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용어:ost

OST (Original Sound Track)

OST란 오리지널 사운드트랙(Original Sound Track)의 약자로, 특정 미디어 작품, 특히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 삽입된 음악, 효과음, 대사 등을 담는 음반을 지칭한다.

원래 용어는 ‘작중 삽입음’이란 의미로, 말 그대로의 의미를 따른다면 작중에 삽입된 소리 그 자체를 그대로 담아야 올바르다. 예를 들면 영화 서편제 등에 삽입된 판소리는 작중의 등장인물의 대사 등과 함께 녹음되어 실려 있는데, 원래 OST란 그런 소리까지 그대로 담아야 OST다. 하지만 대부분의 OST는 상품성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작중에 삽입된 곡의 원판, 즉 해당 미디어의 애프터 레코딩 과정을 거치기 전의 곡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의 경우가 이렇다보니 영화 공식 앨범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애니메이션이나 드라마 등에서 사용되는 보컬곡의 경우 OST에는 방송분량만 수록하고 보컬만 따로 싱글앨범으로 발매하는 경우도 적지않다. 상업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 OST라는 건 원래 작중에 나온 소리만 담는 것인지라 용어적으로 생각하면 원래 그렇게 처리하는 것이 맞다.

 

덧글

용어/ost.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1/07/04 05:18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