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그레이드(MG)는 반다이가 발매하는 플라모델 시리즈의 브랜드 명으로, 주된 라인업은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에 등장하는 모빌 슈츠(MS)의 1/100 스케일 모형이다. 반다이와 하비 저팬, 그리고 유명 모델러 맥스 와타나베의 기획으로 ‘궁극의 건프라’를 목표로 개발되었다. 훗날 PG(현재 궁극의 건프라의 위치를 점하고 있음)가 등장한 후에는 건프라의 스탠다드 라인업으로 위상이 변하게 된다. 건담 이외의 모형도 소수이지만 라인업되어 있는데, 성전사 단바인 시리즈와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만화의 캐릭터를 플라모델로 만든 MG피규어라이즈 등이 존재한다.
MG 중 건담 플라모델은 전부 1/100 스케일이며, 접착제가 없어도 조립을 마칠 수 있다. 또한 색분할이 꼼꼼하게 되어 있어 딱히 도색하지 않아도 설정 상의 컬러를 잘 재현하는 편이다. 최근 발매되는 제품들은 전신 내부프레임과 장갑의 슬라이드 기믹 등, 초기의 제품과 비교하면 상당한 품질 상의 발전을 이루었다. 기본적으로 디자인, 프로포션, 디테일의 리파인을 꽤 적극적으로 하는 편이며, 드문 일이긴 해도 때로는 설정 자체를 바꾸는 경우도 있다. RX-78GP03S 스테이멘에 원작에는 없었던 코어 파이터를 추가한 일은, 당시 모형 팬들 사이에서 상당한 논란거리가 되었다.
건담 이외의 시리즈로는 성전사 단바인 시리즈와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MG피규어라이즈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