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캐릭터:세가타_산시로

세가타 산시로(せがた三四郎)

세가타산시로

세가타 산시로는 세가에서 세가새턴(Sega Saturn, セガサターン)의 홍보를 위해서 만든 선전용 이미지 캐릭터로, 도복을 입은 열혈계 남성 캐릭터다. 초대 가면 라이더 역을 맡았던 후지오카 히로시(藤岡弘)가 연기했으며, 1997년 11월 소닉R 광고부터 시작해서 1998년 11월 방영된 세가타산시로 진검유희의 광고까지의 광고를 담당했다. 마지막 광고한 게임 진검유희에서는 주연캐릭터로서도 활약했다.

분류상으로는 마스코트 캐릭터라고 해야겠으나, 마스코트라기 보다는 선생님!이라는 이미지로 기억되고 있는 듯하다.

드림캐스트(Dreamcast)의 발매가 확정되고 사실상 새턴 영업이 종료되면서 새턴의 이미지캐릭터인 세가타 산시로도 함께 계승되지 못했으나 당시 인기는 상당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고 현재까지도 올드 게이머들에게 종종 회자되는 인기 캐릭터다.

상세설명

새턴과 플레이스테이션의 게임기 시장에서의 전쟁은 꽤 긴 시간을 이어왔으나 이미 어느정도 플레이스테이션의 승리가 점쳐지고 있던 상황이었고, 세가타 산시로가 탄생한 1997년은 연초에 발매된 파이널 판타지7이후 급격하게 시장의 판세가 기울어서 ‘게임오버’라는 분위기가 퍼지고 있었다. 이에 분위기 개선을 위한 새로운 활력이 필요했고, 그렇게 세가타 산시로가 기획되었다.

세가타 산시로를 만들어낸 프로듀서인 안도 코우지(安藤宏治)는 당시 경쟁기종인 플레이스테이션이 안정적인 플랫폼 운영과 활발한 광고활동으로 업계를 주도하고 있는 상태에서 한번에 눈길을 잡아끌 수 있는 강력한 이미지를 만들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해 세가타 산시로를 기획했고, 이 기획에는 후지오카 히로시 외에는 생각할 수 없다고 판단해 바로 캐스팅을 부탁했다고 한다. 설정을 받아든 후지오카 히로시도 기획에서 느껴지는 열의와 특이함에 팍하고 와닿는 것이 있어서 두말않고 기획을 받았다고한다.

세가타 산시로의 이름의 기원은 일본의 소설가 토미타 츠네오(富田常雄)가 쓴 1942년 유도 소설 ‘스가타 산시로(姿三四郎)'(쿠로사와 아키라의 감독 데뷔작이기도 하다)에서 따온 이름이며, 또한 ‘세가새턴, 해라(セガサターン、シロ)‘라는 의미를 더해서 만들어진 반쯤은 말장난같은 이름이다. (여기에 더해서 당시 신형 새턴의 모델 컬러가 당시 게임기 중 유일하게 하얀색인 점을 따서 ‘세가새턴, 하얘(セガサターン、白)‘라고 말장난을 하기도 한다)

세가새턴은 발매 초창기부터 자사의 게임인 버추어 파이터를 시작으로 격투게임 흥행작이 많았다. 이는 뛰어난 2D처리기능을 살려 캡콤SNK의 아케이드 격투 게임의 가정용 이식 플랫폼으로서 크게 활약했다. 압도적 차이를 가진 서구권과 달리 일본내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에 밀려서 메이저시장에서의 입장은 2인자로 자리매김했지만 여전히 많은 매니아 팬을 거느리고 있었다. 따라서 이런 매니악한 성향의 게임들이 많았고 그러한 계층에 어필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 세가타 산시로라는 캐릭터다.

매니아에게 어필하기 위해서 실사 광고를 찍음에 있어서 특촬물 풍미를 최대한 강조하였다. 세가타 산시로 역에 초대 가면라이더 역의 후지오카 히로시를 캐스팅했으며, 나레이션에 역시 가면라이더의 나레이션을 담당한 나카에 신지(中江真司)를 고용했고, 이미지송인 セガサターン、シロ!(세가새턴, 해라!)는 수많은 특촬물의 주제곡을 불렀던 토미타 이치로(富田伊知郎, 주로 MoJo 명의로 활동)를 고용한 것도 이런 흐름의 일환이다.

