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람:doco

DoCo (도코)

한국어명:
도코
원어표기:
DoCo
영문표기:
DoCo
기타예명:
란마½ DoCo
직업:
가수
구성인원:
사오토메 란마, 텐도 아카네, 샴푸, 텐도 나비키, 텐도 카스미
활동시작:
1990-11-21
활동종료:
1994-12-16
데뷔작품:
란마½ 텐도가 스크램블 크리스마스
대표작:
란마½
활동분야:
애니메이션, 가수
DoCo 멤버들의 모습

DoCo는 애니메이션 란마½의 여성 캐릭터 5인이 주축이되어 만들어진 캐릭터 이미지 유닛으로, 공식 표기는 ‘란마½ DoCo(らんま½ DoCo)‘다.

작중 캐릭터 이미지송 등을 만들다가 캐릭터 여럿이서 가상의 가수 유닛을 이룬 형태는 어떨까, 하는 기획으로 만들어졌다. 작중 인기캐릭터인 란마, 아카네, 샴푸, 나비키, 카스미 다섯명의 캐릭터로 이뤄져있으며, 열투편 2기 오프닝곡인 思い出がいっぱい (추억이 가득)을 담당 성우들이 커버하면서 첫 결성. 처음에는 따로 유닛명은 없었으나(개별 캐릭터명으로만 표기) 나중에 싱글 앨범을 내면서 유닛 이름이 만들어졌다.

TV애니메이션 방송이 완료되고 OVA판으로 시리즈가 이어지면서도 발매일 등에 이벤트 활동을 했으나, 다른 작품의 업무로 바빠진 멤버들의 일정조율 문제와 란마1/2 애니메이션의 지속 동력을 잃어버려 두번째 앨범인 DoCo Second 앨범을 내놓고 사실상 활동은 정지되었다. 단 공식 유닛이 아닌 작중 이미지 유닛이라 실제 결성/해산 자체가 큰 의미는 없다.

미국 방송판에서는 DoCo U.S.A.라는 이름으로 같은 배역의 성우들이 DoCo 포지션의 노래들을 담당했다. 단 이쪽은 아무래도 마이너해서 별로 알려지지는 못했고, 별도의 앨범 등도 나오지 못했다.

상세설명

DoCo는 흔히 ‘성우 유닛’으로 부르지만, 정확하게는 분류상 ‘성우 유닛’이 아니라 작중 ‘캐릭터 유닛’이다. 그 탓에 DoCo 명의의 앨범에도 부르는 사람은 전부 캐릭터명으로 표기가 이뤄지며, 해당 캐릭터의 ‘성우’가 따로 표기되어있다. 활동 당사자들 뿐만 아니라 사업적으로도 꽤 중요한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름의 유래는 란마1/2의 애니판 오프닝을 담당했던 아이돌 유닛 ‘CoCo’를 패러디한 것으로, 작중 방향치 히비키 료가가 자주하는 ‘여기는 어디냐(ここはどこだ/코코와 도코다)‘를 ‘CoCoはDoCoだ’로 해석한 장난스런 이름이다. 어차피 실제 활동하는 아이돌 유닛이 아니라 애니메이션 내에서 활동하는 캐릭터 모임이라는 느낌으로 가볍게 만든 이름.

멤버

평가

DoCo는 현재도 팬층이 남아있을 정도로 애니메이션 캐릭터 보컬사에 한 획을 그은 인기 유닛이다. 단순히 노래를 잘해서가 아니라 성우들의 캐릭터 해석과 그것을 적절하게 연기하면서 부른 노래가 또 듣기 좋았기 때문. 캐릭터 유닛이라는 한계때문에 애니메이션 제작 종료 후 지속되지는 못했지만, 시간이 지난 지금도 애니메이션 노래관련으로 소개되곤 한다.

DoCo의 노래들은 캐릭터송인데도 불구하고 평가가 높은걸로 유명한데, CoCo의 노래를 커버한 곡들의 경우에도 팬들은 CoCo노래보다 DoCo버전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일 정도. CoCo의 커버곡들도 그렇지만 오리지널 곡들은 애초에 노래를 캐릭터에 맞춰 만들기도 했고, 각 곡이 가진 테마에 맞춰 배역과 편곡 조정을 매우 잘 한 케이스다.

또한 멤버들의 면면도 화려 그 자체로, 아카네 역의 히다카 노리코와 샴푸 역의 사쿠마 레이는 애초에 아이돌 출신으로 충분히 단련된 몸이고, 란마 역의 하야시바라 메구미와 나비키 역의 타카야마 미나미는 나중에 본업이 성우인가 뮤지션인가 헷갈릴 정도로 가수로서도 성공하는 멤버들이었다. 이런 멤버들을 모아놨으니 웬만한 아이돌 유닛보다 훨씬 실력이 좋을 수 밖에 없었다.

