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람:claris

ClariS (클라리스)

ClariS (클라리스, クラリス)는 일본의 2인조 아이돌 유닛으로, 2010년 9월 10일 데뷔했다. SME 레코드에 소속되어있다. 관리는 소니 뮤직 산하의 런타임 뮤직 엔터테인먼트에서 담당하고 있다.

메이저 데뷔 이전에는 ‘앨리스☆클라라 (アリス☆クララ)‘라는 이름으로 인터넷(주로 니코니코동화)에 자신들이 부른 노래를 업로드 해서 활동을 해오다가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리가 없어의 오프닝을 부르면서 메이저 가수로 데뷔하게 되면서 유닛 명칭을 ClariS로 변경하고 현재에 이르고 있다.

팀 명칭인 ClariS는 그룹의 멤버인 ‘클라라(クララ)‘와 ‘앨리스(アリス)‘라는 예명에서 앞뒤를 따서 붙인것. 알파벳표기는 라틴어의 ‘밝다, 청결, 빛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멤버들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루팡3세-칼리오스트로의 성의 주인공의 이름이기도 하다고.

첫 활동 당시 현역 중학생이었기 때문에 학업이나 기타 문제로 공식적으로는 얼굴을 공개하고 있지 않았고 기타 방송 활동도 진행하고 있지 않았다. 뮤직비디오 등에도 본인들은 직접 등장하지 않고 만화풍으로 그려진 캐릭터가 대신해서 등장했었다. 소속사인 소니뮤직에서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게 하기 위해서 신상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대학까지는 졸업하고나서 클라리스 멤버들이 원해야 신상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2012년 봄, 둘 다 중학교를 졸업하고 고교에 진학하면서 ‘수수께끼의 현역 중학생 유닛’ 대신 ‘수수께끼의 현역 고교생 유닛’으로 캐치프레이즈가 변경되었다.

역사

데뷔 이전

데뷔 직전의 DROP 시절 앨리스☆클라라 이미지 by redjuice

멤버 두 사람은 원래 같은 음악 학교의 동급생이었다. 클라라가 먼저 학원에 입학했고 앨리스가 나중에 입학했다고 하며, 집으로 가는 길이 비슷해서 함께 집에 가다가 금새 사이가 좋아졌다고.

니코니코동화에는 스스로 만든 노래나 다른 사람이 만든 곡을 불러서 업로드 하는 ‘불러보았다’라는 태그를 가지는 영상들이 상당수 올라오는데, 두 사람도 사이가 좋아진 이후에 ‘앨리스☆클라라’라는 이름으로 보컬로이드 (Vocaloid) 노래나 애니메이션 주제가 등을 불러서 업로드 하곤 했었다. 이 때에 대해서 본인들이 남긴 글에 따르면 ‘들어주시는 분이 있으면 기쁘겠어요 (클라라)', ‘클라라와 함께 부른 노래를 다른 사람에게도 들려줄 수 있다는 것만으로 정말 기뻐요 (앨리스)' 라고 한다. 이 때는 메이저 데뷔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기 보다는 그저 즐겁게 노래를 불러 업로드 하고 있었다는 듯.

그러던 중 애니메이션 음악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잡지 리슨애니!의 편집자가 그녀들의 실력을 높이 평가해 2010년 4월에 신인발굴 특집으로 ‘앨리스☆클라라’를 다루었다. 해당 잡지에서 진행한 기획으로 보컬로이드를 이용한 초기의 대표적 프로듀서 중 한명인 Kz의 오리지널 곡인 DROPS를 불러 해당 곡을 CD로 첨부하면서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되었다. (관련 기사)

보컬로이드로 니코니코동화를 비롯한 DTM업계에서 이름 높은 kz가 음악을 담당하고 supercell 소속의 일러스트레이터 redjuice(레드쥬스)가 이미지 일러스트를 담당한 것만으로도 큰 화제거리가 되었고, ‘앨리스☆클라라’의 높은 수준에도 많은 찬사가 쏟아져 비공식 데뷔는 큰 반향 속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데뷔 이후

내여귀 시절의 ClariS 이미지 by 칸자키 히로

2010년 애니메이션 판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리가 없어가 제작되면서, 엔딩곡을 부를 가수를 니코니코동화에서 모집했는데, 애니플렉스 (Aniplex, アニプレックス)는 이 때 분위기를 띄우기 위해서 '불러보았다‘로 가수 응모와 함께 오프닝을 부를 가수가 ‘앨리스☆클라라’라는 발표도 한다. 이후 DROPS로 인연을 맺은 프로듀서 Kz가 작사, 작곡, 편곡을 담당한 해당 작품의 오프닝인 Irony (아이러니)를 부르면서 메이저 데뷔를 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녀들을 발굴한 잡지 ‘리슨애니!'의 인연으로 소속도 소니 계열의 SME 레코드에 적을 두게 되었다. 1)

