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용어:의인화

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용어:의인화 [2011/07/04 02:08]
에리얼 새로 만듦
용어:의인화 [2013/11/08 18:44] (현재)
Erial Krale 설명내용 추가
줄 1: 줄 1:
-====== 의인화 ====== +====== 의인화(擬人化) ​====== 
-사람이 아닌 것을 사람형태로 묘사하거나 사람처럼 표현하는 것을 지칭함+[{{ :​캐릭터:​me땅:​me0944.gif?​200|넥스에서 의인화라면 역시 OS땅. OS땅은 대상의 특성을 잘 포착해 캐릭터화시킨 좋은 예다}}]
  
-예를 들어 미키마우스나 벅스버니처럼 네발 동물을 사람처럼 ​묘사, 두발로 걷고 말을 ​하는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할 수 있다.+의인화란 사람이 아닌 것을 사람형태로 ​묘사하거나 사람처럼 표현하는 ​것을 지칭한다. 이러한 경향을 통털어 영어로는 '​Anthropomorphism'​이라고 부른다.
  
-고대 ​설화 등에서 동물이 말을 하거나, ​인간에게 협력하는 등도 넓게 보면 ​화 범주에 들어간다 할 수 있다. ​+아주 오래전의 ​고대부터 ​인간본위의 사고의 산물로서 다양한 문화에 ​영향을 끼쳐왔. 현재 남아있는 문화적 유산인 종교, 풍습, 미신 등에서도 그 흔적을 셀수없이 찾아볼 ​수 있다.
  
-[[캐릭터:​OS땅]]처럼 무기물에 특정 캐릭터 설정을 붙여 사람처럼 묘사하는 형태의 의인화도 있다.+간단히 예를 들어 미키마우스나 벅스버니처럼 네발 동물을 사람처럼 묘사, 두발로 걷고 말을 하는 등이 이에 해당하며,​ 우리나라의 단군신화에서 신이 인간과 닮은 것이나, 동물이 인간의 말을 하고 인간이 되는 등도 좋은 의인화의 예시다.  
 + 
 +==== 상세설명 ===== 
 +영어에서 사용되는 의인화의 의미의 단어 '​anthropomorphism'​은 그리스어의 사람(human)을 뜻하는 그리스어:​ ἄνθρωπος(ánthrōpos)와 모양(shape) 또는 형태(form)을 뜻하는 μορφή(morphē)가 합성된 말로서, ​ 1700년대 중반에 처음 사용되었다고 한다.  
 + 
 +의인화란 '​인간이 아닌 것에 인간의 개념을 투영해 바라보는'​ 시선을 통칭한다. 때문에 그 예시는 셀수도 없다.  
 + 
 +[[책:​동물농장]]처럼 동물들이 인간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는 것도 의인화의 범주에 들어가며,​ 고대 설화나 신화 등에서 동물이 말을 하거나, 인간에게 협력하는 등도 넓게 보면 의인화 범주에 들어간다 할 수 있다. 귀신이나 요괴 등도 당시로서 이해할 수 없었던 요소에 해당하는 특정 '​개념'​을 의인화 시킨 것이고, 이것이 발달해 그리스, 로마의 신이 인간의 형상을 하는 것도 인간위주의 판단에 의거한 의인화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 
 +즉 고대 신이 자연의 '​현상'​을 섬기던 토테미즘에서 인간과 닮은 형상의 '​신'​을 섬기는 신화로 발달한 것은 주요적 의인화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여기서 [[대사:​생각하는_것을_그만두었다|생각하는걸 그만두고]] 만사를 하나의 개념에 집중시켜 책임을 전가시켜버리면 유일신 개념이 발생한다)  
 + 
 + 
 +==== 현대의 의인화 ==== 
 +현대에는 캐릭터 사업의 일환으로 의인화가 자주 사용되는데,​ 위에서 예시를 들었듯 미키마우스,​ 둘리, 헬로 키티 등의 동물 캐릭터는 시장에서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요소이다. 이는 고대에 공포스러움을 받아들이기 쉽게 의인화 시켰던 것과 마찬가지로 말이 통하지 않는 동물이나 특정 요소들을 의인화시켜 이해하기 쉽게 받아들이려는 의도가 담겨져있다. 
 + 
 +[[캐릭터:​OS땅]]처럼 무기물이나 개념에 특정 캐릭터 설정을 붙여 사람처럼 묘사하는 형태의 의인화도 있다. 스폰지를 인격화시킨 캐릭터가 주인공인 스폰지밥이라던가 하는 것도 좋은 의인화의 예시 중 하나이다. 
 + 
 +최근에는 의인화 과정에서 특정 요소를 첨가해 '​개성있는 캐릭터'​를 만듦으로서 상품화를 강조하는 것을 '​캐릭터화'​라고 하는데, 이것은 어떤의미로는 의인화의 본질에서는 약간 벗어나있다고 할 수 있다. 원래는 '​대상의 특성을 인간화'​시키는 것이 의인화이기 때문. 하지만 이런 과장이 섞인 접근은 고대 신화때부터 이뤄진 것이기 때문에 완전히 어긋난 접근이라고만 할 수는 없다.  
 + 
 +=== 모에화(萌え化) === 
 +[{{ :​캐릭터:​위키페땅:​aa_wikipetan.png|위키피디아를 의인화시킨 위키페땅. 사실 이런 형태의 일본식 '​모에화'​는 캐릭터성을 강조한 나머지 대상에 해당하는 대상의 특성이 잘 뭍어지 않기 때문에 좋은 의인화라고 할 수는 없다.}}] 
 + 
 +각종 상품 등을 상징하는 '​마스코트'​를 해당 상품의 특성을 딴 캐릭터로 대표하기 위해서 의인화가 많이 이뤄지는데,​ 이중에 위에 설명한 '​캐릭터화'​가 심하게 이뤄지는 대표적인 상업 캐릭터화의 일례가 일본에서 수많은 개념을 여자아이로 만들어 상품화 하는, 통칭 '​모에화(萌え化)'​다. 이 개념은 원판의 개성을 함축하는 것보다 귀여움이나 캐릭터성이 더 중시되는 경향이 있어 약간 애매한 형태로 발전하는 예가 많다. 
 + 
 +캐릭터성만 강조한 캐릭터가 많아지다보니 마스코트 개념이 의인화 개념과 뒤섞여서 사용되고 있는 듯한 분위기가 많아졌다. 예를 들어 [[소프트:​윈도우 시리즈]]의 특성을 그대로 캐릭터로 의인화 시킨 [[캐릭터:​OS땅]]과 [[소프트:​윈도우7]] 홍보캐릭터인 [[캐릭터:​마도베 나나미]]처럼 홍보목적으로 만들어진 마스코트 캐릭터들이 혼재하는 것도 그런 상황의 일환.
  
  
용어/의인화.1309712913.txt.gz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1/07/04 02:08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