스포츠, 나이트 클럽 등의 수많은 유희를 제치고 게임을 즐기는 열혈 게이머의 이미지와 격투이 강한 이미지를 살려 격투가 이미지를 더한 캐릭터. 다른 유희를 즐기는 사람들을 패대기치거나하면서 게임을 하라고하는 것은 게임의 재미를 강조하는 면도 있지만 그만큼 게이머의 자존감을 자극하는 면모도 있어 매니아 게이머들은 그의 돌발행동을 웃으면서도 공감하게 된다. 단 알아둘 점은 기획 의도는 다른 유희를 즐기는 사람을 공격하려는 것은 아니고 새턴의 즐거움을 가르치는 유희 선배의 열의를 표현하려고 했다고 한다. 잘 전달은 안된 듯 하지만.

특유의 매니악함이 먹혀들어 많은 팬들을 만들어내는데 성공했지만, 정작 하드웨어를 구매시켜 하드웨어를 견인할 일반인 계층에게는 크게 파고들지 못했다는 평가가 많았다. 그 탓에 정책을 전환한 드림캐스트 광고에서는 유카와 전무를 내세운 일반인을 타겟으로하는 광고로 정책이 바뀌어 이후 세가타 산시로와 같은 독특한 분위기의 광고를 내놓는 일은 없어졌다.

세가에서는 이후 세가타산시로를 전면에 내세운 적이 없었으나, 그래도 캐릭터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살아남여 꾸준하게 회자되며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 새턴을 회자할 때 빠지지않고 언급되는 편이며, 이는 일본 뿐만 아니라 새턴이 완전히 말아먹은 서양에서도 같은 분위기이다. 이러한 꾸준한 인기에 힘입어 2013년에는 세가에서 이벤트로 세가타 산시로 초청 라이브 및 토크쇼를 열기도 했고, 이후 다수의 업체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크로스오버물인 프로젝트X존2에도 세가 측의 캐릭터로서 당당히 등장했다.

등장작품

광고

세가타 산시로 광고는 주로 유쾌한 개그풍이 많은데, 초기 광고는 다른 유희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세가타 산시로가 나타나서 거침없이 집어던져버린 다음(…) ‘세가새턴, 해라!'라고 말하고 새턴을 두고 사라지는 패턴이다. 이는 크리스마스 광고까지 계속되다가, 크리스마스 광고에서 산타 가면을 찢고 세가타 산시로가 얼굴을 드러내는 씬에서 실제로 이 광고를 본 애들이 질겁을 해서 항의를 받은 이후 이 패턴이 없어지고 게임 특성을 살린 세가타 산시로의 기행을 보여주는 형식으로 변경되었다.

