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애니:소녀혁명_우테나

소녀혁명 우테나(少女革命ウテナ)

우테나 OST 커버

‘소녀혁명 우테나(少女革命ウテナ)‘는 감독 이쿠하라 쿠니히코(幾原邦彦)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프로젝트 팀 Be-Papas(비 파파스)가 기획하고 JC Staff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이다.

일반적으로는 약칭으로 소녀혁명을 떼고 ‘우테나’라고 통칭한다. 영어 제목은 ‘Revolutionary Girl Utena’. 국내에는 ‘장미의기사 티나’라는 제목으로 대여용 비디오로 테입 3개 분량만 나왔었다. 당시 카피가 정말 웃기게도 ‘베르사이유의 장미 오스칼이 20세기에 태어났다!!’ 라는 것이었는데, 소녀만화 계통 애니메이션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인기작인 베르사이유의 장미와 겹치는 이미지 아이템을 대입해서 팔아먹을 계획이었던 것 같지만, 남자 아동이 중심이었던 당시 비디오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우테나같은 것이 팔리길 기대하는 것은 여러모로 무리가 있었다고 생각된다. 결국 비디오는 비디오대로 끝까지 나오지 못하고 판권만 대원에서 소유한 상태로 붕 뜬 상태가 되어서, 잠시나마 한국에 불었던 DVD 부흥기에도 많은 사람들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발매되지 못했다.

1997년 4월 2일부터 동년도의 12월 24일까지 TV도쿄에서 초회 방송을 실시하였으며, 방송에 앞서 캐릭터 원안을 담당한 사이토 치호가 미디어 믹스 기획으로 코믹스버전 ‘소녀혁명 우테나’를 제작, 방송이 완료된 후 세가에서 세가 새턴용으로 게임 '소녀혁명 우테나 언젠가 혁명될 이야기‘를 제작 발표했다.

TV시리즈가 완료된 이후 1999년 8월 14일 패러렐 형태로 이야기를 재구성한 극장판 '소녀혁명우테나 아둘레센스 묵시록(少女革命ウテナ アドゥレセンス黙示録)‘을 개봉한 바 있다.

신세기 에반게리온, 기동전함 나데시코의 뒤를 이어서 스타차일드에서 기획을 밀어 제작한 작품으로, 당시 스타차일드의 방향성 그대로 세카이계의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작품이다. 하지만 그러한 한계를 역으로 이용해서 좀 더 관념적인 세계의 극복을 그림으로서 세카이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방향을 제시하기도 한다.

사실상 중2병의 바닥부터 꼭데기까지 전부 훑어가는 작품으로, 주인공이 중학 2년생일 뿐만 아니라 우테나는 사실 숨겨진 힘을 가지고 있다거나, 우테나의 심상에 의해서 세상 전체가 좌지우지 되는 세계가 무대라는 점 등, 사실상 중2병의 집대성인 작품. 하지만 이 작품은 중2병을 극복하자는 주제 - 정확히는 진정한 의미의 성장을 다룬다고 해야 옳겠지만 아무튼간에 - 를 다루고 있다고 해도 틀리지 않으므로 중2병을 상품화하는 저질 상품과는 방향성에서 많은 차이를 가진다.

시리즈 구성

  • 01〜13회 : 생도회 편
  • 14〜23회 : 흑장미 편
  • 24〜33회 : 오오토리 아키오 편
  • 34〜39회 : 묵시록 편

우테나는 39회라는, TV애니메이션으로서는 약간 애매한 화 수를 보여주고 있다.

어린 시절 자신을 깊은 슬픔에 빠진 자신을 구해준 왕자님을 동경한 나머지 왕자가 되겠다고 다짐한 ‘소녀’ 우테나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오오토리 학원에 전학와서 2학년이 되면서 모든 이야기는 시작된다.

