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용어:넷카마

넷카마(ネカマ)

넷카마는 네트워크와 오카마를 합친 합성 조어로,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 상에서 남성이 자신을 여성인척 행동하는 경우를 지칭한다. 정확한 일본식 표기로는 네카마(ネカマ)가 되지만 한국에선 글자수 차이가 없으므로 보통 넷카마라고 부른다. 인터넷 은어이기 때문에 일반인과 대화하는 자리에서 쓰면 사람들이 못알아들을 확률이 높다. 반대로 여성이 남성인 척 하는 경우는 오카마의 반댓말인 오나베에 네트워크를 붙인 넷나베(ネナベ)라고 한다.

한국어로는, 정확한 표현이 없는데, 이는 오카마에 대응하는 용어 자체가 없기 때문. 그래서인지 전혀 엉뚱하게 후로게이라는 엉뚱한 용어가 넷카마를 지칭하는 용어가 되어버렸다. 이 용어의 성립에 대해서는 후로게이 항목을 참고.

원래는 부정적 의미를 가지는 의미라기 보다는 그러한 행위를 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용어였으나, 해당 행위의 사람들이 문제를 종종 일으키면서 점차 부정적 의미를 가지는 의미가 되어버렸다. (물론 원래도 호모포비아 적인 의미로는 충분히 꺼림직한 대상이었겠지만 말이다)

넷카마 문제의 대두

오해하면 곤란한 것은, 오카마와 넷카마는 완전 다른 종자를 지칭하는 용어로, 오카마가 성 정체성 자체와 관련이 있는 심각한 이야기라면 넷카마는 그냥 여자인척하는 일종의 단순사기에 해당하는 병신짓범죄행위라는 점이다. (여기서 오카마가 넷상에서 여자인척 하면 어쩌냐는 이야기를 해서 이야기를 꼬지는 말자.)

익명의 공간인 네트워크상에서 자신의 성별을 속이는 행위를 벌이는 남성을 지칭하는 용어로, 인터넷 이전의 BBS시절부터 존재했던 용어이다. 그냥 글 등에서 여자 행세를 하는 경우는 그나마 낫지만, 채팅 등의 공간에서 남성이 익명성을 무기로 여성인척하고 상대를 농락하거나 장난 치는 경우가 발생하면서 문제로 논의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대체로 장난으로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러한 문제가 확대되어 사기사건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MMORPG 등에서 여성플레이어인 척 하면서 남성들에게 도움이나 아이템 등을 지원받는다거나 하는 것은 귀여운 수준이고, 심지어는 게임이나 채팅사이트를 통해 여성인척하고 만나주겠다며 돈을 갈취하는 사기 등등 여러형태로 피해가 발생하곤 한다.

넷카마 문제가 각종 커뮤니티나 네트워크 게임 등에서 문제로 대두되는 이유는 단순히 아이템이나 금전적 문제 이전에 정신적 데미지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여자라고 믿고 대응하던 남성들이 상대가 남자라는 것을 알면서 받는 정신적 타격은 이루 말하기 힘들다. 게다가 넷카마 관련으로 문제가 터지고 나면 여자행세를 한 사람에게 있어서도 이 문제가 길이길이 남아 뒤를 따라다니게 되기 때문에 여러모로 뒤가 좋지 않은 문제가 되기 쉽다.

국내에서는 게임에서 가입 시 입력하는 주민등록 번호에 따라서 생성가능한 캐릭터의 성별을 제약하는 등의 제한을 둔 적도 있었는데1), 이러한 제약을 걸어도 가족의 주민등록번호를 빼서 캐릭터를 생성해 쓰거나 주민등록 번호 생성기를 쓰게 되는 등 2차적인 주민등록번호 도용범죄만 조장하는 분위기가 들었고, 여성 캐릭터를 쓰면서도 남자임을 당당히 밝히면서 쓰는 사람이 다수인 점 등이 영향을 받아서인지 그런 제약은 점차 사라지게 되었다.

최근에는 인터넷 게임들도 진행 시 음성채팅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넷카마짓도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1) 대표적으로 라그나로크 온라인

 

덧글

용어/넷카마.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1/07/04 01:20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