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서비스:후타바채널

후타바☆채널(ふたば☆ちゃんねる)

후타바채널은 일본의 인터넷 게시판의 일종으로, 텍스트 중심인 2채널과 달리 그림 및 사진을 올리는 그림판 계열의 ‘화상BBS’로 이루어져있다. 명칭은 보면 알겠지만 2채널의 그것을 패러디한 것이다. 오타쿠 계열이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이지만 게임 및 만화 등의 서브컬쳐 계열 뿐만 아니라 시사, 드라마, 영화, 스포츠 등 다양한 분류별 게시판을 통해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발음은 ‘후타바채널’로 공식 명칭 내부의 별은 읽지 않으며, 약칭해서 ‘후타바’로 부를 때가 더 많다. 그러나 게시판 별로 워낙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각 게시판 별 명칭으로 지칭하는 경우가 더 많다. 예를 들어서 OS땅 (OSたん)의 발생지인 니지우라 게시판의 경우에는 원래 명칭이 ‘니지겐우라@후타바(二次元裏@ふたば)‘라는 식으로 명칭하며, 이를 줄여서 ‘니지우라’라고 부르는 식이다.

익명성을 강조한 게시판이 많은 일본제 커뮤니티 답게 이름을 쓰지 않아도 각 게시판에 기본 핸들네임이 정해지고, 기타 정보 없이 사진자료와 코멘트만 쓰면 바로 올릴 수 있다. 물론 직접 이름을 작성해도 된다. 기본 게시물이 올라오면 거기에 덧글을 쓸 수 있으며, 이 덧글에도 이미지를 업로드해서 올릴 수 있다.

이러한 익명 특성 때문에 2채널 못지 않은 사용자 참여가 이뤄지며 빠른 데이터 흐름을 보여주는데, 반면에 이러한 익명성 때문에 어느 게시판이나 성인물의 데이터가 끼어들어있는 것을 막을 방법이 없다. 때문에 사람들 많은 곳에서는 함부로 열어보지 않는게 좋다.

사진이나 TV 캡쳐, 미디어 스캔 등의 이미 있는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이들도 많지만, 직접 그린 그림이나 패러디 그림 등을 올리는 이도 많았다. 이는 Pixiv 등의 그림 창작자를 위한 액자 블로그 형식의 커뮤니티가 생기기 전까지 후타바채널을 독보적으로 위치하게 해주는 요소 중 하나였다. 수많은 창작물이 올라왔고, 그 중 뛰어난 작품을 콜라보레이션 하거나 패러디한 작품들이 쏟아져나오면서 이미지 커뮤니티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했던 것이다. 현재는 그림 창작자들은 픽시브, 피아프로 등으로 많이 빠져나가고 이미지 중심의 게시판적인 본래의 의도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굳이 이야기하자면 한국의 디씨인사이드와 가장 유사하다고 할 수 있으며, 디씨 이상으로 괴상한 소문과 이상한 이야기들이 난무하는 놀이터이기도 하다.

미국의 4chan 서비스는 이 후타바채널을 따라한 것으로, 게시판도 후타바채널에서 공개한 것과 동일한 것을 사용하며, 구성 등도 완전 동일하다.

추가바람

 

덧글

서비스/후타바채널.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2/01/13 14:00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