역사

DoCo의 사실상 첫 데뷔곡인 추억이 가득 커버

란마1/2 텐도가 스크램블 크리스마스 공연영상

1990년 11월 21일 발매된 ‘란마적기획음반II 란마1/2 가력(乱馬的企画音盤II らんま1/2 歌暦)1)‘에서 애니메이션 열투편 2기 오프닝곡인 思い出がいっぱい (추억이 가득)을 여성 캐릭터 성우진들이 커버한 버전이 수록되면서 사실상 DoCo의 첫 활동을 시작했다. 이 곡은 별도의 싱글로 발매되었는데, 이 때 처음으로 DoCo라는 유닛명이 만들어졌다. 참고로 이 싱글에는 란마, 아카네, 샴푸 3인조가 타이즈(帯子/중국어로 리본이라는 뜻)라는 유닛명으로 란마1/2 열투편의 오프닝으로 사용된 리본의 ‘리틀 데이트’를 커버한 곡도 수록되어있다. 이것저것 실험을 해본 흔적이 남은 싱글.

첫 DoCo명의 싱글의 평이 좋았던 탓인지 DoCo를 개별 앨범화시키는 프로젝트가 시동되어, 1991년 7월 21일에 발매된 ‘란마1/2 DoCo First/란마적기획음반III(らんま1/2DoCo★ファースト/乱馬的企画音盤III)‘을 내면서 ‘DoCo라는 아이돌 유닛으로서의 활동하는 이미지’를 구축했다. (다시 언급하지만, 이 앨범은 어디까지나 ‘캐릭터송’을 담고있는 것으로 성우들이 만든 실제 유닛이 아니다) DoCo First 앨범은 당시 인기애니메이션 란마의 영향과 인기성우들의 뛰어난 노래가 담긴 덕인지 오리콘챠트 24위에 오르며 나쁘지 않은 성적을 얻었다.

1992년에 9월 25일을 끝으로 TV애니메이션 방영이 종료되었으나 원작 만화쪽은 아직 연재중이었기 때문에 이후 시리즈는 OVA로 계속되게 되었고, 1993년 발매된 OVA판 ‘란마1/2 텐도가 스크램블 크리스마스’ 편에서 CoCo의 EQUALロマンス (이퀄 로맨스)를 커버해서 부르는 등 TV판 방영당시 만큼은 아니지만 OVA가 나올때마다 꾸준하게 활동을 보였다.

일반적으로는 1994년 12월 16일 발매된 DoCo Second 앨범을 DoCo의 마지막 활동으로 보고 있는데, 이는 TV방송이 아닌 OVA로는 작품의 주기자체가 길어져 성우들의 업무 빈도가 낮아지게 마련이고, 성우들은 당연히 다른 일을 주로 하게 된다. 하물며 DoCo의 멤버들은 란마 외의 작품에서도 인기를 모으면서 인기성우 모임이 되어버려서 몸값도 비싸져 다양한 이벤트 전개에는 무리가 따르게 되었다.

그렇다보니 이후 나올 OVA에서 사용할 캐릭터송을 미리 몰아서 제작한 것에 가까운 것이 마지막 DoCo Second 앨범으로, 이 앨범에 수록된 곡들은 이후 나오는 란마1/2 OVA의 오프닝 엔딩으로 쭉 사용되게 된다. DoCo Second는 TV방영 종료 후 2년이나 지나 이미 동력이 많이 떨어진 란마의 캐릭터 보컬앨범이다보니, DoCo First와 달리 오리콘 챠트에 집계되지 않을 정도로 팬들에게만 어필한 앨범이 되었다.

1995년 8월 19일 나온 란마½ DoCo 뮤직비디오가 OVA 형식으로 발매된 것이 DoCo 명의의 마지막 상품으로, 이후로는 DoCo 유닛 관련 상품은 일절 존재하지 않는다. (노래 자체는 란마 시리즈에 이후에도 사용되었으나 DoCo 활동은 없다) 애초에 공식 성우 유닛활동이 아니라 ‘캐릭터 이미지 유닛’이기 때문에 별도의 해산 발표같은 것도 따로 없었다.

2015년경 블루레이 발매를 위한 리마스터와 TV 실사 연속극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다수의 앨범이 재발매되었으나 DoCo 명의 곡들은 캐릭터송의 일부로서 보컬앨범에 포함된 것이 전부였다. 또한 상술한 95년판 DoCo뮤직비디오 자체도 DVD 및 블루레이로 매체가 변경되어 발매될 때 유일하게 누락되는 작품이다. 사실 이 뮤직비디오에 수록된 영상은 대부분 OVA판 오프닝/엔딩으로 사용되어 별도 상품으로 분류하기 힘든 탓이 크다.

