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용어:유통사

유통사 (Publisher)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을 자사의 타이틀로 발매하는 회사로, 제작사들이 만든 애니메이션, 게임 소설 등을 판매하는 역할을 하는 회사.

주로 마케팅, 홍보와 QA(품질보증) 업무를 담당한다. 기획은 직접하고, 그래픽이나 프로그래밍같은 실질적인 작업만 외주하청을 주는 경우도 있지만, 군소제작사에서 완전히 자체적으로 기획/제작한 게임을 발매대행을 해주는 경우도 있다.

제작사가 상대적으로 자체 네임밸류가 작더라도 발매자가 거대 회사면 상업적인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릴 수 있다. 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있겠지만 말이다.

다시 말하면, 발매자의 역량에 따라서 많이 팔린 초대형 졸작이 나올 수도, 쫄딱 망한 숨겨진 명작이 나올 수도 있다는거다. 또, 발매자는 최종소비자와 직접 대면하는 창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게임은 이 발매자의 영향력에 의해서 흥망이 좌지우지 되는 경우가 많다.

게임 유통사

게임 개발보다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의 대표적인 예로는 일렉트로닉아츠, UBI, 에이도스를 들 수 있는데, 자사 개발 정책을 중심으로 하던 때도 있었으나 수 많은 회사를 사들여서 자사 내에서 다 제대로 소화해내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는 외부 제작사와 계약을 하여 자유로운 개발을 하도록 하고 해당 게임을 독점 유통하여 수익을 얻는다.

보통은 게임 제작사가 병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체로 개발사에 비해 대자본으로 이뤄진 업체가 유통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개발비가 상당히 많이 들어가게되는 게임의 특성상 유통사가 게임 개발 자금을 투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유통사가 어디냐에 따라 게임의 흥망이 결정되는 경우는 적지 않기 때문에 개발사의 경우는 게임 개발 시 유통사를 미리 정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게임유통사 목록

· 2011/07/04 01:14

애니 유통사

애니메이션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 대표적인 예로는 소니 계열사인 애니플렉스 (Aniplex, アニプレックス), 카도카와 서점, 스타차일드, 반다이 등을 들 수 있다.

애니메이션 제작에는 큰 비용이 들어가는데, 게임과 달리 1차 방송 수익, 2차 관련 상품 수익을 얻는 구조인 애니메이션에서 주 수익을 유통사가 차지하게 된다. 때문에 최근에는 유통사 측에서 라이트노블이나 소설, 만화책 등에서 라이센스를 획득해 제작을 주도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원작물을 많이 소유하고 있는 출판사나 영화 관련 업체 등이 많다.

게임과 달리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애니제작사가 직접 유통을 하는 경우는 적은 편이다. 때문에 수익구조가 유통사 및 투자자 중심으로 이뤄지게 된다. 때문에 애니제작사에서는 개발비 이외에는 큰 수익을 기대하기 힘들다. 때문에 만들어진 시스템이 제작위원회 시스템인데, 이 경우에도 결국 제작에 돈을 투자한 쪽을 중심으로 배분이 이뤄지기 때문에 애니제작사에서는 큰 돈을 벌기가 어렵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곤조는 직접 유통 등을 담당하려 시도한 바 있으나, 대자본 업체들과 달리 원활한 기획 준비가 어려워 유명작 제작에 어려움을 겪은 바 있다.

· 2011/07/04 01:56

 

덧글




그림에 있는 글자를 읽을 수 없다면, 당신에게 들려줄 이 .wav 파일을 다운로드하세요.
용어/유통사.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1/07/04 02:05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