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용어:츳코미

츳코미 (突っ込み)

일본의 만담용어. 한국어로 정확한 번역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딴죽’을 가장 가까운 용어로 본다.

원래 일본의 만담은 기본적으로 바보(ぼけ,보케)가 멍청한 소리를 하면 딴죽(つっこみ, 츳코미)이 이를 부정하는 형태가 기본으로 이뤄져 있는데, 여기서 딴죽거는 역활을 일본어로 츳코미라고 한다. 일반적으로는 딴죽으로 표현하긴 하는데, 정확한 표현은 아니다. 한국에는 사실상 없는 분야의 용어에 해당하기 때문에 정확한 명칭이 없어 비슷한 용어로 대체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오타쿠 용어로 사용할 때는 딴죽이라고 하기 보다는 원어를 살려서 그냥 츳코미나 쯧코미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어원은 파고들다(突き込み)에서 나온 말. 그래서 일본만화 수입 초창기에 나온 만화 중에는 ‘파고드는게 어색해’ 등의 어정쩡한 번역으로 나온 작품들도 많다. 최근의 수입만화라면 ‘딴죽이 약해’ 등으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 사실 사전적 의미로 따지면 ‘돌격’이 맞는 표현인지라 일본 문화를 보다보면 단순 만담용어로 분류하기엔 좀 무리가 있지만, 오타쿠 용어사전이니 간단히 분류만 해둔다. 자세한 사항은 백과사전 등을 찾아보도록 하자.

츳코미 용어

대체로 ‘부정형’보다는 ‘감탄형’(?)이 많은 것이 츳코미 용어의 특징. 만담은 개그이기 때문에 대사를 부정하면 이야기가 재미없어지기 때문에 그런건 해설하지 않는다. 그냥 부정형 감탄문으로 이야기를 끊으면 그로 족하다.

대표적으로 워째서여!(なんでやねん!) 같은 것. 츳코미 만능용어로 월매나!(どんだけ!) 같은 것이 인기를 끌기도 했다.

츳코미 캐릭터

츳코미 캐릭터는 은혼의 신파치같이 주위가 폭주할 때 상황을 말리고 정리하는 계통의 캐릭터를 지칭한다. 가장 정석적인 보케와 츳코미의 관계는 풀메탈패닉의 주인공 사가라 소스케치도리 카나메의 관계라 하겠다. 소스케가 개념없는 짓을 하면, 카나메가 나와서 쥘부채 (ハリセン, 하리센)로 패면서 소스케를 만류하는 모습이 전형적 츳코미 캐릭터의 모습이다.

국산 츳코미계 캐릭터로는 봉산탈춤의 방자와 양반들 중 양반들이 츳코미에 해당하…는데 이쪽은 양쪽이 보케와 츳코미를 동시에 하는 극이라 좀 알아보기 힘들다.

 

덧글

용어/츳코미.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1/07/04 02:16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