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용어:화장실_유머

화장실 유머

화장실에서 일을 보면서 벽에 쓰는 저질개그를 지칭하는 말. 화장실 내에서 쓰는 개그가 아니더라도 저질개그를 통칭하는 용어로 많이 사용된다. 화장실 개그라고도 표현하는 경우가 많으며, 어느쪽도 순수 한국어가 아니니 좋은 쪽을 골라 쓰면 되겠다. 일본어로는 시모네타(下ネタ)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배설과 관련된 지저분한 개그나 성적인 음담패설, 혹은 남의 뒤통수 치는 거짓 폭로 개그 등을 이런 류로 분류한다.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똥’이 사용되는 지저분한 개그나 그런류의 저질스런 개그를 통칭한다. 원래는 일반적으로 다루기 힘든 저질스런 소재를 다루는 개그를 화장실 유머라고 부르지만, 폭넓게는 닥터슬럼프에서 노리마키 아라레가 똥을 들고 다니면서 펼치는 지저분한 개그 같은 것도 이 범주에 포함된다고 보면 된다.

성적인 농담으로 화장실 유머로 분류되는 경우는 소재를 일반적으로 얼굴 드러내서 하기 힘든 잠자리의 개그나, 혹은 특정 대상, 특징적 요소를 희화화시켜서 웃기는 형태의 농담이 이 분야에 포함된다. 이 경우에는 화장실 유머라는 표현보다는 음담패설이라는 용어가 더 널리 쓰이지만, 폭 넓게는 이런 것도 화장실 유머로 분류한다. 애드립이라는 표현을 다른 용어와 결합시켜 사용하는 '~~드립’이라는 표현이 유행한 이후에는 섹슈얼 + 애드립이란 의미로 ‘섹드립’이란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특히 성인 게임 등에서 화장실 유머를 써서 캐릭터의 수치 플레이를 유발하는 이벤트가 종종 등장한다. (특히 특정 장르에서)

참고로 일반향 게임인 알 토네리코3에서도 당당하게 화장실 개그를 등장시켜 수치플레이를 유발하는 이벤트가 있는데, 성인게임을 플레이해온 사람도 ‘일반향 게임에서 이렇게 대놓고 화장실 개그를 작렬시키는 수치플레이의 모습을 볼줄은 상상도 못했다’고 고백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을 경악시킨 바 있다.

말 그대로 저질 개그를 통칭하는 용어이기 때문에, 절친한 사이가 아니라면 사람 대 사람으로 만나서 이런 저질 개그 날리다가 인격적으로 의심받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하도록 하자. 특히 성적으로 관련된 개그는 완전 마음을 터놓은 친구라 하더라도 성희롱으로 분류될 수 있는 위험한 소재이니 주의하도록 하자. 잘못하다간 경찰과 면담하며 상대방에게 데꿀멍하는 사태가 벌어지게 된다.

 

덧글

용어/화장실_유머.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1/07/04 05:01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