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애니:천지무용

천지무용 (天地無用)

기본정보

천지무용!은 파이오니아 LDC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으로, 첫 등장은 1992년 OVA (Original Video Animation)로 시작, 큰 인기를 모아 총 3개의 시리즈가 발표되었으며, 이후 TV애니메이션으로 리붓되어 3개의 시리즈가 발표되었고, 이후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 영역을 넓혀 3개의 작품이 발표되었다. 약칭은 천지.

일본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거의 최초로 한지붕 아래에 여러 여자와 동거하며 남자 주인공이 시달리는 ‘한지붕 하렘물‘을 도입한 작품으로 유명하지만, 공식 장르는 하이브리드 SF 코미디라는 장르이다. 실제로 내용을 보면 캐릭터 소개 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만 이야기 자체는 상당히 무게있는 SF물에 해당한다. 그것을 가볍게 캐릭터들이 납득해줘서 시원스레 넘어가지만, 하나하나 따지면 소재나 전개가 상당히 무거운 형상이라 생각해볼만한 꺼리들이 꽤 많다.

이러한 무거운 면을 강조한 극장판 시리즈가 사람들에게 평가가 그다지 좋지 못한 편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초창기 OVA판의 밸런스가 얼마나 극상이었던 것인지를 다시 깨달을 수 있게 된다.

OVA (카지시마 판)

천지무용! 시리즈의 시작점. 첫 발표작인 1기는 1992년. 2기는 1994년, 3기는 2002년부터 나왔다. 1기와 2기는 사실상 연작에 해당하지만 3기의 경우는 TV판 등이 전부 끝난 다음 다시 등장한 작품이기 때문에 상당히 그 갭이 큰 편이다.

중간에 감독은 계속 변경되었으나 원안과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한 카지시마 마사키 (梶島 正樹)가 끝까지 원안 관리를 했기 때문에 OVA시리즈를 통칭해서 카지시마 판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천지무용! 료오키

캐릭터디자이너 카지시마 마사키 (梶島 正樹)(梶島正樹)와 감독 하야시 히로키(林宏樹)가 공동 원안을 내어 제작된 완전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카지시마 마사키의 영향으로 하렘물이 만들어졌고, 하야시 히로키의 영향으로 SF활극이 되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천지무용!의 캐릭터들이 첫 등장하는 작품으로, 신사의 아들 텐치가 봉인되어있던 료우코를 깨우면서 평범하던 텐치의 모험이 시작된다.

천지무용(天地無用)이라는 단어 자체는 소포 등에 ‘물건의 위아래를 뒤짚지 마시오’라는 의미로 쓰는 단어인데, 본 작에서는 대체로 ‘텐치가 쓸모없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된다. 주위의 여성들이 워낙 날고 또 나는 초인급들인지라 그 사이에 낀 텐치가 영 시덥잖아 보이는 것도 사실.

원래의 초안에서는 제목이 료오키(魎皇鬼)였으나, 첫 OVA의 제작사인 AIC의 사장이 “임팩트가 부족하다”며 주인공의 이름을 인용, ‘천지무용!'을 붙인것이 제목의 기원이다. OVA로서는 상당히 많은 편수를 자랑하는 작품으로, 시리즈를 생각하면 1, 2기 합쳐 14화에 달하는 대장정이다.

시리즈 중 가장 유쾌한 활극을 보여주는 시리즈로, 감독인 하야시 히로키 본인이 동양적인 SF활극을 그리고자 했기 때문에 의외로 본격적인 SF설정이 자세하게 갖춰져있다. 상업적인 요소를 위해서 별로 시나리오와 관계없는 캐릭터도 등장하는 등 약간 샛길로 빠지는 면도 있지만 전체적인 시나리오는 상당히 타이트한 편. 주인공 텐치의 집안과 아에카, 료우코 등의 인간관계를 통해서 의외로 심오한 우주적 시간 관념을 그려보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붐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발매시에도 SF물로서의 면모보다는 하렘물로서의 면모를 훨씬 높이 인정받아 큰 인기를 모았고, 4화에 등장하는 미호시 같은 캐릭터는 사실상 이야기 전개에 아예 무관한 등, 뒤로 갈수록 인기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되어갔다. 물론 각 화마다 당시 OVA에서 빠지지 않던 누드신 등의 노출도 적지 않게 등장한다.

그러나 자신이 원하던 방향으로 더이상 시리즈를 이끌 수 없게 되자 원안과 감독직을 맡던 하야시 히로키가 6화까지의 메인 시나리오를 완결한 후 이탈, 서비스편인 7편 부터는 야타가이 켄이치(八谷 賢一)가 감독직을 맡게 된다.

한글제목 일본어 제목
1화 료우코 부활 魎呼復活
2화 아에카가 나왔다! 阿重霞が出た!
3화 안녕! 료오키쨩 こんにちは! 魎皇鬼ちゃん
4화 별이 지는 마을에 미호시 떨어지다 星降る里に美星降る
5화 카가토 습격! 神我人襲来!
6화 천지필요 天地必要
7화(스페셜) 축제 전날 밤! お祭り前日の夜

원래 스페셜편은 1기 사건 이후의 총집 겸 휴식을 펼치는 부분으로, 1기와 2기를 이어주는 내용에 해당한다. 원래는 그냥 스페셜이었는데, 2기의 각 화수가 1기에서 이어져 8화부터 시작되면서 스페셜이 7화에 해당되어 현재는 스페셜이라고 부르기 보다는 7편으로 그냥 통칭해 부르고 있다.