  1. 소닉R
    야구를 하러가는 소년들을 세가타 산시로가 잡아서 메친다음 세가새턴을 하라고 일갈하고 새턴을 주고 간다.
  2. 샤이닝 포스3-왕들의 거신
    나이트클럽에서 춤추고 있는 청년들을 잡아서 메친다음 세가새턴을 하라고 일갈하고 새턴을 주고 간다.
  3. 새턴 봄버맨 파이트
    황야에서 대결을 하는데, 상대를 붙잡아 집아던지자 바닥에 떨어지면서 그대로 폭발해 버린다. 봄버맨의 특성과 강한 PvP성질을 묘사한 것 뿐이지만, 이로 인해서 세가타산시로는 상대를 폭발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게 되었다.
    세가타 산시로의 이미지송인 セガサターン、シロ!(세가새턴, 해라!)이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여기부터다.
  4. 산시로 디스크도 따라간다
    크리스마스에 아이들 앞에 나타난 산타. 아이들은 산타에게 선물을 조르지만, 산타 가면을 찢고 세가타 산시로가 나타난다. 기겁하며 비명지르는 아이들에게 ‘세가새턴 해라!'라면서 새턴을 주고 간다. 광고 나레이션에서는 ‘산시로 디스크도 따라갑니다’라고 나오지만, 정작 CM에서는 기계만 주고 소프트는 안주고 가버린다.
  5. 연말연시다!-올해는 대단하다!
    거대 세가새턴을 짊어지고 수행하는 세가타 산시로의 모습을 보여준다. 세가새턴을 짊어지고 산길을 구보하고 새턴을 집어던지는 훈련을 하고, 거대 새턴패드를 주먹으로 연타하는 연습을 한다. 마지막의 ‘토랴-!'하는 날라치기 모습은 세가타 산시로의 상징적인 모습이기도 하다.
    이 광고를 찍을 때 체감상 거의 80KG이나 나가는 대형 새턴을 짊어지고 산길 구보를 찍고 새턴 패드 격파훈련 장면을 찍으면서는 너무 열중해서 손에서 피가 날 정도였다고 한다. 패드만 봐도 느껴지겠지만 스티로폴로 만든 가짜모형이 아니라 실제 버튼형식이 다 작동하는(…) 모형이다.
    이 광고는 새턴으로 98년에 나올 다수의 게임들을 단편적으로 보여주면서 지나가는데, 게임을 바꿔가면서 두 형태로 광고를 했다.
  6. 솔로 크라이시스
    세가타 산시로가 기왓장을 십수장 쌓아놓고 머리로 격파한 다음 ‘머리를 써라!'라고 외친다.
    ‘머리를 써야하는 표리일체 두뇌게임’을 표방한 솔로 크라이시스를 홍보한다. 마지막에는 머리를 너무썼는지(…) 어질어질해 하는 씬이 나온다.
  7. 아젤-팬저 드래군 RPG
    세가타 산시로가 용가면을 쓰고 이상한 율동의 춤을 춘다. 가면을 벗으며 ‘아젤…!'이라고 강하게 외치고 아젤 광고가 흘러나온다. 광고 후 더더욱 이상한 자세를 잡으며 용의 형상을 만들려고 애쓰는 세가타 산시로.
  8. 윈터 히트
    세가타 산시로가 스케이트 링크위에서 스케이트 선수와 대결을 벌인다. 맨발로 스케이트 선수를 압도해버리는 세가타 산시로. 그리고 이어지는 세가 스포츠 게임류의 어슬리트 시리즈 중 동계 스포츠를 모아놓은 윈터 히트의 광고가 흘러나온다.
    이 광고를 찍을 때 진짜 맨발로 링크위에서 달려서 엄청나게 고생했다고. 광고 끝난 후에 세가타 산시로가 난로에서 발을 녹이는 씬이 흘러나온다.
  9. 프로야구팀을 만들자!
    방안에서 노모 히데오의 사진을 쳐다보며 ‘재미있는 게임을 보여줘 고맙네, 노모군!'이라고 외치는 세가타 산시로. 광고 후에 노모 사진의 표정이 바뀌며 ‘세가새턴!'이라고 외친다.
  10. 버닝 레인저
    불이난 집에 인명구조를 위해 뛰어든 세가타 산시로. 기절한 요구조자를 인공호흡하는 세가타 산시로의 모습과 함게 버닝 레인저 홍보가 흘러나온다. 광고 끝난 후에 계속해서 인공호흡을 하고 있는 세가타 산시로의 모습이 나오는데, 살릴때까지 밖에 안나가려는 것인지 응큼한 마음(…)으로 그러는지는 불명확.
  11. 프로야구 그레이티스트 나인
    배팅센터에 선 세가타 산시로. 날아오는 공을 배트가 아닌 발차기로 날려서 홈런을 쳐버린다. 그레이티스트 나인 98년 신작 광고가 흘러나가고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 배팅머신에서 날아오는 공을 가슴으로 받아내는 세가타 산시로가 나온다.
  12. 하우스 오브 더 데드
    어두운 곳에서 정체불명의 인영을 메치는 세가타 산시로. 하지만 평소와 다르게 상대방이 쓰러지지 않고 계속 일어선다. ‘이녀석들, 인간이 아냐!'라는 비명과 함께 흘러나오는 하오데 새턴 이식판 광고.
  13. 드래곤 포스2
    수많은 분신을 만들어낸 세가타 산시로. ‘모두와 함께 싸워라!'라는 외침과 함께 드래곤 포스2 광고가 흘러나온다.
    200vs200이라는 드래곤포스의 홍보문구를 실현한 광고지만, 이 광고로 인해 세가타 산시로는 분신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설정이 붙었다.
  14. 사쿠라대전2
    세가타 산시로가 벗꽃이 흐드러지게 핀 곳에서 진구지 사쿠라와 함게 ‘나잡아 봐라~‘를 하면서 노는 모습이 나온다(…) 진구지 사쿠라 역의 성우인 요코야마 치사가 함께 나와서 충격과 개그의 연출을 펼친다
  15. 딥 피어
    음산한 음악이 흐르는 가운데 커다란 참치를 해체하는 세가타 산시로. 심해 연구소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변이된 괴물과 싸워 생존하는 게임의 음산한 분위기를 묘하게 잘 살려냈다. 광고 후에 해체해 회를 뜬 참치를 회접시에 멋지게 올린 세가타 산시로가 진중한 목소리로 ‘세가새턴’이라고 읊조린다.
    참고로 여기서 나레이션을 가면 라이더의 나레이션을 담당한 나카에 신지가 담당했다. 덤으로 후지오카 히로시는 사시미 관련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16. 월드컵98 프랑스
    골키퍼가 되어 승부차기를 방어하는 세가타 산시로. 상대방이 공을 차자 골대를 엎어서 골을 무효화 시킨다. 광고 후에 주심이 레드카드를 때리자 당황하며 항의하는 모습을 보인다.
  17. 축구RPG-일본 국가대표 감독이 되자
    감독으로서 벤치에 앉아있는 세가타 산시로. 자국팀이 코너킥을 차올리자 벤치에 있던 선수를 집어 던져 헤딩시켜 골인으로 연결시킨다. 광고 후에 선수들과 함께 기괴한 세레모니를 펼친다.
  18. 바켄뢰더
    세가타 산시로의 능력치를 설정하는 화면에서 스팀도를 넘치게 찍은 모습이 나오고 광고로 전환. 세가타 산시로 광고 중에 가장 세가타 산시로 비중이 작은 광고다.
  19. 세가타 산시로 진검유희
    세가타 산시로가 등장하는 미니게임 모음집 진검유희의 발매예정 광고다. 지금까지 나온 세가타 산시로 광고의 총집편같은 느낌으로 편집되어있다.
  20. 안녕, 세가타 산시로
    드림캐스트 발매를 확정한 세가의 회의실에 미사일을 발사하는 테러리스트. 세가 본사 위에서 뛰어내려 이 미사일을 붙잡은 세가타 산시로는 세가를 구하고 우주로 미사일을 끌고나가는데 성공하지만, ‘세가새턴, 해라!'라는 외침과 함께 우주의 별이 되어버리고 만다. 마지막으로 진검유희 광고가 짧게 등장하고 하늘에서 사람들을 보며 미소짓는 세가타 산시로의 환영이 보인다.
    세가타 산시로의 마지막 광고로, 일단은 진검유희 광고로 분류되지만 사실상 드림캐스트로 넘어가는 세가의 플랫폼 전환과 세가새턴의 종언을 담은 광고다. 원래는 30초 광고로 기획했지만 세가타 산시로의 마지막을 담기위해 노력하다보니 1분짜리 광고가 되고 말았다고. 촬영을 마치고나서 촬영장의 모두가 울었다고한다.