애니메이션 주제가라고는 하지만 중학생 아이돌이 기용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기 때문에 세간에서도 많은 이슈를 불러모았으며, 2010년 10월 21일자 오리콘 챠트와 2010년 11월 1일자 오리콘 챠트에서 각각 5위와 7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그녀들의 출신지(?)라고 할 수 있는 니코니코동화에서는 축제분위기를 내며 Irony (아이러니)의 영상이 애니메이션 카테고리 주간 랭킹 1위를 기록하기도 하고, 재생 수와 댓글 수 또한 10만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마마마 시절의 ClariS 이미지 by 아오키 우메

이후 역시 애니플렉스가 기획한 2011년 1분기 신작 애니메이션인 마법소녀 마도카 마기카의 오프닝곡인 커넥트(コネクト)와 이미지송을 불렀는데, 작품 자체가 엄청난 이슈화가 되는 것과 더불어서 ClariS도 같이 이슈화가 되어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학업과 병행해서 활동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들이 ClariS라는 것에 대해서는 가족들에게만 알리고 있으며, 친구들에게는 비밀이라고. 친구들이 본인들이 클라리스인 것을 전혀 모르기 때문에 노래방에 같이가서 자신들의 곡을 부르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2011년 8월에 기간 한정 복귀 예정인 ZONE의 헌정 앨범에 참가해 커버곡인 True Blue를 불렀으며, 게임 아키바스트립의 주제곡인 Dreamin' (드리밍)을 부르기도 했다.

2011년 9월에는 그녀들을 빛의 세계로 이끌어준 프로듀서 kz와 다시한번 손을 잡고, 프로데뷔 작품이었던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리가 없어의 원작인 소설판 의 이미지송인 nexus (넥서스)를 타이틀로 삼고, 만화잡지 아오하루(アオハル)의 이미지송인 Don't cry굿스마일사의 SD피규어 넨도로이드의 CF송인 アナタにFIT (당신에게 딱)을 수록한 클라리스의 세번째 싱글 'nexus'를 발매했다.

가짜이야기 이미지 by 와타나베 아키오

2012년 1월에는 해당분기 최대의 이슈작인 가짜이야기의 엔딩곡인 ナイショの話 (비밀 이야기)를 불러 kz에 이어서 역시 니코니코동화 출신의 뮤지션인 ryo에게 음악을 연달아 받은 것을 포함해 여러모로 다시금 화제를 모았다. 이 싱글 앨범은 애니메이션의 인기와 어우러져 주간 오리콘 챠트 2위를 기록하며 흥행의 흐름을 이어나간다.

2012년 2월 22일에는 라디오 방송에 출연, 싱글앨범이 아닌 드디어 첫 공식앨범을 발매할 계획을 발표하며 신곡을 소개하기도 했다.

2012년 3월 20일에는 ‘얼굴없는 현역 중학생 유닛’으로 홋카이도 HBC채널에서 ClariS를 특집으로 다룬 7분여의 방송을 진행함으로서 ClariS 멤버들이 홋카이도에 거주하고 있다는사실이 확인되었다. (물론 해당 방송에서도 ClariS의 정체는 일체 나오지 않는다.)

모야시몬 버전 클라리스

이어 동년 4월에는 중학교를 졸업, 고교진학을 했으며, 6월 27일, 모야시몬의 두번째 TV애니판 오프닝을 클라리스가 담당하게되었고, 2012년 10월에 개봉된 2011년도 최고 히트작의 총집편 극장판인 마법소녀 마도카 마기카 극장판의 오프닝 Luminous (ルミナス,루미너스)를 담당하게 되었다.

마마마 극장판 버전 by 모리오카 히데유키

고교진학

위에도 설명했듯 2012년 4월, 봄을 맞이하여 클라라와 앨리스 둘 다 중학교를 졸업하고 고교에 진학하게 되었다. 졸업당시에 클라라와 앨리스가 각각 공식 트위터에 남긴 코멘트가 남아있으며, 1)2) 공식 홈페이지도 갱신되어 이전까지 사용되던 ‘수수께끼의 현역 중학생 유닛’ 대신 ‘수수께끼의 현역 고교생 유닛’으로 캐치프레이즈가 변경되었다.

