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게임:a랭크_썬더

A랭크 썬더(Aランクサンダー)

A랭크 썬더 표지

한글제목:
A랭크 썬더
원어제목:
Aランクサンダー
영문제목:
A-Rank Thunder
통칭:
A랭크썬더
장르:
어드벤쳐, 롤플레잉
플랫폼:
MCD
발매일:
1993-06-25
매체:
CD-ROM 1매
가격:
7800엔
개발사:
라이오트
발매원:
일본 텔레네트 (Telenet Japan)
유통사:
일본 텔레네트 (Telenet Japan)
플레이인원:
1인용
시점:
3인칭, 톱뷰
진행방식:
턴제
세이브방식:
디스크세이브
참여개발자:
원작/감독:엔도 쇼지로(遠藤正二朗), 보컬:시몬 마사토(子門真人)
관련작품:
마법소녀 실키립(魔法の少女シルキーリップ), 마리카-진실의세계, 비밀전대 메타몰V

일본 텔레네트 (Telenet Japan)소속의 라이오트에서 만들어 발매한 메가시디 (MEGA-CD, メガCD)용 RPG풍 어드벤쳐게임. 특촬물 풍의 내용을 애니메이션적 연출을 잔뜩 가미해 만든 게임으로, 전작이라고 할 수 있는 마법소녀 실키립(魔法の少女シルキーリップ)의 시스템 위에 특촬물 특유의 전투를 카드배틀 형식으로 구성해 더한 매우 기괴한 게임으로 완성되었다.

정식 게임 제목은 ‘A랭크 썬더-탄생편’ 이지만, 예정되었던 ‘역습편’이 나오지 않아서 일반적으로 ‘A랭크 썬더’라고 하면 이 게임을 지칭한다.

스토리

소년은 기억을 전부 잃어버린 채로 연구실에 쓰러져 있었다. 소년의 정체는 비밀결사 불스아이에 납치되어 커스텀 크리쳐로 개조되어 버린 란 유타카. 개조가 성공해 A랭크라는 높은 등급을 받고, ‘썬더’라는 코드네임을 부여받은 그 였으나 불스아이의 잔혹한 방식과 하찮은 이상에 반기를 들어 그들이 준 힘으로 그들을 부수기 위한 고난의 싸움을 시작한다.

상세설명

A랭크 썬더는 기본적인 스토리는 ‘가면라이더 블랙’의 것에 가깝고, 크리쳐로서의 디자인이나 설정은 강식장갑 가이버의 것을 따온 듯한 형상을 띄고 있다. 감독 겸 각본을 담당한 엔도 쇼지로가 두 작품의 팬이었기 때문이라는 듯.

게임 보컬 또한 당시 특촬물의 보컬곡을 여럿 담당했던 시몬 마사토(子門真人)가 담당해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참고로 시몬 마사토가 은퇴 전에 마지막으로 녹음한 곡이 바로 이 게임의 보컬들이라고 한다.

이 게임은 원래 한편으로 만들 예정이었으나 일본 텔레네트의 상태가 극히 나빠지면서 게임을 반으로 쪼개 ‘탄생편’과 ‘역습편’으로 나눠 발매하기로 했다. 그러나 탄생편 발매 후 더더욱 상태가 안좋아진 텔레네트의 사정상 역습편 개발은 취소되었고(그 사이 개발되던 PC엔진판 실키립 이식판도 같이 취소), 이후 시리즈가 완결되지 못한 채로 역사의 뒤편에 뭍히게 되었다. 물론 애니메이션 등 개발비가 꽤 들었을 A랭크 썬더 또한 판매량이 매우 부진했기 때문에 이 사태에 일조한 것을 부정할 수는 없다.

게임이 기본적으로 안팔린데는, 일단 표지부터 시작해서 특촬물 냄새를 펑펑 풍기는 작품이 메이저하게 팔릴리가 없었지만, 실제 게임 자체가 지나치게 짧아서 구매한 사람들이 다들 경악을 금치 못했을 정도였다. 게다가 게임 자체도 비쥬얼적인 부분을 제외하면 대체로 뭔가 어설프게 만들어져 혹평을 피할 수가 없었다. 1)

그러나 중간중간 들어간 화려한 비쥬얼과 높은 퀄리티의 보컬곡들은 충분히 평가할만한 가치를 가지기 때문에 후속작을 보지못하게 되어 아쉬워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

비록 후속편인 ‘역습편’은 나오지 않았지만, 이 게임의 기본 내용적 구성이나 흐름은 페이크래프트의 마리카-진실의 세계로 이어지게 된다.