천지무용! 료오키 2기

앞서 설명했듯 1기에서 바로 이어지는 작품. 1994년 부터 1995년 사이에 발표되었으며, 1기에서 흥행했던 요소를 더욱 강화해 등장한 것이 특징. 로오키가 인간형으로 변하는 등 현재 사용되는 속칭 모에요소를 잔뜩 집어넣었다. 여러모로 현재의 러브코메디 장르의 개척자라고 불릴만한 작품이다.

액션은 1기에 비해 줄어들었지만 원안은 캐릭터 디자이너인 카지시마 마사키가 담당해 이야기의 흐름 자체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 텐치의 이야기보다는 쥬라이 황가의 이야기가 중심이 된다.

앞서 이야기했듯 화수가 1화로부터 이어지기 때문에 8화가 첫 화다. 참고로 스핀오프 작품인 마법소녀 프리티 사미가 등장한 것도 이 때.

한글제목 일본어 제목
8화 안녕 아기야 こんにちは赤ちゃん
9화 사사미와 츠나미 砂沙美と津名魅
10화 텐치가 좋아 天地が好き
11화 여신강림 女神降臨
12화 제로 료우코 零・魎呼
13화 황제가 오니 복은 도망가네 皇来たりなば幸遠からじ
번외편 우주형사 미호시 은하대모험 宇宙刑事美星 銀河大冒険

천지무용 료오키 3기

TV시리즈와 극장판 등을 거치면서 인기가 시들해진 이후 등장한 신 시리즈로, 카지시마 마사키가 다시 각본과 그림을 맡았다. 제작은 이전 시리즈와 달리 VAP. 본 시리즈로서는 최신 작품에 해당한다.

한글제목 일본어 제목
1화 저편에서 온것 遠方より来たるモノ
2화 약혼자 許嫁
3화 바로 지금, 휴양중에 붙여 ~Strategy~ 唯今、休養中につき〜Strategy〜
4화 미사오가 쵸비마루로 날아왔다! 美咲生がチョビ丸でやってきた!
5화 러브러브대작전 ~종언의 시작~ ラブラブ大作戦〜終焉の始まり〜
6화 Z Z
(플러스1) 천지청랑해도 파도높다? 天地晴朗なれど波高し?

기본적으로 시리즈의 종결작. 파워 에스컬레이터라는 표현을 넘어서 거의 파워 엘리베이터를 타고 우주로 날아가버리는 이야기. 초반에는 미호시의 남동생이 나와서 찌질대는 이야기를 하다가 갑자기 우주창조의 3여신이 나와서 뻘소리를 하다가 갑자기 이야기를 접어버린다. 마지막에 변함없이 떡밥을 풀지만 이건 또 언제 해결할런지. 아무튼 너무 황당하다 못해서 정신이 멍해지는 작품이다.

TV시리즈 (네기시판)

천지무용

1995년4월 ~ 1995년9월까지 방송되었으며, 지구편 10화, 특별편 3화, 우주편 13화의 3부구성을 갖추고 있다. 초반에는 캐릭터들이 모여서 시끌벅적하게 놀다가 여러 이유로 우주로 날아가서 도망다니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캐릭터는 OVA판과 대부분 겹치지만 설정이나 능력치가 완전히 리셋된 병렬 세계이다. OVA판에는 등장하지 않던 미호시의 파트너 키요네가 등장하고, 쥬라이 황가의 비밀 등이 대부분 가벼워지면서 캐릭터들의 무게가 가벼워진 편이다. 기본적으로 료코와 아에카의 대립구조에 나머지 캐릭터들이 들러붙어있는 러브코미디 구도로 제작되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료코의 인조인간 설정도 없어지고 기타 복잡한 설정이 없어져 러브코미디 + 가벼운 스페이스 어드벤쳐 수준으로 변해버렸다.

이는 방송 시간대가 무려 사자에상과 같은 저녁시간대에 배치되어서 쓸데없이 복잡한 설정이 많은 OVA판을 단순화 시킬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하지만 그래도 상대가 상대인만큼 시청률은 완전히 죽을 쒔다.

OVA판이 ‘이야기 속에 하렘 분위기를 녹여넣는’ OVA판과 달리 본격적으로 할렘분위기의 러브코미디가 연출되어버린 작품. 등장 여성들이 별 이유도 없이 천지에게 헤롱거리는데, 실상 천지는 매일 여자들에게 시달릴 뿐 딱히 멋진 모습을 보이지도 못하는게 아이러니하다. OVA판과는 완전히 다른 카가토가 마지막 보스 캐릭터로 등장하는데, 목소리가 무려 와카모토 노리오 선생. 목소리만으로는 위엄이 쩐다. 하지만 하는 짓은 제일 찌질하다.

추가바람

 

덧글

애니/천지무용.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1/07/05 03:57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