어렸을적 우테나가 부모를 잃어 삶에대한 의지를 포기했을 무렵 자신의 슬픔을 위로해주고 언젠간 우테나를 자신에게 인도할 반지를 주고 떠난다 그후 왕자님을 동경한 우테나는 너무나도 왕자님을 동경한 나머지 자신이 왕자가 되기로 결심한다 그후 중학교 2학년이 되어 우테나는 오오토리학원에 전학왔고 그곳에서 장미의 신부 히메미야 안시를 만나게 된다 그곳에서는 일반학생들은 모르게 우테나가 왕자에게 받은 반지 장미의 각인을 가진 선택된자 듀얼리스트들이 장미의 신부와 약혼한자는 영원에 이르는 세계를 혁명하는 힘을 얻을수 있다는 “세계의 끝”의 조건아래 히메미아 안시를 두고 결투를 하고 있었고 그속에서 친구의 실연때문에 얼떨결에 격투에 참가한 우테나는 듀얼리스트들의 격투에서 승리해가면서 점점 세계의 끝으로 향해간다

1화-13화 학생회 편

우테나가 신 학기를 맞아 등교, 친구 와카바의 러브레터 공개 사건을 계기로 얼결에 학생회에서 ‘장미의 신부’를 손에 넣기위해 벌이는 결투에 참가하게 된다. 학원의 구성과, 장미의 신부, 그리고 학생들이 누리는 일상과 그 뒤에서 일어나는 끊임없는 싸움을 대비로 보여주면서 우테나의 일상이 파괴되는 과정과 오오토리 학원의 특수한 환경, 학생회 멤버를 소개하는 과정이다. 그 과정에서 왕자란 무엇인가, 자신의 가치란 무엇인가를 고찰하는 것이 주요 내용.

14화-23화 흑장미 편

갑자기 등장한 정체 불명의 흑장미회가 등장하여 학생회와 우테나를 공격해온다. 흑장미회의 정체는 학원의 교원 미카게 소우지가 치다 마미아 라는 소년을 장미의 신부(?)로 만들기위해 학생회 멤버 주변인물들의 뒤틀린사랑, 컴플렉스, 분노 와같은 각자의 이면에 숨겨진 어두운 면을 부추겨 학생회 멤버의 몸에서 검을 뽑아 우테나를 쓰러뜨리고 안시를 죽이기위한 공격을 해온다. 소년만화에서 쉬 잊혀져버리는 소위 ‘잘나가는’ 사람들의 주위에 있는 ‘평범한 사람들의 소외감’을 그린다. 빛 주위에는 그만큼 진한 그림자가 드리워짐을 묘사한 이야기.

23화-33화 오오토리 아키오 편

‘세계의 끝’이라는 이름으로 학생회에 편지를 보내오던 사람이 직접 등장하고, 학생회 멤버들을 부추겨 다시한번 우테나와 결투하게 한다 학생회편 보다 각 학생회 멤버들의 결투의 의지가 더욱 명확해졌으며 우테나 역시 기존의 왕자의 힘이 깃든 디오스의 검이아닌 자신의 몸에서 나온 검으로 결투함으로써 이미 기존의 왕자를 따라하려는 여자 아이가 아닌 여성으로서도 자각은 하지만 왕자가 되고싶다는 의지도 확고한 자아 임을 확인해가는 편이라고 볼수있다.

34화-39화 묵시록 편

지금껏 학생회를 통해서 제어를 해오던 세계의 끝이 직접 나타나 ‘왕자’에 가장 근접한 우테나에 접근해, 우테나가 점점 ‘여자’가 되어 가면서 우테나와 안시, 왕자와 장미의 신부의 관계에 전환점이 발생하게 된다. 자립하여 왕자로서 살아가고자 하면서도 동시에 공주를 동경하는 여성의 이중적인 현실의 한계를 보이고, 우테나가 그것을 뛰어넘어 목표를 지향하는 과정을 그린다. 그 과정에서 작중에 나왔던 많은 설정을 해결해 보여준다.

참고로 이 파트에서 특히 33화, 밤을 달리는 왕자 편은 수많은 사람들이 보다말고 비명을 지르거나 도주한 걸로 유명하다. 혹시 앞으로 볼 사람은 마음에 각오를 충분히 하고 보도록 하자.

