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용어:닥터페퍼

닥터페퍼 (Dr. Pepper)

닥터페퍼 병
닥터페퍼 캔

닥터페퍼(Dr. Pepper)는 미국의 1885년 찰스 앨더튼이라는 약사가 만든 탄산음료의 이름이다. 제조사는 Cadbury Schweppes Americas Beverages. 미국 텍사스 주의 웨이코에서 처음 판매된 제품 답게 본사도 텍사스 플라노에 있다. 국내에는 코카콜라측이 수입해서 판매하고 있다. 통칭 ‘후추박사’ 혹은 ‘고추박사’ 라고 불리운다 (…)

제조 년도에서 알 수 있듯, 처음 만들어진지 100여년에 달하는 오래된 음료다. 독특한 이름과 맛으로 유명한 음료로, 이름의 유래는 개발자 찰스 앨더튼이 일하던 약국이 있던 마을의 전속의사의 성이 ‘페퍼(Pepper)였기 때문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전해지는 썰에 따르면 약국 주인이었던 모리슨 씨가 페퍼 씨의 딸을 좋아해서 이 이름을 찰스 앨더튼에게 제안했다고 한다. 믿거나 말거나지만…

그 독특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정체를 의심’ 당하는 수난을 겪기도 하는데, 이름과 달리 향신료로 후추를 쓰거나 하진 않는다. 향을 낼 때는 체리향을 넣는데, 이 때문에 국내 정식 수입되기 전에는 체리콜라로 인식되어 있었다. 그러나 체리는 어디까지나 향의 일부일 뿐이고, 대체로 후추향은 아니지만 매우 강한 향신감을 내는 향이 난다. 그 강한 향 때문에 실제로 향을 맡을 때 ‘체리향’이 포함되어있음을 느끼지도 못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빨간캔과 어우러져서 ‘고추박사’라는 별명이 생기기도 했는데, 실 재료에 고추는 들어가지 않는다.

도시전설같은 음지의 썰에 따르면 과거의 닥터 페퍼에는 재료 중 마약성분(…)이 포함된 버섯이 포함되어 있었다는 주장이 있다. 물론 진위는 알 수 없지만, 예전에는 코카콜라에도 코카잎을 넣었던 전력이 있으므로 완전 무시하기는 어려울지도 모르겠다.

어쨌건 강한 향 때문에 닥터 페퍼를 먹을 수 있는 사람은 맛있게 먹는 편이나, 못먹는 사람은 냄새만 맡아도 뿜을 정도로 취향을 타는 음료. 달리 말하면 강한 향으로 인해서 고기나 햄버거, 피자 등의 기름진 음식과 먹을 경우 느끼함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곁들여 먹으면 상당히 잘 어울린다.

북미 지역에서는 상당한 인기를 구가하는 음료로,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등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동양권에서는 향에 민감한 탓인지 대체로 큰 인기를 구가하지 못하고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등에도 자주 등장하긴 하는데, 주로 안좋은 방향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등장한다.

슈타인즈 게이트(Steins;Gate)의 주인공 오카베 린타로(岡部 倫太郎)는 자신을 ‘닥터페퍼리언’이라고 칭할 정도로 닥터페퍼를 좋아하며, ‘닥터페퍼의 맛을 모르는 것은 인생의 5분의 1을 손해 보는 거지!“라고 주장하기도 하는데, 중이병(厨二病)환자의 발언이라 기준같은 건 없으므로 깊이 생각하면 패배다.

트리비아

건스앤로지스 닥터페퍼 무료배포 사건

2008년 3월, 닥터페퍼 측은 ”건스앤로지스 신보 “Chinese Democracy”가 올해 안으로 나오기만 한다면 건스 앤 로지스의 전 멤버인 슬래쉬와 버킷헤드를 제외한(…) 모든 미국인에게 닥터페퍼를 쏘겠다“고 선언했다.

1994년 첫 레코딩을 시작했고 실질적 레코딩을 1999년에 시작한다고 발표한 바 있는 Chinese Democracy 였기 때문에, 10년 넘는 기간을 들여 느릿느릿 작업한 앨범이라 실제로 석달가량 남은 상황에서 못나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한 선언인듯 하다. 실제로 당시 많은 사람들이 ‘금년엔 안나올거다’라고 단정짓고 있었다고 하는데,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건스 앤 로지스가 닥터페퍼측의 이 발표 후 11월 23일로 앨범 발매일까지 발표하고, 실제 앨범이 발매되기에 이르른 것이다. 10여년의 시간을 넘어서! 1)

이에 앨범 발매일 닥터페퍼측은 “Chinese Democracy 가 금년에 발매되는 일이 현실로 일어날거라고 예상도 못했지만, 약속은 지키겠다”며 홈페이지에서 닥터페퍼 1캔과 교환할 수 있는 쿠폰을 나눠주는 이벤트를 이틀에 걸쳐서 열었다. 이 때 진짜 미국 사람들이 다 달려든 것인지 서버가 완전 불통상태에 빠지고 난리가 났는데, 건스 앤 로지스의 리더 액슬 로즈는 닥터페퍼 사에 ‘모두에게 나눠주겠다고 했는데 서버가 뻗어서 제대로 나눠주지도 못하고 뭥미’ 라면서 닥터페퍼측을 비난하며 이벤트 연장을 요구했다. 이에 닥터페퍼는 이벤트를 일주일로 연장해주었다고 한다(…).

닥터페퍼나 건스앤로지스나 큰돈 안들이고 무료 홍보 제대로 한 듯 하다.

1) 악당 액슬로즈니까 어쩌면 닥터페퍼를 물먹이기 위해서 앨범을 다 만들었는지도 모른다. 누가 알리오. 그냥 내비뒀으면 앨범을 안 냈을지

 

덧글

용어/닥터페퍼.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1/07/04 01:21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