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애니:이브의_시간

이브의 시간(イヴの時間)

이브의 시간 DVD

한글제목:
이브의 시간
원어제목:
イヴの時間
영문제목:
Time of eve
제작년도:
2008-08-01
종영년도:
2009-09-18
원작:
요시우라 야스히로(吉浦康裕)
장르:
SF물, 로봇물, 연애물, 드라마
배포형식:
인터넷배포, OVA (Original Video Animation)
플레이타임:
각화 15분, 최종화 27분
총화수:
6
제작국가:
일본
제작사:
스튜디오 릿카(スタジオ六花)
발매원:
디렉션즈
판매원:
디렉션즈
감독:
요시우라 야스히로(吉浦康裕)
각본:
요시우라 야스히로(吉浦康裕)
음악:
오카다 토오루
캐릭터디자인:
차야마 류우스케(茶山隆介)
홈페이지:
http://timeofeve.com
관련미디어:
이브의 시간 극장판(イヴの時間 劇場版)

이브의 시간은 요시우라 야스히로(吉浦康裕)감독의 개인 스튜디오 스튜디오 릿카(スタジオ六花)에서 만든 두번째 상업작품으로, 근미래를 무대로 하는 SF 드라마 작품이다.

2008년 8월부터 2009년 9월까지 2개월 단위로 작품을 공개했으며, 선 인터넷공개, 후 DVD발매 형식으로 제공되었다. 2010년에 시리즈를 편집하고 고친 이브의 시간 극장판(イヴの時間 劇場版)이 제작되어 큰 반향을 얻었으며, 국내에서도 부산국제영화제2010 등의 영화제에 초청되어 상영되었다.

줄거리

미래, 아마도 일본. ‘로봇’이 실용화된 지는 이미 오래이고, ‘인간형 로봇(안드로이드)‘이 실용화되어 생활 속에 끼어들어 아직 완전히 녹아들어가지 못한 그런 시대.

고등학생인 리쿠오는 소유하고 있는 안드로이드인 사미의 행동기록을 체크하던 중 수상한 행동기록을 발견했다. 샛길로 빠졌던 사미의 행적을 뒤쫓아 친구 마사키와 사미가 샛길로 빠져 들렀던 곳에는 ‘이브의 시간’이라는 이름의 까페가 있었다. 그곳은 인간과 안드로이드의 구분을 해서는 안된다는 룰을 가진 독특한 곳.

그곳에서 소년은 많은 것들과 만나게 된다. 그리고, 조금씩 알아가게 된다. 인간도, 안드로이드도, 그리고 그 뒤에 있는 이야기들도.

상세정보

요시우라 감독의 도쿄 상경 후 처음으로 만든 장편으로, 1인 제작은 아니지만 원작, 각본, 감독, 콘티, 연출, CG, 촬영, 편집, 음향감독까지 담당하며 변함없는 작업의욕을 불태운 작품이다. 전작인 페일 코쿤 (Pale cocoon)과 마찬가지로 디렉션즈의 지원을 받아 제작했으며 매 화를 인터넷 공개 후에 DVD로 제작, 발매되기도 했다. 작품 특성상 선 인터넷전달 방식을 취했지만 디스크 발매를 기준으로 OVA로 분류하고 있다.

2008년 8월 1일 야후의 영상물 서비스인 GyaO!에서 전달된 것을 시작으로 니코니코동화 등의 인터넷 서비스로 전송, 1년여에 걸쳐서 시즌 1에 해당하는 6화를 방송했다. 5화까지는 15분 분량의 이야기로 구성되어있으나, 마지막화인 6화는 27분 가량으로 거의 두배에 해당하는 분량으로 이뤄져있다. 최종적으로 인터넷 상에서 전체 재생 횟수가 300만회에 달할 정도로 큰 인기를 모았다.

도쿄 국제 애니페어2010과 9회 도쿄 애니 어워드에서 OVA부문 우수작품상을 수상했고, 14회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애니메이션 부문 심사위원 추천작품으로 선정되었다.

2010년에는 시즌1의 내용을 편집하고 본편에서는 다뤄지지 않았던 이야기와 설정을 보여주며 다른 형태의 결말을 이끌어낸 이브의 시간 극장판(イヴの時間 劇場版)을 제작해 개봉하기도 했다.(극장판은 국내에서도 2010년도 부산국제영화제와 메가박스에서 실시한 ‘메가박스 일본영화제’에서 상영된 바 있다. 자세한 사항은 이브의 시간 극장판(イヴの時間 劇場版) 항목 참조)

2011년에는 블루레이 디스크 한장으로 묶어서 ‘오리지널판’이란 이름을 달고 발매되었으며(극장판과 별도로 발매됨), 2014년에는 염가판(스페셜 프라이스) 블루레이가 발매되기도 했다.