참여작품

분류 제목 발매일 기타
음반 란마적 기획음반II 란마1/2 가력
(乱馬的企画音盤II らんま1/2 歌暦)
1990-11-21 DoCo 명의없음
음반 란마1/2 싱글기획 추억이 가득
(らんま1/2シングル企画 思い出がいっぱい)
1991-01-21 DoCo 명의
음반 란마적기획음반III 란마1/2 DoCo First
(乱馬的企画音盤III らんま1/2 DoCoファースト)
1991-07-21 DoCo 첫앨범
음반 란마적기획음반IV 란마1/2 격투노래카루타
(乱馬的企画音盤IV らんま1/2 格闘歌かるた)
1991-12-21 이퀄로맨스 등 수록
OVA 란마1/2 텐도가 스크램블 크리스마스 1993-12-17 작중 공연파트
음반 란마1/2 DoCo Second
(らんま1/2 DoCo Second)
1995-08-19 DoCo 마지막앨범
음반 란마1/2 DoCo 오리지널 가라오케
(らんま1/2 DoCoオリジナルカラオケ)
1996-01-20
OVA 란마1/2 DoCo 뮤직비디오 1995-08-19 뮤직비디오

DoCo의 참여작품은 상품으로 분류하면 위와 같지만, 사실 OVA판의 오프닝 엔딩을 거의 DoCo가 담당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란마1/2 OVA 스페셜-상편 이후로 나온 모든 OVA에 DoCo 명의가 포함되어있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단지 작중에 직접 DoCo 활동한 경우는 텐도가 스크램블 크리스마스가 유일하기 때문에 별도로 포함시켰다.

기타

DoCo 멤버들은 다양한 유닛으로 활동과 해산을 반복하는 성우업계에서도 드물정도로 전원이 이후 성공가도를 가는데 성공한 케이스다.

선배이자 원래부터 대스타급인 아카네 역의 히다카 노리코도 이후 꾸준하게 흥행가도를 걸었지만, 여자 란마 역의 하야시바라 메구미는 이후 슬레이어즈의 리나, 에반게리온의 레이 등으로 대박을 냈으며, 가수로서도 다수의 히트곡을 내며 오리콘챠트에 올랐고, 텐도 나비키 역의 타카야마 미나미는 명탐정 코난의 코난 등의 소년역할로 다수의 레귤러 작품을 꿰어차고 활동했으며, 역시 가수로서 TWO-MIX라는 유닛을 만들어 건담 윙의 보컬곡을 맡는 등 대박히트를 냈다. 이노우에 키쿠코도 이후 아앗 여신님의 베르단디를 비롯한 작품으로 대성공했고, 사쿠마 레이 또한 건담 시리즈에 단골 출연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보였다.

작품이 끝난 이후에도 란마1/2멤버들은 잦은 교류를 했다고 알려졌지만, 그 중에서도 DoCo 멤버들은 특히 깊은 인연을 계속 이어가서 유명하다. 특히 같은 아이돌 출신에서 성우로 전향한 사쿠마 레이와 히다카 노리코는 실제 언니 동생 이상으로 친한 것으로 유명하다. 사쿠마 레이의 웨딩드레스는 나중에 히다카 노리코가 결혼할 때 물려받아 사용하고, 이후 하야시바라 메구미가 물려받아 DoCo 패밀리 세 명의 결혼식을 장식한 레전드 아이템으로 유명하기도 하다.

활동을 계속하다보니 겹치게 출연하는 작품들도 적잖이 있는데다가, 성우들 간의 사이가 알려지면서 의도적으로 섭외를 해서 출연시키는 경우도 많은활동을 계속하다보니 겹치게 출연하는 작품들도 적잖이 있는데다가, 성우들 간의 사이가 알려지면서 의도적으로 섭외를 해서 출연시키는 경우도 많은 편.

대표적으로 명탐정 코난 애니메이션이나 포켓몬, 날아라 호빵맨 등 옴니버스식으로 장기 방송중인 애니메이션의 경우 고정출연이 아니더라도 섭외되어 협연하는 경우가 적잖이 발견된다. 주연급은 아니더라도 프리큐어 시리즈나 러브라이브, 웨이크업 걸즈 등에 여러명이 동시에 출연하는 경우 특히 성우농담을 섞은 설정이나 이야기가 한두마디쯤은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DoCo U.S.A

란마1/2가 미국에 공개될 당시에 영어 더빙을 담당한 성우들이 DoCo와 같은 구성으로 해당 노래들을 불렀다. DoCo가 성우 유닛이 아님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도 있겠다.

나름 이쪽도 화려한 캐스팅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미국 더빙판이다보니 인지도도 낮고, 노래가 일본어에 맞춰 만들어진걸 그냥 영어로 번역해서 부른 것이다보니 완성도도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다.

캐릭터 유닛으로서 함께 다뤄도 무방하겠으나, 일반적으로 DoCo라고하면 일본 성우 5인조유닛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아래에 별도로 분리해서 간단하게만 소개해둔다.

여자 란마
로즈 하스트레이터(Rose Hastreiter)
텐도 아카네
타냐 한체로프(Tanya Hancheroff)2)
텐도 나비키
사프론 헨더슨(Saffron Henderson)
텐도 카스미
윌로우 존슨(Willow Johnson)
샴푸
캐씨 웨슬럭(Cathy Weseluck)

현재 유튜브에서 확인 가능한 노래는 아래와 같다.

1) 이 앨범은 아카네의 ‘바보바보송’으로 유명한데, 당시 CD시대가 아니라서 테이프만 존재하다가 1992년에 CD로 발매되었다
2) 가수일 땐 Tania Hancheroff로 활동함

 

덧글

사람/doco.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9/01/07 21:52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