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만화:비경탐험_팜_이리

비경탐험 팜&이리(秘境探検ファム&イーリー)

팜&이리의 드라마CD 2편 표지

한글제목:
비경탐험 팜&이리, 유적탐험대 팜&일
원어제목:
秘境探検ファム&イーリー
영어제목:
Ruin Explorers Fam and Ihrlie
통칭:
팜&이리
장르:
액션, 어드벤쳐, 판타지
구분:
잡지만화
국가구분:
일본
원작글:
타나카 쿠니히코(田中久仁彦)
원작그림:
타나카 쿠니히코(田中久仁彦)
원출판사:
하비 재팬
연재잡지:
RPG 매거진
출판라벨:
하비 재팬 코믹스
출판사:
하비 재팬
출판일:
1995-10-01
단행본양:
1권
관련미디어:
비경탐험 팜&이리

비경탐험 팜&이리는 타나카 쿠니히코(田中久仁彦)가 그린 만화로, 하비 재팬에서 발행하는 잡지 ‘월간 RPG 매거진’에서 1992년부터 연재되었다.

단행본은 1권이 발행되어있으며, OVA (Original Video Animation)4편짜리 애니메이션이 발매되어 꽤 호평을 받았다.

줄거리

비경탐험가인 팜과 이리는 유적과 비경을 떠돌며 이리에게 걸린 저주를 풀기위한 수단을 찾기위한 여행을 계속해서 하고 있었다. 그러던 도중 그녀의 귀에 들어온 ‘만능의 힘’에대한 정보는 그녀의 귀를 솔깃하게 만들었고, 그 힘의 단서를 찾기위해 갖은 노력을 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에 만난 행상인 가르프가 만능의 힘이 잠들어있는 유적의 지도를 넘기고, 그 유적을 향해 걸음을 옮긴다.

무수한 함정과 엉망인 지도를 피해 도착한 유적의 중심부에서 골렘이 지키고 있는 조각상을 발견하지만, 그녀들의 뒤를 쫓아온 가르프와 라샤, 미구엘에게 조각상을 빼앗기고 마는데…

상세설명

비경탐험 팜&이리는 타나카 쿠니히코가 팔콤에서 포플메일(ぽっぷるメイル) 작업 도중에 퇴사 후 그린 만화인데, 그 탓인지 주인공 두 사람이 포플메일의 메일과 타토를 섞어서 잘라 놓은 느낌이다. 특히 캐릭터의 생김새만 놓고 보면 주인공 이리에게 팜의 귀를 붙여주면 거의 완벽하게 메일의 모습이 되어버린다. 약간 변변찮은 이유로 난동부리는 고위 마도사 등, 여러면에서 포플메일의 분위기를 계승하고있는 느낌이 드는 작품이다.

타나카 쿠니히코 작품답게 제대로 연재가 종료되지 못한 채로 RPG매거진에서 1권 분량보다 약간 더 연재한 후 연재 중단. 작품 자체의 퀄리티는 매우 높은 편이지만 역시 제대로 마무리 되지 못한 작품의 안타까움이 남는다.

1993년에는 본 작품을 기반으로한 TRPG 작품이 연재잡지인 RPG매거진 별책부록으로 만들어져 제공되기도 했다. (참고로 이 당시에는 단행본도 없었다)

1995년 6월에는 본 만화를 기반으로 OVA작품이 만들어졌으며, 이듬해 2월까지 총 네편의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져 상당히 높은 평가를 받는데 성공했다.

애니메이션판이 큰 호응을 받으면서 1995년 10월에 OVA의 내용에 해당하는 분량을 편집한 단행본 1권이 드디어 발행되었다. 잡지에 연재되고 수록되지 않은 편도 있어으나, 후속 권은 나오지 못했고, 대신에 1996년 8월 1일에 1권 분량에 애니메이션 설정 등을 추가한 ‘비경탐험 팜&이리 스페셜 플러스’가 RPG매거진 별책으로 간행되어 판매되기도 했다.

