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캐릭터:아이자와_이노리

아이자와 이노리(藍澤 祈)

아이자와 이노리 with 모던 인터페이스
생일 1995년 8월 16일 (사자자리)
성별 여성
신장 162cm
체중 비밀
혈액형 A+
좋아요 인터넷 서핑, HTML5, 노래방, 고양이, 민트향 아이스크림
싫어요 멀웨어, 일베충
캐치프레이즈 “제 이름은 이노리.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의인화 캐릭터랍니다!
같이 웹을 탐험(Explore)해보지 않으시겠어요?”
성우 발레리(Valerie)

마이크로소프트가 공식적으로 만들어낸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의인화 캐릭터. 기본적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의 의인화 캐릭터다. 원래는 인터넷 상에 올라온 동인 설정 의인화 캐릭터였으나 마이크로소프트 싱가폴에서 해당 캐릭터를 쓰겠다는 연락이 가서 현재처럼 공식 캐릭터가 되었다1). 캐릭터명 외의 포지션상 공식 명칭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땅(Internet Explorertan)‘이다. 줄여서 IE땅.

상세설명

고양이를 좋아하며 기르고 있다는 설정

아이자와 이노리는 기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기획해서 만든 캐릭터가 아니다. 첫 시안은 CDS라는 동인 집단에서 만든 것이었는데, 여기에 현재의 캐릭터 특성과 설정이 더해져서 현재에 가까운 캐릭터가 만들어졌다. 현재의 캐릭터 디자인 자체는 ‘Zi Rong’이 담당했고, PV로 공개된 애니메이션도 큰 스튜디오가 아니라 몇몇의 인력이 모여서 만들었다.

OS땅 (OSたん)처럼 자연발생(?)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체로 노리고 만드는 것이라 캐릭터 방향이 정해진 케이스가 많은데, 아이자와 이노리도 마찬가지. 하지만 그만큼 솔직한 느낌은 잘 전해지는 편. 기본 자기소개부터가 ‘어릴적엔 어설펐다’는 어필부터 시작해서 ‘과거의 익스플로러는 구렸지만, 이젠 좋아졌어요!'라는 홍보목적만큼은 절실할만큼 잘 담아낸 느낌이다.

페이스북의 자기 소개와 자기 설명 텍스트를 이어 붙이면 아래와 같다.

전 어렸을 적엔 손재주도 없고 느림뱅이에 미숙한 아이였죠.

그치만 동화 ‘미운오리 새끼’처럼 오랫동안 성장하고 바뀌어 왔답니다. 전 이제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가지고 제 능력을,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여러분께 보여드리고 싶어요.

제가 얼마만큼 나아졌는지, 알려드릴까요?

제 이름은 이노리.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의인화 캐릭터랍니다! 같이 웹을 탐험(Explore)해보지 않으시겠어요?

이름의 기원

디자인 초기안. 덜렁이 특성과 물건 쏟는건 ME땅에게서, 머리의 드릴(!)을 제외한 외형은 거의 98땅의 특성을 그대로 갖다박은 느낌이다

성에서 유추할 수 있듯, 대만에서 만들어진 실버라이트 의인화 캐릭터인 아이자와 히카루 (藍澤 光)의 친척이라는 설정이다. 페이스북 텍스트에 따르면 아이자와 히카루의 사촌이고 일본의 마도베 나나미 (窓辺ななみ), 마도베 유우(窓辺ゆう), 마도베 아이(窓辺あい)와 친한 사이라고. 성인 아이자와는 이전에 만들어진 캐릭터와의 동질성 확보를 위한 것이고, 이름은 ‘다시 봐주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서 ‘기도’라는 뜻을 담은 ‘이노리’라고 정했다고 한다. 물론 ‘InorI’의 I 두개를 이어 붙여서 11 분위기를 내는 효과도 있고.

아이자와 히카루가 마이크로소프트 타이완의 아이였다면, 이쪽은 마이크로소프트 싱가폴의 아이. 그야말로 마이크로소프트 내부에서 글로벌하게 의인화 경쟁이 진행중인듯하다. 그건 그렇다쳐도, 왜 싱가폴에서 만든 캐릭터 이름이며 성이 일본식인지 의문. 대만은 대만이니까 그렇다 치더라도…어차피 친척이면 자기나라 이름을 써도 좋았으련만.

