 주는 법 때문에 누군가가 피해를 본다면, 그건 안됐지만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질서-악 속성의 캐릭터들은 처벌이 두려워 법을 지킵니다. 그들은 자신에게 불리한 계약이나 맹세를 지키도록 강제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에 약속을 할 때 일반적으로 매우 신중합니다. 일단 약속을 하면, 그들은 사회의 법체계 안에서 합법적으로 할 수 있을 경우에만 약속을 깨트립니다. 철권통치를 하는 독재자나 교활하고 탐욕스러운 상인이 이 속성을 지닌 사람들의 좋은 예입니다.

중립(Neutral)

진정한 중립 속성의 캐릭터들은 힘의 궁극적인 균형을 신봉하며, 행동 그 자체를 선이나 악으로 구별하려는 것을 거부합니다. 세상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관점에서 행동의 선과 악에 대한 판단을 내리기 때문에 진정한 중립 속성의 캐릭터들은 극히 드뭅니다. 진정한 중립 속성의 캐릭터들은 선 또는 악, 질서 또는 혼돈의 세력에 가세하는 것을 피하는 데 최선을 다합니다. 이러한 세력들이 균형을 이루면서 다투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그들의 의무입니다. 진정한 중립 속성의 캐릭터들도 때로는 어느 한 세력과 연합하지 않을 수 없는 사오항에 놓이고 s합니다. 보다 넓게 해석하자면 그들은 어느 상황에서든 지고있는 쪽의 편을 들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기존의 패자가 승자가 되면 당장 편을 바꾸기도 합니다. 진정한 중립 속성인 드루이드는 사악한 놀(Gnoll)의 부족을 처치하기 위하여 그 지역의 영주와 협조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놀들이 전멸할 위기에 빠지게 되면 그는 몸을 빼든지 아니면 편을 바꿀 것입니다. 그는 어느 한쪽이 지나치게 강대해지는 것을 막으려 하는 것입니다. 물론 세상에는 진정한 중립 속성의 캐릭터들은 별로 존재하지가 않습니다. (Elminster : 이건 True Neutral 속성 같네요.)

혼돈-선(Chaotic Good)

호돈-선 속성의 캐릭터들은 친절과 선의가 가미된 철저한 개인주의자들입니다. 그들은 선과 정의를 신봉하나 법이나 규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들은 ‘돌아다니면서 남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시키는 사람’들을 싫어합니다. 그들의 해동은 그들 자신의 도덕적 잣대에 의하여 이끌어지나, 그것이 비록 선할지는 몰라도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의 생각과는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개척한 땅을 이주자들에게 내어주며 계속해서 나아가는 용감한 개척자나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의적이 이 속성의 인물의 좋은 예입니다.

혼돈-중립(Chaotic Neutral)

혼돈-중립 속성의 캐릭터들은 자신의 행동을 포함한 일체의 것에는 아무런 법칙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이 원칙의 의거하여 그들은 그 순간의 기분에 따라서 행동합니다. 선과 악은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아무런 의미도 없습니다. 이 속성의 캐릭터들은 굉장히 다루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캐릭터들은 아무런 이유도 없이 즐거운 마음으로 주사위 한 번 구리는 데 전 재산을 걸어서 다 날리기도 합니다. 사실 그들에 대해서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은 거의 전혀 신뢰할 수가 없다는 것뿐입니다. 이 속성은 가장 플레이하기 어려운 속성입니다. 과격한 무정부주의자들이나 미치광이들이 이 속성에 가까운 습성을 보입니다.

혼돈-악(Chaotic Evil)

이들은 모든 질서와 선의 적입니다. 이들을 움직이는 동기는 개인의 이익과 쾌락입니다. 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손에 넣는 것에 아무런 잘못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법과 정부는 자신을 지키지 못하는 약자들의 도구에 불과합니다. 강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은 뭐든지 취할 권리가 있고 약자는 착취당하기 위하여 존재할 뿐입니다. 혼돈-악 속성의 캐릭터들이 무리를 지을 때는 서로 협력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강대한 적에게 대적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한 집단은 자신의 부하를 무력으로 복종시킬 수 있는 강력한 지도자가 있어야만 유지될 수 있습니다. 지도력은 순수하게 힘에 의존하기 때문에 지도자가 약점을 보이자마자 그의 부하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그를 제거하고 자신이 대신하려 할 것입니다. 피에 굶주린 해적이나 지능이 낮은 흉포한 괴물들이 이 속성을 지닌 것들의 좋은 예입니다.

게임/플레인스케이프_토먼트/03_매뉴얼5.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1/06/30 20:08 (바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