이후에도 타나카 쿠니히코가 본작품을 잡지에서 연재하거나 단행본을 발행하는 일은 없었으나, 대신 코미티아(Comitia) 92회(2010년)에 참전한 동인지 ONE VISIONS volata:1에 미수록분의 이야기 일부를 그려서 파는 등, 본작에대한 애정이 완전 식지는 않은 듯하다.

캐릭터

이리(Ihrie, イーリー)

종족/병과
인간 / 검사(마법사)
성우
일본 - 네야 미치코
한국 - 최덕희
미국 - Tamara Lo

본작의 주인공 두사람 중 한명. 기본적으로 검사 복장을 하고 다니는 선머슴계 여자아이. 검은 장발 머리를 묶지도 않고 다니는 무방비함이 독특하다.

캐릭터 명칭이 약간 독특해서 국내에선 투니버스판 애니의 영향으로 이리(Ihrlie)가 ‘일’로 부르게 되었는데, 철자에서 느낄 수 있듯 독일어 감각에 가까워 앞의 모음을 장음으로 바꿔서 ‘이-리’같은 느낌으로 발음해 주는게 좋다. 표기상 국내에서 장음표현을 따로 표기하지 않기 때문에 ‘이리’라고 쓰는데, 이게 짐승 이름같은 느낌이 들어 어색한 감이 들기는 한다.

작중에 장비를 착용하고 다니는 모습에서는 생각하기 힘들지만, 사실은 마법사로, 어릴적 마법사 수행 중 스승님의 분노를 사 쥐로 변하는 저주를 받아버렸다. 저주의 영향으로 마법을 사용하면 인간 모습에서 쥐로 변해버리기 때문에 사실상 마법을 쓰기 어려워 검술을 수행하고 있다. 쥐로 변할 경우에는 팜이 만드는 약으로 인간형태로 돌아올 수 있다.

스승님이 저주를 걸어버릴 정도로 어릴 적에는 못말릴 말썽쟁이였지만, 지금은 팜을 챙기면서 언니다운 경향도 많이 생겨났다. 이리의 지상목표는 첫째-저주를 풀고, 둘째-스승에게 복수하는 것.(그리고나선 세계정복이라도 해볼까~라고 농담삼아 말하기도한다) 때문에 첫째 목표인 저주해소를 위해 팜과 함께 비경을 헤메이는 모험을 하고 있다.

검술 자체는 매우 허접한 수준으로, 검술을 배우기 시작한지 3개월 정도. 작중에 미구엘에게 사사를 받아 실력이 많이 늘어난다. 참고로 그녀의 스승은 대단한 마도사인듯, 작중에 등장하는 보스급캐릭터인 루그드루가 그녀에게 걸린 저주마법에 반응할 정도로 강력한 마법을 걸어두었다.

팜(Fam, ファム)

종족/병과
비칸(Wiccan) / 정령사, 마법사
성우
일본 - 시이나 헤키루
한국 - 정미숙
미국 - Jessica Calvello

본작의 두번째 주인공. 정령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종족 ‘비칸(Wiccan)‘족의 소녀. 순진하고 덤벙대는 성격의 소유자로, 일본식 엘프처럼 길죽한 귀와 고양이같은 꼬리를 가지고 있다. 금발의 기본적으로 종족 특성에 따라 정령사의 힘을 가지지만, 이리에게 마법을 교육받아 마법사로서의 힘을 조금씩 얻고 있다. 마법을 배워 인간과 정령의 사이가 좋아져 더 살기좋은 세상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이리가 팜과 다니는 이유 중 하나는 자신이 마법을 쓰면 쥐가 되는 저주 때문에 저주를 매번 풀어줄 사람이 필요하기 때문인데, 팜은 마법을 배우고 싶어하고, 이리는 저주를 해제해주는 사람이 필요하다보니 이익일치가 이뤄진 것.