게임

세가타산시로 진검유희

원래는 새턴의 마지막과 함께 1998년 발매된 세가타 산시로 진검유희가 그의 유일한 공식게임이자 유작이라는 이미지였으나 이후에도 알게모르게 세가의 게임에서 몇번인가 은근슬쩍 모습을 드러냈다. 그러다가 2015년 발매된 프로젝트X존2에서는 공식적으로 부활하여 참전했다.

음반

세가새턴 해라!싱글
세가새턴 리믹스해라! 싱글

1998년 2월 15일, 워너뮤직에서 캐릭터 주제가이자 이미지송인 セガサターン、シロ!(세가새턴, 해라!)를 수록한 ‘세가새턴 해라! 세가새턴 CM송(セガサターン シロ! 「セガサターン」CMソング/WPDV-7138)' 싱글앨범이 발매되었다.

1번 트랙은 광고에 사용된 토미타 이치로가 부른 버전이, 2번 트랙에는 후지오카 히로시가 부른 버전이 수록되어있으며, 실제로 광고에 사용되지 않은 2번 트랙을 듣기 위해서 일부러 앨범을 산 사람도 많았다. 당시 새턴 게이머 뿐만 아니라 TV광고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인기에 힘입어 이 싱글 앨범은 당시 10만장에 가까운 판매고를 기록했을 정도로 큰 인기를 모았다.

  1. 세가새턴, 해라! 세가타산시로 (세가새턴 CM송, 토미타 이치로 버전)
  2. 세가새턴, 해라! 세가타산시로 (세가새턴 CM송, 후지오카 히로시 버전)
  3. 세가새턴, 해라! 세가타산시로 (가라오케 버전)

같은 해 1998년 6월 워너뮤직에서 ‘세가새턴 리믹스 해라(セガサターンりみっくすシロ/WPCV-7436)' 앨범이 나왔으나, 기본적으로 리믹스 앨범인데다 곡도 사실상 한곡을 리믹스한 것만 실려있어서 큰 반향은 일으키지 못했다.