멤버

클라라

  • 이미지 색상 : 핑크
  • 특기 : 피아노
  • 좋아하는 음악 : 하츠네 미쿠, 이키모노가카리, YUI의 노래를 자주 들으며 아야카의 노래를 방식을 참고하고 있다고.
  • 기타
    • 일러스트 상에서 웨이브 진 머리를 하고 있는 쪽이 클라라다.
    • 유치원 시절부터 음악 학교에 다니고 있으며, 그 때부터 가수가되고 싶다고 꿈꿔왔다고.
    • 또한 같은 음악 학교에 들어간 앨리스와의 만남은 “정말로 운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 데뷔 당시에는 전혀 상상도 못하던 상황인지라, ‘내여귀’ 오프닝에서 ‘부른이’ 항목에 자신들의 이름이 나와서 그 때야 실감이 갔다고 한다.

앨리스

  • 이미지 색상 : 블루
  • 좋아하는 음악 : 하츠네 미쿠, 아야카의 노래를 자주 들으며 존경하는 가수는 아무로 나미에라고.
  • 기타
    • 일러스트 상에서 생머리를 하고 있는 쪽이 앨리스이다.
    • 디즈니랜드를 좋아하고, 디즈니랜드에서 노래하는 것이 꿈이라고 한다.
    • 유치원생 시절에는 오쟈마녀 도레미를 동경하고 있었다고 한다.
    • 아무로 나미에가 TV에서 춤추는 모습에 감동하여 음악 학교에 다니게 되었으며, 그 이야기를 하다가 클라라와 친해지게 되었다고 한다.

음악 활동

동인시절

'불러보았다' 시절

이 시기에는 정확하게는 ‘앨범’ 활동을 한 것은 아니지만, ‘앨리스☆클라라’로서 니코니코 동화 등에서 활동을 하던 시기의 곡들이다.

위키피디아에 정리되어있는 일자를 기준으로 정리한 것으로, 초기에 원코러스로 업로드한 곡을 다시 풀 코러스로 업로드한 경우에는 풀 코러스 업로드 일자를 기준으로 정리되어있다.

업로드일 곡명 비고
1st 2009-10-10 STEP TO YOU 보컬로이드 노래
2nd 2009-10-17 블랙★록 슈터
3rd 2009-11-03 Scrap & Build
4th 2009-11-14 내가 머리를 자른 이유
5th 2009-11-29 Only my railgun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 오프닝
6th 2009-12-12 네가 모르는 이야기 바케모노가타리 엔딩
7th 2009-12-26 비내리는 단색 버스
8th 2009-12-31 라이온 마크로스 프론티어 오프닝.
2010-01-16 풀 코러스 버전 업로드
9th 2010-02-06 파인더 보컬로이드 노래
10th 2010-03-05 LEVEL5 - judgelight -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 오프닝
11th 2010-04-03 폴리 리듬 Perfume의 JPOP
12th 2010-05-08 Don’t say “lazy” 케이온! 엔딩
13th 2010-06-05 Listen! 케이온! 엔딩

마이너 싱글

소니 계열의 음악잡지인 ‘리슨애니!'에서 소개된 것을 계기로 큰 인기를 모은 ‘앨리스☆클라라’의 마이너 시절의 유일한 앨범으로, kz가 프로듀스를 담당하였다. 원래는 잡지 부록으로 나간 이벤트성 곡일 뿐이었지만, 그 인기에 대응해서 코믹마켓에서 한정판매로 앨범단위 판매를 함으로서 실질적 판매된 앨범으로서 분류가 되고 있다.

발매일 앨범명 비고
1st 2010-08-13 DROP / 君の夢を見よう 소니계열 잡지 ‘리슨애니!'의 부록이었던 앨범을 상품화 시킨것.
코믹마켓 한정판매한 상품이다.

메이저 활동

타이업

ClariS는 기본적으로 데뷔 당시 중학생 유닛이다보니 전업 음악활동이나 방송활동을 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때문에 앨범을 발매하거나 방송에 나가서 자신을 알리는 활동보다는 특정 분야의 이미지 송을 비롯한 분야에 특화된 활동을 통해서 유닛의 이미지를 알리고 특성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활동을 전개해왔다.

그녀들이 처음부터 ‘애니메이션’이나 ‘보컬로이드’ 등의 매니아 지향적인, 소위 '오타쿠‘코드를 자극하는 문화에서 활동해온 점에 기인하여, 그녀들의 주요 활동은 애니메이션, 게임, 만화, 라이트노벨 등의 서브컬쳐적인 분야의 이미지 보컬리스트로서 활동을 전개해 나가게 된다.

