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캐릭터:도공쨩

도공쨩(刀匠ちゃん)

도공쨩의 기본 디자인

도공쨩은 2013년 일본의 테마 검 전시회인 ‘2차원 vs 일본도 전(二次元vs日本刀展)‘의 마스코트 캐릭터이다. 캐릭터 디자이너는 히라이 유키오(ヒライユキオ).

상세설명

이벤트장 입구에 위치한 도공쨩 타페스트리

도공쨩의 일본어 발음은 ‘토우쇼쨩(とうしょう)‘이 되겠으며, 한자로 보아도 정확하게는 ‘도장쨩’이 되어야 마땅하나 의미를 직관적으로 갖다 붙이는 히라이 유키오(ヒライユキオ) 캐릭터이기도 때문에 의미전달에 가장 큰 무게를 두어 한국 정서에 맞게 ‘도공(刀工)‘으로 표기해 도공쨩으로 부른다.

이름 그대로 칼을 만드는 도공의 이미지를 의인화한 캐릭터로, 2차원 vs 일본도 전(二次元vs日本刀展)이벤트에 사용된 마스코트 캐릭터. 유튜브에 업로드된 PV영상에 출연해 이벤트 소개를 하는 것을 시작으로, 실 이벤트장에서 회장 안내도에 붙어있거나 도검 제조 과정의 설명 만화 등에 출연했다.

이벤트용 캐릭터이기 때문에 특별한 설정 등은 없고, 히라이 유키오의 말에 따르면 원래는 전에 다른 일로 만들어둔 캐릭터를 고쳐서 사용한거라고 한다.

도공쨩이 설명하는 일본도를 만드는 과정

2등신 캐릭터로, 기본적인 이미지는 모모타로를 모토로 하고 있어 머리에 뒤집어진 ‘MO MO’머리띠를 하고 있다. 또한 이벤트 특성에 걸맞게 다양한 사이즈의 일본도를 착용하고 있다.

이벤트 설명

간략하게나마 2차원 VS 일본도 전 이벤트를 설명하자면, 이 이벤트는 크게 두 조각으로 나눠져 실시되었다. 메인 이벤트이자 가장 화려하다 할 수 있는 ‘현재’ 편은 비젠 오사후네 도검 박물관에서 실시된 것으로, 검과 어우러진 크리에이터의 그림이 전시된 이벤트로 구성되어있다.

서브 이벤트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세토우치 시립 미술관에서 ‘미래’ 편이 전시, 미래를 컨셉으로 그려진 검을 든 캐릭터 등을 입체인쇄(Lenticular Print) 방식으로 인쇄해 전시했다.

미래관에서 전시된 풀사이즈 도공쨩

참고로 도공쨩의 풀사이즈 일러스트도 후자인 ‘미래’ 편에서 전시되었으며, 해당 일러스트는 히라이 유키오 일러스트집 ‘픽셀 웍스’에 수록되어있다.

관련상품

기본적으로 이벤트 캐릭터라서 딱히 관련상품은 없지만, 별개로 약간 특이한 이벤트에 찬조 출연을 했다.

관련상품이라기는 약간 동떨어진 미묘한 연관 이벤트로, 비젠 오사후네 도검 박물관에서 실시한 2차원 VS 일본도 전의 이벤트에 연동해서 사부카제 도예 회관이란 곳에서 실시한 이벤트로, 레이저 가공으로 도공쨩이 새겨진 접시에 색칠하기 감각으로 채색한 접시를 만들어 볼 수 있는 도예관련 이벤트를 실시한 것.

직접 관련 이벤트는 아니지만 2차원 VS 일본도 이벤트 기간 중에 실시한 연관 이벤트인지라 일단은 소개해둔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현재는 이벤트가 종료되어 참가할 수 없다.

도공짱 접시만들기 이벤트
실 제품은 이런 느낌이다

같이보기

바깥고리

 

덧글

캐릭터/도공쨩.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4/06/09 19:32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