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용어:온두루어

온두루어(オンドゥル語)

온두루어란 일종의 언어(?)로, 2004년도에 방영된 특촬물인 '가면라이더 블레이드‘에서 등장한(?) 언어이다. 실제 언어는 아니고, 작중에 나온 괴상한 발음이 다른 단어인 것처럼 들리는 몬드그린현상을 가지고 말장난 및 농담재료로 사용하는 넷슬랭에 가깝다.

탄생 배경

극 초반에 주인공인 블레이드와 갸렌이 대립하는 장면에서 블레이드가 ‘本当に裏切ったんですか(혼토니 우라깃탄 데스까!, 정말로 배신한 겁니까)‘라는 대사를 하는 씬이 있는데, 해당 캐릭터의 연기자인 츠바키 타카유키의 경력이 짧았던 탓인지, 혀가 짧았던 탓인지 발음이 정체를 알 수 없는 형태로 녹음되었다. 이 때 발음이 듣기에 ‘オンドゥルルラギッタンディスカー!(온두루루라깃탄디스카!)‘라고 들렸던 것이 시작이었다.

이 것이 한번이 아니라 이후에도 ‘嘘だ, そんな事!(우소다, 손나꼬또!, 거짓말이야, 그런건!)을 ‘ウゾダドンドコドーン!(우조다 돈도코동!)‘으로 발음하는 등 마치 짜고서 그렇게 발음하는 듯이 반복되면서, 이 자체가 방송의 시청자들에게 하나의 개성으로 받아들여져서 ‘이것은 독자적 언어인 온두루어다’라는 설정을 만들어서 붙이고, ‘주인공 블레이드는 사실 온두루별의 왕자로, 본명은 온두루8세’라고 주장하는 팬들까지 생겨날 정도였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상에서 온두루어를 블로그나 동인지 등에서 사용하기에 이르렀다. 대체로 충격을 받으면 온두루어가 튀어나오는 것이 일반적. 이러한 소재를 사용한 각종 매드무비나 동인지 등의 패러디물이 주종을 이루며 등장했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그 존재가 알려지게 되었다.

이러한 팬들의 노력에 힘입어 현재는 발음을 정리, 체계화가 이루어져 있으나, 당연히 정상적 언어는 아니고 그냥 발음이 뭉개진 단어들을 모아두고 있는 것일 뿐이다.

활용

기본적으로 온두루어는 발음이 뭉개져서 탄생한 것이기 때문에 발음을 너무 정확하게 해서는 안되고 두루뭉실하게 혀를 굴리듯 해줘야 제맛이다. 표기 시에도 전각으로 멀쩡하게 표기하면 안되고, 가급적 반각으로 써주는 것이 정상적이다. (이 글에서는 설명을 위해 전각으로 표시하고 있으나 실 사용시에는 반각으로 기록합시다)

추가바람 수정바람

 

덧글

용어/온두루어.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1/07/04 02:03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