공개 순서

OVA 시리즈 공개 순서는 다음과 같다. (인터넷 공개일은 GyaO! 기준, DVD는 아마존 기준)

화수 각화 제목 인터넷 공개일 DVD 발매일
act01 AKIKO-이브의 시간 니코동 : 2008-08-01
GyaO!:2008-09-07
2009-01-10
act02 SAMMY-이브의 동료 2008-10-01 2009-01-10
act03 KOJI&RINA-이브의 연인 2008-12-01 2009-04-10
act04 NAMELESS-인브의 인형 2009-05-01 2009-06-10
act05 CHIE&SHIMEI-이브의 선율 2009-07-01 2009-08-10
act06 MASAKI-이브의 유대 2009-09-18 2009-10-31

시리즈를 묶어서 내놓은 블루레이판은 아래와 같다. 첫 블루레이 합본판에 후에 염가판이 나왔다.

제목 발매일 기타
이브의 시간 오리지널판[Blu-ray]
(イヴの時間 オリジナル版 [Blu-ray])
2011-01-25 블루레이 합본판
이브의 시간 오리지널판 스페셜프라이스[Blu-ray]
(イヴの時間 オリジナル版 スペシャルプライス版 [Blu-ray] )
2014-02-22 블루레이 염가판

그런데 솔직히 블루레이를 살거면 극장판을 사는게 더 낫다. 이쪽은 OVA 원판의 감각을 느끼고 싶을 때 보면 도움이 되지만 그 외에는 별로…메리트가 없다. 추가 씬이나 인터뷰 영상 등의 특전도 없고…

기타 설명

이브의 시간은 기본적으로 로봇 3원칙을 비롯한 상당부분을 아이작 아시모프의 파운데이션 시리즈 세계관의 틀을 기반으로 따오고, 그것을 요시우라 야스히로 풍으로 배치한 다음 뒤틀어버린 작품이다. 주요 캐릭터인 사미는 강철도시에서 나오는 경찰서의 잡무용 로봇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강철도시에서 작중에 사미는 일만하다가 인간에게 이용당하고 살해당한다. 그 소재를 비틀어 재해석함으로서 ‘인간과 안드로이드의 공존’에 대해서 질문을 내던진다. 인간이란 무엇인가, 안드로이드가 점차 인간화 되어갈 때 우리는 그들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

인간의 정의(定義)란 철학자들의 오랜 질문이었다. 많은 이들을 지배하는 인간적 사고의 근간에 존재하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명제는 기술의 발달로인해 인간만의 몫이 아니게 되어가고 있다. AI는 어느새 계산 뿐만 아니라 체스나 장기같은 게임에서도 인간을 제쳐기 시작했다. 클라우드의 발달은 인간이 가지는 사고와 비슷한 형태의 분석과 판단을 기계로 하여금 해석하게 만들어가고 있다. 근미래에, AI의 발달이 어느새 감정의 구현에까지 이르른다면, 그것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 이 작품은 그런 질문을 시청자들에게 던진다.

근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이 작품은 안드로이드와의 동등한 입장에서의 공존을 추구하는 카페 ‘이브의 시간’의 모습과, 안드로이드를 기계일 뿐이라고 판단하는 작중의 ‘윤리위원회’의 사상 충돌과 그 과정에서 벌어지는 사건, 캐릭터간의 갈등과 고민, 충돌을 너무 무겁지 않은 터치로 그려내고 있다. 그러나 요시우라 야스히로 감독 작품 답게 위의 질문을 작품의 이야기 주인공이 겪는 이야기 속에 담아서 그려내 약간은 난해한 감각과 미해결된 느낌을 주고 있다.

완전히 디스토피아적인 세계를 그렸던 페일 코쿤 (Pale cocoon)에 비하면 훨씬 더 밝은, 그러나 복잡한 감정이 뒤섞인 세계를 그리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이 흐름은 그의 작품은 키쿠마나, 페일 코쿤, 이브의 시간 순으로 동일하게 적용된다)

‘이브의 시간’이라는 까페 자체는 프로 데뷰 전에 연출한 물의 이야기와 흡사한 느낌을 주는 요소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가게 안쪽에 있는 입간판에 숨겨진 메시지, 숨겨진 정체, 숨겨진 진실, 군상극에 가까운 개별 캐릭터들간의 관계와 그에대한 묘사, 그리고 인간이 아닌 로봇의 존재와 그것을 쉽게 구분하지 못하는 인간의 묘사 등 많은 부분에서 의도적으로 요소들을 배치한 부분들이 느껴진다.