덜렁이답게 유적에 설치된 함정이란 함정은 다 기동시키며 돌아다니는, 어떤 의미로는 직종에 가장 안맞는 캐릭터. 이리도 그 탓에 항상 목숨이 간당간당하다고 불평이 끊이질 않는다.

애니메이션판에서는 원작보다 좀 더 어린애같은 성격이 되어버렸다. 그나마 불평불만이 많던 만화판의 캐릭터와 달리 순수무구한 캐릭터로 배정되어서 좀 더 어린이 캐릭터가 되어버렸다.

가르프(Galuff, ガルフ)

종족/병과
인간 / 상인
성우
일본 - 오오츠카 치카오
한국 - 이인성
미국 - Guil Lunde

팜과 이리에게 지도를 팔아넘겨 ‘만능의 힘’을 찾는 모험에 밀어넣은 장본인. 사실은 라샤와 짜고서 가짜 지도를 팔아넘겨놓고 뒤를 쫓아 결과물은 꿀꺽하려는 악덕 장사치. 돈이 된다면 거짓말도 아무렇지 않게 하는 성격으로, 라샤와 미구엘의 뒤통수마저 치고 만능의 힘을 독식하려고 하다가 라샤의 마법에 당해 퇴장당한다.

애니판에서는 1화부터 등장해 퇴장하지 않고 마지막화까지 동행하며 모험을 같이한다. 항상 인상 더럽게 생긴 개 ‘길(Gil)‘을 데리고 다니는데, 주인을 닮아서 돈을 위해 온갖 사악한 행동에 동참한다. 작중에서는 여러모로 개그역의 콤비.

라샤(Rasha, ラーシャ)

종족/병과
인간 / 마법사
성우
일본 - 마츠모토 리카
한국 - 김나연
미국 - Kelly Manison

상당한 실력을 가진 여자 마법사로, 미구엘과 함께 보물사냥꾼일을 하고있으며, 작중에서는 ‘만능의 힘’을 찾아 여행을 하고 있다. 주인공 일행과는 처음에 적대세력으로 등장, 만화책에서는 애시당초 가르프와 짜고서 만능의 힘을 얻기위한 열쇠로 생각되는 조각상을 찾기위해 팜과 이리를 속였다.

성격은 보물사냥꾼답게 급하고 포악한면이 있고, 상당한 속물이기도 하다. 그러나 상당한 미모를 가지고 있으며,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마법실력을 자랑한다. 심지어는 회복계 마법까지 사용하는 멀티플레이어. 그러나 쥐를 무척이나 무서워하는 경향이 있다. 이리가 마법을 쓰고 쥐가 된 모습에 아주 기겁을 한다.

이야기가 바뀌어 라일과 만나는 부분부터 이런저런 이유로 팜과 이리의 일행이 되어 루그드루을 퇴치할 때까지 함께 모험을 하게 된다.

투니버스판에서는 발음탓인지 ‘라이샤’로 명명되었다.

미구엘(Miguel, ミゲル)

종족/병과
인간 / 검사, 보물사냥꾼, 전사
성우
일본 - 야마데라 코우이치
한국 - 김수중
미국 - Brett Weaver

라샤의 파트너로 함께 모험을 하고 있는 검사. 실력은 매우 뛰어나서, 힘이나 기술 모든 면에서 일류 검사임에 틀림없으나 머리가 그다지 잘 돌아가는 타입이 아닌데다가 허풍도 심한편. 애니판에서는 싸우면서 떠드는 쓰러뜨린 적의 수가 자꾸 불어나는데, 이게 허풍을 치는건지 몇을 쓰러뜨린건지 기억을 못하는지가 미묘.

