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음식:행인두부

행인두부(杏仁豆腐)

행인두부는 중국에서 만들어진 일종의 젤리로, 이름과 달리 두부는 아니다. 색이 하얗기 때문에 두부같다는 의미로 두부라고 이름 붙인 것. 일종의 고유대명사로 보면 적당하다. 일본에서는 ‘안닌도후(あんにんどふ)‘라고도 부르고, 서양에서는 아몬드 젤리(Almond Jelly), 혹은 ‘아몬드 푸딩(Almond pudding)‘으로 부른다.

중국 본토에서도 먹지만, 중국 본토보다 화교가 진출한 지역, 홍콩, 대만,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의 지역에서 중국 요리의 후식 형식으로 제공되면서 널리 퍼져 유명세를 탄 음식이다. 한국에서도 코스요리 등을 시키면 후식으로 나오는 가게들이 꽤 있다.

이름 그대로 원래는 살구씨(杏仁, apricot kernels)를 갈아서 우유 등을 섞어 한천이나 젤라틴을 섞어 응고시킨 것이다. 하지만 잘 보면 음식으로서는 특이하게도 재료와 안맞는 이름이 붙어있는 걸 알 수 있다. 행인두부는 콩을 써서 만드는 음식이 아니므로 일단 ‘두부’가 아니다. 영어식 표현인 ‘아몬드 젤리’ 또한 행인두부의 맛이 아몬드같다고 해서 붙은 것이지 실제 아몬드를 넣어서 붙은 이름이 아니다. 상당히 특이한 경우라 하지않을 수 없다.

단 현재는 이래저래 변형이 많이 이루어져서 실제로 살구씨 대신에 코코넛 파우더나, 아몬드 파우더로 만드는 행인두부도 있는 등, 역으로 의미를 쫓아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일본에서도 인기있는 디저트라서 패키징된 완제품이나 제조를 위한 분말 재료 형식으로 판매되기도 한다. 단 저가형 중에는 살구씨는 고사하고 아몬드 가루조차 안들어가고 아몬드 익스트랙같은걸로 고소한 풍미만 낸 제품도 많다고 한다. 심지어는 그것도 없이 그냥 화학물질로 비슷한 풍미를 낸 제품도 팔리고 있는듯.

제조방법

재료

조리순서

 

덧글

음식/행인두부.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3/10/24 14:28 저자 Erial Kra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