이 작품부터 요시우라 감독이 도쿄에 상경해서 본격적으로 제작 인원이 증가했고(대규모 애니메이션에 비하면 동인애니처럼 느껴지는 인수지만, 사실상 1인 제작 체제였던 요시우라 감독에게는 상당한 증가다), 그 탓에 전에비해 마감이나 전체 퀄리티가 크게 향상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프로 성우들을 기용해서 음성 부분의 퀄리티가 엄청나게 향상되었다는 점.

1인 애니를 만들 때보다는 좀 얌전한 사용이 늘었으나 3D그래픽스를 통한 공간감이 넘치는 배경의 묘사와, 시점변환, 근미래적인 기술표현(글자가 디스플레이에서 떠보이거나, 안드로이드의 머리 위에 링으로 상태표시를 하는 등)을 자연스럽게 처리하는 것은 변함없다.

작품용어

작품 특유의 전문 용어들이 많아서 보기 전에 알아두면 약간 도움이 된다. 양이 많아서 별도 페이지로 분리해두니 참조하자.

등장인물

사키사카 리쿠오(向坂リクオ)

성우
후쿠야마 쥰

주인공. 평범한 남자 고교생으로서 이야기 시작시에는 꽤나 백지 상태의 평범한 인격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온다. 집에 안드로이드 ‘사미’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별한 감정없이 사회적인 감각을 그대로 보유한 정도로 등장한다. 어릴 적 피아노를 배웠으나, 어떤 일을 계기로 피아노를 더이상 치지 않고 있다.

아버지, 어머니, 누나와 함께 네가족으로 살고 있으며, 메이드 안드로이드로서 사미가 함께 살고 있다. 아버지는 안드로이드 제작 회사에 재직중이다. 누나인 나오코와는 사이가 좋지도 나쁘지도 않지만 가치관의 차이는 꽤 있는 편인 듯.

사미의 점검을 하던 중 이상한 데이터를 확인하고 그것을 확인하기위해 ‘이브의 시간’을 방문한 것이, 이야기의 시작이었다.

마사키 마사카즈(真崎マサカズ)

성우
노지마 켄지 (평상시)
산페이 유우코(三瓶由布子) (어릴적 회상시)

리쿠오의 같은 반 친구로, 리쿠오가 사미의 이상상태를 이야기한 것을 계기로 이브의 시간에 함께 방문하면서 여러가지 생각하게되는 계기와 만나게 된다. 로봇 3원칙이나 로봇법 등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잘 모를만한 일들에 대해서 의외로 잘 알고 있다. 집에 안드로이드가 전혀 없다고 하는데, 설정상 작중의 ‘현재’에는 이런 사람이 많지 않다고 한다.

사실은 아버지가 윤리위원회의 홍보관이다.

사미(サミィ)

성우
타나카 리에

리쿠오의 집에서 일하고 있는 가사용 안드로이드. 어느날 점검하던 리쿠오가 그녀에게서 이상 데이터를 발견한 것이 계기가 되어 이야기가 시작된다.

주인인 사키사카 집안 사람들을 소중히 생각하고 있으며, 가족들에게 어떻게 하면 더 잘 해줄 수 있을까를 여러모로 고민하고 있으며, 리쿠오가 피아노를 그만둔 것에 대해서 안타까워하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그렇게 강조되지 않는 듯 보이지만, 이야기의 중심 캐릭터.

나기(ナギ)

성우
사토 리나

이브의 시간의 점원으로, 얼핏보기엔 가게 주인인 듯도 싶다. 20대 중반 정도로 보이며, 가게에서는 커피를 비롯한 음료를 만들거나하는 접객도 하지만, 주로 손님들이 이브의 시간의 ‘규칙’을 지키게 하는 것에 더 큰 무게를 두고 있다. 이브의 시간와서 여러 일을 겪으며 당황하고 변화해가는 리쿠오의 사람들의 중재자같은 존재.

아키코(アキコ)

성우
유카나

이브의 시간에 자주 찾아오는 단골 손님. 가게에서 처음 만났을 때부터 친근하게 리쿠오에게 말을 걸어왔다. 밝고 근면한 성격에 남 챙기기를 잘하는 성격이다. 가게에 있을 때는 리에를 자주 챙겨주곤 한다. 항상 니트 모자를 쓰고 있는 것이 특징.

코우지(コージ)

성우
나카오 미치오

이브의 시간의 단골 손님 중 하나로, 중년 남성의 모습을 하고 있다. 가게에 가면 대체로 리나와 달라붙어 있다.

