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용어:우니쉬

우니쉬(Unish)

우니쉬(Unish, 과거에는 ‘우니시’로 표기)는 대한민국의 세종대학교 세계어연구소에서 약 7년의 제작기간을 거쳐 완성하여 2001년 발표한 인공언어이다. 대한민국 최초로 만들어진 국제보조어로서, 에스페란토보다 배우기 쉬운 언어를 목표로 범용적 어휘를 수집, 정리하여 구축하여 공통성, 간결성, 용이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우니쉬’는 세계를 뜻하는 영어 단어 ‘Universal’에서 유래되었다. 일반적으로 ‘Universal Language’ 혹은 ‘UN Language’를 표방한다. 문자 표기는 라틴문자(알파벳)를 사용하며 발음 또한 현대 영어에서 사용하는 알파벳 독음을 사용하고 있다.

우니쉬의 어휘는 주요 13개 자연어(중국어, 스페인어, 영어, 인도어, 아랍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일본어, 독일어, 한국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그리스어)와 1개의 사어(라틴어), 1개의 인공어(에스페란토)에서 선정한 공통되며 짧고 간결한 단어및 표현을 간추리는 식으로 정리되었다.

우니쉬가 처음 발표되었을 때는 언론을 통해 크게 보도되어 이름을 날렸고, 2003년에는 인터넷 인공어 포털 사이트인 랑메이커(langmaker)의 인기 순위 리스트에서 47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언어의 창설지인 세종대학교에서는 우니쉬 관련 학과목이 개설되기도 했었다.

사용되지 않는 언어가 대부분 그렇듯 금새 잊혀져갔으며, 심지어는 우니쉬 언어 소개 홈페이지도 상당기간 폐쇄 상태로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2012년 초에 홈페이지를 재개하여 운영중에 있다. 그러나 인공언어 대부분이 그렇듯, 실제로 널리 사용되지는 않고 있다.

추가바람

같이보기

안쪽고리

바깥고리

 

덧글

용어/우니쉬.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5/02/02 14:42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