‘중학생’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연예계라는 무한경쟁 체제에서 살아남을만한 강력한 무기가 없는 ClariS였으나, 서브컬쳐 분야를 집중 공략한 것이 주요하게 먹혀들어가 그녀들이 타이업(Tie up)에 참여하는 작품들이 많은 시선을 모으는 효과를 가져오고, 동시에 그녀들 또한 유명세를 더욱 떨치는 결과를 유도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곡명 연관 작품
Irony (아이러니) 애니메이션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리가 없어 오프닝
샤프 사의 타블렛 단말기 ‘GALAPAGOS’의 CM곡
コネクト (커넥트) 애니메이션 마법소녀 마도카 마기카 오프닝
Dreamin’ PSP용 게임 아키바스트립 테마송
nexus (넥서스) 소설판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리가 없어 이미지송
Don't cry 만화잡지 푸른봄(アオハル)0.5호의 이미지송
アナタにFIT (당신에게 딱) 넨도로이드 테마송
ナイショの話 (비밀 이야기) 애니메이션 가짜이야기 엔딩곡

싱글 앨범

클라리스는 전업 활동을 할 수 없는 한계 때문에 타이업 중심으로 싱글 앨범을 해왔으며, 1, 2번째 싱글 앨범이 특정 작품의 이미지 앨범이었던 것에 반해 3번째 싱글은 소설판 ‘내여귀’의 이미지 앨범을 표방하긴 하지만 여러 작품의 타이업 곡을 묶은 준 앨범급 싱글이다.

발매일 타이틀 상품번호 이미지 일러스트 인기순위
1st 2010-10-20 Irony (아이러니) SECL-906,7 초회한정판
SECL-908 통상판
SECL-909 내여귀판
칸자키 히로 오리콘 7위
2nd 2011-02-02 コネクト (커넥트) SECL-946,7 초회한정판
SECL-948 통상판
SECL-949 기간생산 한정판
아오키 우메 오리콘 5위
3nd 2011-09-14 nexus (넥서스) SECL-1003 통상판
SECL-1004 기간생성 한정판
키시다 메루 5위
4th 2012-02-01 ナイショの話 (비밀 이야기) ClariS '비밀이야기' 초회한정판
ClariS '비밀이야기' 통상판
ClariS '비밀이야기' 애니 기간한정판
와타나베 아키오(渡辺明夫) 오리콘 2위
5th 2012-08-15 claris ClariS Wake up 초회한정판
ClariS Wake up 일반판
히구치 사토미(樋口聡美) 12위
6th 2012-10-10 Luminous (ルミナス,루미너스) ClariS Luminous 초회한정판
ClariS Luminous 일반판
ClariS Luminous 기간한정판
모리오카 히데유키(守岡英行) 4위

정식 앨범

싱글앨범으로 이미 선보인 곡과 신곡을 모아서 발매한 앨범들.

발매일 타이틀 상품번호 이미지 일러스트 인기순위
1st 앨범 2012-04-11 BIRTHDAY SECL-1111~3 수량한정생산판
SECL-1115~6 기간한정판
SECL-1114 일반판

옴니버스 참여

발매일 타이틀 상품번호
1st 2011-08-10 ZONE 헌정앨범 ~ 네가 준 것 ~ SRCL-7680 기간한정 생산판
SRCL-7682 통상판

관련 고리


1) 앨리스 : 오늘은 드디어 졸업식이네요..3년이, 순식간이었던 것 같아요 (>_<) 모두가 상냥함과 따스함으로 지탱해주었던 중학교 생활도 오늘로 마지막… “고마워요”라고 모두에게 꼭 전할께요 (*^^*) 다녀오겠습니다 \(^_^)(^_^)/-앨리스
2) 클라라 : 여러분 안녕하세요~♪오늘은 졸업식이예요(*^^*) 전혀 실감이 나질 않지만 오늘로 친구들과 작별이라니 슬퍼요(´っд・。) 그럼 다녀올께요*.-클라라
1) 보다시피 전부 소니 계열사인 이유는 처음 그녀들을 메이저로 발굴한 곳이 소니 계열 잡지인 ‘리슨애니!'였기 때문이다. 일본의 연예계 특성상 한번 계열이 잡히면 쉽게 바뀌지 않는다

 

덧글

사람/claris.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2/10/31 19:28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