리나(リナ)

성우
이토 미키

이브의 시간의 단골 손님 중 하나로, 물장사(?)하는 아가씨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가게에 가면 대체로 코우지와 달라붙어 있다. 리쿠오에게는 자극이 좀 심한듯.

시메이(シメイ)

성우
키요카와 모토무

이브의 시간의 단골 손님으로, 인상좋은 할아버지의 모습을 하고 있다. 치에의 보호자인 듯, 항상 치에를 돌보고 있다.

치에(チエ)

성우
사와시로 미유키

이브의 시간의 단골 손님으로, 어린아이의 모습을 하고 있다. 시메이가 항상 데리고 오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고양이 흉내내기를 즐겨하며, 아이스크림을 매우 좋아한다.

세토로(セトロ)

성우
스기타 도모카즈

이브의 시간의 단골 손님으로, 주인공들이 방문하면 항상 구석에 앉아서 책을 읽고 있다. 타인과의 접촉을 별로 즐기지 않는 듯하지만, 아키코 등과 이야기를 나눌 때도 있는 등 타인을 거부하는 성격은 아닌 듯하다.

사키사카 나오코(向坂ナオコ)

성우
미즈타니 유우코

리쿠오의 누나로, 현재 대학생. 술을 좋아하지만 잘 마시진 못해서 매번 숙취상태로 등장한다. 동생 리쿠오가 사미를 관리하다보니 드리계가 될까 걱정하고 있다.

리쿠오가 안드로이드에 ‘부정적이지 않은 일반인’ 상태라면 나오코는 ‘부정적인 쪽의 일반인’이라고 할 수 있다. 작중의 비중은 크지 않지만 기준선으로서의 존재의의는 크다.

마사키 아츠로(真崎篤郎)

성우
노지마 아키오

‘윤리위원회’ 소속으로, 마사키의 아버지.

텍스(テックス)

성우
사이가 미쯔키(斎賀みつき)

구형 THX 타입으로, 마사키네 집의 하우스로이드. 마사키의 아버지 아츠로의 명령으로 집안에서 마사키와 대화하는 것을 금지당했다.

텍스란 이름은 THX를 일어로 읽은 것으로, 당연한 이야기지만 THX 타입은 조지 루카스THX1138에서 따온 것이다.

아시모리 박사(芦森博士)

성우
야마구치 유리코

어떤 조직의 주임 과학자로, ‘이브의 시간’과 어떤 관련성을 가진듯한 여성. ‘누군가’에게 이브의 시간을 감시하게하고 보고를 받고 있다.

카요(カヨ)

성우
에노모토 아쯔코

리쿠오와 마사키의 동급생으로, 마사키와 대화중에 ‘드리계’를 혐오하는 모습을 비춘다. OVA판에만 등장하며, 극장판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사토 마사오미(佐藤マサオミ)

아키코의 주인으로, 설정상 리쿠오와 마사키의 같은반 남학생. 1화에서 잠시 등장해 아키코에게 차갑게 대하는 모습을 비춘다. 만화판에서는 마사오미의 에피소드가 별도로 추가되었다.

카트란(カトラン)

성우
이시즈카 운쇼

구형 LUH 타입의 안드로이드. 머리 위의 입체 링을 제외하면 인간과 거의 구분이 되지 않는 현행 안드로이드와 달리 누가 봐도 로봇 타입으로 생겼다.

이름의 LUH는 THX와 마찬가지로 영화 THX1138에서 따온 것이다.

음악정보

이브의 시간 전체 음악을 담당한 것은 요시우라 감독의 전작인 페일 코쿤 (Pale cocoon)에서도 음악을 담당했던 오카다 토오루로, 너무 튀지않는 전체적인 밸런스가 좋은 음악을 만들어냈다. 작품 특성상 OST만 듣고 있노라면 드라마 작품을 보고있는 듯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그런 곡들이 많다.

보컬

보컬곡은 6화 엔딩에 나오는 최종 엔딩송 한 곡 뿐이다. 혹시나 kalafinaI have a dream을 찾는거라면 그쪽은 극장판에만 수록된 곡이라 OVA판과는 무관하다.

엔딩곡
やさしい時間の中で(다정한 시간 속에서)

참여스탭

원작, 각본, 감독, 콘티, 연출, CG, 촬영, 편집, 음향감독
요시우라 야스히로(吉浦康裕)
캐릭터 디자인, 작화감독
차야마 류우스케(茶山隆介)
음악
오카다 토오루(岡田徹)
애니메이션 제작
스튜디오 릿카(スタジオ六花)
배급
디렉션즈
프로듀서
나가에 츠토무 (長江努)

관련고리

안쪽고리

바깥고리

 

덧글

애니/이브의_시간.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4/07/03 17:31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