2014년 후반에 감독이었던 엔도 쇼지로가 자신의 홈페이지에 A랭크 썬더의 미완 시나리오와 마리카-진실의 세계의 작업 시나리오를 홈페이지에 올려두었으므로, 관심있다면 읽어보는 것도 좋겠다.1)

시스템

기본적인 시스템은 실키립의 그것과 유사하지만, 전투가 사실상 형식만 있는 실키립과 달리 특촬물 계열의 작품이기 때문에 전투 파트가 강조되어 카드배틀 요소가 포함되어 좀 더 본격적인 전투가 포함되었다. 그러나 카드배틀이 워낙에 대충만든 티가 나서 좋은 평가를 해주기엔 무리가 있고, 개발 시간이 없었던 탓인지 회화씬이나 전투 씬에서 로딩 시간이 지나칠만큼 길었기 때문에 이 또한 여러모로 문제가 되었다. 특히 카드배틀에서 대사 한번 하려고 3초 이상씩 로딩을 하고 있으면 있던 긴장감조차 날아가는 기분이 든다.

실키립에서 계승된 대화 시스템 또한 개량되어, 감정이 두가지로 단순화되었다. 추가로 쓸데없이 커진 필드 캐릭터와 더더욱 안좋아진 조작계통은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복장을 터트리는데 크게 일조했다.

주요 캐릭터

란 유타카(乱 由鷹)

불스 아이에 납치되어 ‘썬더’로 개조되어 버린 비운의 주인공.

원래는 평범한 고교생이었으나 A랭크의 크리쳐로 개조되어 인간이 아니게 되었으나, 마음만은 변함없는 상태로 남아 올바른 정신으로 자신을 크리쳐로 만든 불스 아이에 맞서 싸우게 된다.

히가시미네 나쯔히코(東峰 夏彦)

란 유타카의 오랜 친구. 란 유타카에게 우월감을 가지고 있었으나 인체개조에 실패해서 광란 상태에 빠진다. 이에 불스 아이는 그를 다시금 개조해 썬더 전용 천적 크리쳐인 ‘B랭크 어스’로 만들어버린다. 자신이 우월하다고 생각했던만큼, 개조된 후 유타카보다 떨어지는 B랭크라는 사실에 지나치게 열등감을 느껴 더더욱 그에게 도전적이 되었다.

지다이 란쿠로우(時代 乱九郎)

비밀결사 불스 아이의 두목. 전 학생운동가(전공투?)로서, 세상의 썩어빠진 면모에 환멸을 느껴 인체개조 수술을 통해 크리쳐를 만들어 일본의 사회를 전복시키고 일본을 지배하려는 남자다.

요약하면 패배견에 찌질이다. 그 능력으로 사회를 발전시킬 생각은 못하고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다. 게다가 게임하다보면 이런 허접한 놈을 대장이랍시고 따르는 부하들의 정신구조에 의구심만 든다.

파이브(ファイブ)

지다이 란쿠로우에게 인체개조 수술을 받아 ‘인간을 뛰어넘는 존재’로 각성한 자.

작중에 특히 초반에 나와서 되도않는 똥폼을 잡아대지만 폼은 안나고 한심할 따름이다.

나리 류(名利 竜)

작중에 등장하는 사립탐정. 그의 정체는 ‘썬더’의 프로토타입인 ‘노 랭크 프로토 썬더’이다.

제쿠토 요코(是久斗 陽子)

정부기관 ‘인공 생체 조사반(인생구미)‘의 소대장. 커스텀 크리쳐에게 습격당해 부상당한 몸을 사이보그화 하고 강화 슈츠 ‘하르메츠’를 입고 커스텀 크리쳐에 대항해 싸운다.

에란 메구르(衛乱めぐる)

유타카를 따라다니는 소녀.

노래관련

같이보기

안쪽고리

바깥고리

1) 이 작품의 직속 후속작이라고 할만한 마리카-진실의 세계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일단 ‘적’이 말하는 야망이나 하는 짓이 상당히 치졸하고 어설프다. 악당주제에 세계정복이든 일본정복이든 할거면 뭔가 원대한 계획이나 방향성이 있어야하는데, 하는 짓이 지역구 특촬물 악당은 고사하고 동네 양아치들같이 아주 어설프다. 그 기술과 능력으로 저러고 살고 있으니 더 할 말이 없다.

 

덧글

게임/a랭크_썬더.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5/02/05 15:21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