라일과 만나서 팜, 이리와 일행이되어 바다를 건너는 동안 라일과 이리에게 검술지도를 해주기도 한다. 작중의 주요 적인 루그드루은 고위급 마도사라 그렇게까지 큰 도움이 되지 못하지만, 전반부에 유적을 지키던 드래곤의 목을 단칼에 쳐버릴 정도의 실력을 가지고 있다.

일본어 명칭은 미겔인데, 이건 일본에서 미구엘을 원래 미겔이라고 쓰기 때문이다.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다.

라일(Lyle, ラエル)

종족/병과
인간 / 검사
성우
일본 - 미도리카와 히카루
한국 - 김승준
미국 - Jason Douglas

이야기 중반에 등장하는 미청년으로, 루그드루의 폭주를 막기위해 ‘만능의 힘’을 얻기위한 모험을 하다가 팜과 만났다. 그럭저럭 실력있는 검사이지만, 실전에서는 영 시원찮은 수준.

사실은 바다건너의 나라의 왕자로, 궁정마도사인 루그드루의 폭주로 아버지를 잃고 그를 막기위한 힘을 얻기위한 여행 도중이다. 작중에 팜과 이리를 만나 루그드루의 폭주를 막는데 성공한 후, 나라의 복구를 다짐한다.

애니판에서는 아버지만 잃어버린 것이 아니라 나라도 망하고 약혼녀인 메리아도 잃어버려 완전 나락으로 떨어진 설정으로 바뀌었다. 게다가 전설의 검이 라일의 부름에 거부의사를 밝히는 등, 좀 뜬금없이 치이는 역할을 많이 맡는다.

루그드루(Ruguduroll, ルグドゥル)

종족/병과
인간 / 마법사
성우
일본 - 카유미 이에마사
한국 - 김기현
미국 - Tristan MacAvery

작중에 메인 보스라고 할 수 있는 사악한 신관. 강력한 고위 마법을 사용하는 마도사로, 이리와 마법 계통이 같다. 때문에 그녀에게 걸려있는 노사의 마법을 눈치채는데, 그 탓에 이리의 마법으로 루그드루를 견제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원래는 특별히 사악한 성격이 아니었으나, 국교에 비해서 더 우월한 교리를 가진 사교에 발을 담궜다가 그것을 눈치챈 왕 - 라일의 아버지가 그의 처자식을 몰살시켜 분노하여 ‘너희가 행한 행동을 그대로 겪어봐라’라는 심정으로 국가 전체를 뒤엎어버린 것. 어떤 의미로는 미묘한 복수심 같기도 하지만, 당사자 입장에서는 세상이 무너지는 일이었을지도…

애니메이션판에서는 설정이 바뀌어 국가에 헌신하는 대사교로서 국가를 부강하게 하려다가 금지된 마법에 손을 대 정신이 붕괴되어 힘에 취해버린 것으로 바뀌었다. 그 탓에 애니판은 좀 더 무계획한 악당이 되어버렸다.

발음이 복잡한 탓에 투니버스 방송판 애니에서는 이름이 ‘루드거’로 바뀌었다.

메리아(Meria, メリア)

종족/병과
인간 / 공주
성우
일본 - 시라토리 유리
한국 - 채의진

라일의 약혼자로서, 왕국의 사악한 정령의 신전에 루그드루에게 유폐되어있었다. 그의 저주로 인해서 라미아처럼 하반신이 뱀의 형상으로 변해있었다. 조종당한 상태로 폭주하는 라일의 검을 막아 부상입었다가, 루그드루이 쓰러지고 나서 정상적인 몸으로 돌아와 라일과 함께 나라를 제건시킬 다짐을 한다.

애니판에서는 나라가 멸망할 때 루그드루에게 살해당해서 회상이외의 씬에서는 죽어있다. 단 마지막에 라일의 기억을 읽어들인 정령이 메리아의 모습을 빌려 라일에게 힘을 전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같이보기

안쪽고리

 

덧글

만화/비경탐험_팜_이리.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4/06/17 09:59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