  1. 세가새턴, 리믹스 해라!(DJ바리깡 리믹스 Ver.1)
  2. 세가새턴, 리믹스 해라!(DJ바리깡 리믹스 Ver.2)
  3. 세가새턴, 리믹스 해라!(DOG or GOD?리믹스-a dog in heaven 리믹스)
  4. 세가새턴, 리믹스 해라!(DOG or GOD?리믹스-type “Nu” 리믹스)

피규어

타카라에서 내놓은 세가타 산시로 피규어로, 발매가는 1,2960엔. 퀄리티는 그냥저냥이지만, 물량이 많지 않은 편이라 구하기는 쉽지 않다.

세가토이즈에서 내놓은 미니미규어 콜렉션 제품도 있는데, 이쪽은 정가 2678엔. 높이 15cm로 타카라 제품의 절반정도로 작지만, 퀄리티는 위의 것과 비슷하다.

책자

세가타산시로 이야기

아스펙트(アスペクト)에서 발매한 초절격투왕 세가타 산시로 이야기(超絶格闘王 せがた三四郎物語)라는 책자가 나왔다. 발매일은 1998년 12월 24일, 정가는 960엔이다. 세가타 산시로의 소개와 그가 불꽃처럼 살다간 궤적을 정리한 책자이다.

책의 소개문구는 다음과 같다.

セガ・サターンの人気キャラクター、セガタ三四郎の半生記!孤高の格闘王にしてセガサターン道の伝道師・三四郎の破天荒な生きざまと奇天烈な事件の数々を迫真のタッチで活写!
세가새턴의 인기 캐릭터, 세가타 산시로의 반생기! 고고의 격투왕이며 세가새턴도의 전도사, 산시로의 파천황같은 삶과 기상천외한 사건의 다양함을 박진감 넘치는 터치로 수록!

지금은 구하기 힘든 책자라 아마존 등지에서는 프리미엄이 잔뜩 붙어있는지라 옥션 등을 뒤지는 편이 저렴하게 구하기 좋을 것이다.

기타

  • 1998년10월 윈도우즈용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인 ‘세가타 산시로 초인전설(せがた三四郎 超人伝説)이 발매되었다. CM영상 등이 수록되어있다.
  • 1998년 마지막날 NHK에서 방송한 홍백가합전에 세가타 산시로로 분장한 후지오카 히로시가 출연해서 무대에 난입, 가면라이더의 괴인 이카데빌과 쇼커 전투원들과 대결, 연기가 피어오르고 변신자세를 취한 후 가면라이더로 변신해 쇼커를 해치운 후 ‘백팀응원, 해라!!(白組を応援、しろ!)‘라고 한 다음 퇴장했다.
  • 새턴용 소프트 기동전함 나데시코-3년간의 공백에서 세가 로고와 함께 호시노 루리의 목소리로 ‘세가새턴…해!(セガサターン…シロ!)‘라고 읊는 소리가 나온다. 유튜브링크
  • 세가의 게임 세가가가에 세가타 산시로를 거인형상으로 출연시키려는 기획이 있었으나 계약이 종료되어서 아쉽게도 넣지 못했다고 한다.
  • 2013년 3월 16일 실시된 세가 주최의 라이브 콘서트 ‘세가타 산시로극장 feat후지오카 히로시, 세가사운드 유닛[H.]-부지런히 놀지 않는 놈들에게 갈!(せがた三四郎劇場feat.藤岡弘、&セガサウンドユニット[H.] ~真面目に遊ばぬ奴らに喝!)‘을 열었다1).
    공식적으로 16년만의 세가타 산시로 귀환이라 많은 팬들의 관심을 모았다. 니코니코동화 재방송에서 유료 관람이 가능하며(1800니코포인트), 패미통에서 취재기를 올려놓은 것이 있으니 관심있다면 참고하자.
  • 2014년 방영된 세가 하드 걸즈의 애니메이션인 하이 스쿨 세하걸에 직접 등장하지는 않고 액자에 ‘진검유희(真剣遊戯)‘라고 쓰여진 붓글씨가 걸려있다가, 최종화에 학교생활을 회상하며 한마디씩 하는 씬에서 ‘왜 한번도 등장하지 않았나, 세가타 산시로(なぜ一度も登場しなかった, せがた三四郎)‘라는 대사와 함께 세가타산시로의 일러스트가 등장한다.

 

덧글

캐릭터/세가타_산시로.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9/03/03 21:44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