등장인물

기숙사 동관 주민

텐죠 우테나 (天上ウテナ)

성우 : 카와카미 토모코 (川上とも子)

본작 소녀혁명 우테나의 주인공. 소녀이면서 ‘왕자님’이 되는 것을 목표로 정진하고 있는 소녀.

히메미야 안시 (姫宮アンシー)

성우 : 후치사키 유리코 (渕崎ゆり子)

본작 소녀혁명 우테나의 또 하나의 주인공. 우테나가 이상을 쫓지만 본질은 소녀인 채라면, 안시는 현실의 틀에 자신을 맞춰 자신에게 주어지는 희생조차 납득해버리는 상징적인 인물.

츄츄 (チュチュ)

성우 : 코오로기 사토미 (こおろぎさとみ)

안시의 애완동물, 로 보이지만 안시의 말에 따르면 안시의 유일한 친구.

학생회

키류 토우가 (桐生冬芽)

사이온지 쿄우이치 (西園寺莢一)

아리스카와 쥬리 (有栖川樹璃)

카오루 미키 (薫幹)

키류 나나미 (桐生七実)

오오토리 아키오 (鳳暁生)

디오스 (ディオス)

기타 등장인물

시노하라 와카바 (篠原若葉)

성우 : 이마이 유카

우테나와 1학년 때부터 같은 반이었던 자칭 우테나의 제일 친한 친구. 취미는 우테나에게 매달리기. 화려한 주역들과 달리 도장으로 찍은듯한 평범함이 특징.

배경

오오토리 학원도시

오오토리 학원도시는 오오토리 학원이 위치한 도시. 설정 그림의 모습을 보면 해안가의 수로가 흐르는 아름다운 도시이다. 도시 중앙에는 산이 위치해 있는데, 이 산은 전체가 오오토리 학원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오오토리 학원 중앙의 탑 정상 - 이사장실 - 은 도시 전체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있다.

오오토리 학원은 도시의 명물이며 이 학원을 유지하기 위해 이 도시가 존재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이야기 중에 도시의 모습은 거의 등장하지 않는 것이 특징. 도시의 모습이 가장 많이 나오는 것은 아이러니컬 하게도 게임판 우테나이다.

학원과 도시 전체가 모형정원이지만, 중심이 학원이기 때문에 사실상 학교 밖은 제대로 만들어져 있지 않다고 보아도 크게 무리없을 것으로 보인다. 도시에서 제대로 그려지는 것은 각자의 ‘집’ 정도가 대부분이다. 이것은 학생들의 생활이 학원과 집을 중심으로 이뤄지기 때문.

이 도시의 설정은 훗날 어느 마법의 금서목록이나 그 외전 어느 과학의 초전자포 등에 등장하는 학원 도시의 원형이라고 보아도 크게 틀리지 않다.

역사와 전통, 그리고 우수한 설비를 자랑하는 학원. 중등부와 고등부가 함께 있으며, 본 작품 소녀혁명 우테나의 거의 모든 사건이 일어나는 장소이기도 하다.

마 치 그림으로 그린듯한 아름다운 모습이 인상적인 곳이지만, 그 속에는 세상의 축소판이라고 부를 정도의 일그러진 인간군상들의 생활이 가까스로 밸런스를 맞추고 있다. 사실상 실제 세상의 축소판이며 동시에 ‘세계의 끝’이 만들어낸 모형 정원. 모든 것이 거짓이고, 모든 것이 사실인 공간이다.

용어사전

결투 관련

결투 (듀얼, Duel)

결투는 학원 뒤의 결투장에서 벌어지며, 결투 관계자 - 결투자(듀얼리스트), 장미의 신부 등 - 만이 참석 가능하며 양 결투자가 가슴에 장미를 꽃고 싸우며, 검으로 그 장미를 떨어뜨릴 때에만 성립한다. 진행하다보면 워낙 예외상황이 자주 일어나서 상당히 의미를 잃긴 하지만 말이다.

장미의 신부

기적의 힘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키워드. 작중에서 히메미야 안시의 포지션이다.

추가바람

 

덧글

애니/소녀혁명_우테나.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1/07/05 03:53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