행사활동

다른 의인화 캐릭터들에 비해서 센스면에서는 좀 부족한듯…설명에서 ‘의인화 캐릭터다’라고 자기소개를 하고 있으니 안타깝기 그지없다. 하지만 그만큼 설정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그것을 그대로 따르고 있어서, 생일은 인터넷 익스플로러1의 출시일인 1995년 8월 16일. 어릴적의 엉망이었던 자신을 이겨내고 이젠 자랑스러워진 자신의 모습을 보이고 싶다는 것이 이번 출전의 목표다.

캐릭터 자체는 2013년도 애니메 페스티벌 아시아(Anime Festival Asia, AFA)에 참여해서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영상과 캐릭터로서, 유튜브에 PV영상과 함께 공식 홈페이지, 그리고 홍보를 위한 벽지를 마이크로소프트의 웹하드인 스카이 드라이브를 통해서 공개하기 시작했다.

영상 자체는 그냥 PV영상 이미지라 의미가 크진 않으므로 그냥 보도록하자. 사실 애니메이션 페스티발용이라 이정도는 해야 임팩트가 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은 든다.

2013년 12월 20일에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싱가폴의 동인 출신 가수인 발레리(Valerie)가 녹음한 음성과 크리스마스 벽지, 이를 조합한 윈도우 테마팩 등을 스카이드라이브를 통해 공개했다.

캐릭터 특성

아이자와 이노리 현재 안이 확정된 설정화. 좀 더 성숙한 분위기에, 여러모로 능숙해진 캐릭터 분위기가 강조되었다.

영상보다는 오른쪽의 설정화를 보면 대부분의 이해가 잘될텐데, 오른쪽 하단의 ‘어린시절의 어설픈 익스플로러’가 현재의 모던하고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로 재탄생 되었음을 강조하고 있다.

캐릭터 특성은 왼쪽으로 사이드 롤(드릴!)을 말아놓은 독특한 라이트 브라운 색의 머리카락과 푸른 눈이 매력포인트다. 머리를 묶는 장식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아이콘인 ‘e’ 모양이며, 왼팔에는 모던 인터페이스용 익스플로러 11의 하단 자동숨김 주소창(과 기본 컨트롤계)를 형상화 시킨 컨트롤 글로브를 착용하고 있으며, 허리에는 마찬가지로 모던 인터페이스용 익스플로러11의 바로가기 인터페이스를 형상화시킨 벨트를 착용하고 있다.

이 악세서리를 제외하고 기본 복식은… 마이크로소프트 캐릭터인 아이자와 히카루의 그것과도 흡사하지만 굳이 말하자면 OS땅 (OSたん) 소속의 98땅의 그것을 거의 그대로 채용한 느낌이다. 아무리 근본이 OS땅에서 출발한거라지만 이정도면 좀 위험하지 않나 의문이 들정도.

고양이를 좋아하며 기르고 있다는 설정인데, 이는 3.1땅부터 시작해서 마도베 나나미를 이어서 계승된 요소. 하지만 역시 3.1땅의 고양이인 DOS땅같은 특성을 가진 고양이는 아니다. 그냥 검은 고양이.

기타사항

익스플로러 외의 브라우저나 일정버전 이하의 익스플로러를 쓰면 훌쩍이는 이노리땅을 볼 수 있다

현재 인터넷 익스플로러땅 홈페이지(http://www.internetexplorertan.com/home)에 접속을 하면 인터넷익스플로러11의 인터페이스 감각을 경험해볼 수 있으며, 바탕에 깔린 벽지 등을 받아볼 수 있다.

그리고, 상단에 OS땅 보관소 등의 링크가 당당하게 제공되고 있다(…). 아무리 그래도 이건 좀 대단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여기엔 재미있는 쿠키가 숨겨져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9 미만의 버전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나 익스플로러 외의 브라우저로 접속을 하면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ㅠ_ㅠ’ 메시지와 함께 훌쩍이는 이노리땅을 볼 수 있다.

같이보기

안쪽고리

바깥고리


1) 아이자와 이노리 디자인을 담당한 CDS 의 개발비화 포스팅 : http://www.collateralds.com/news/random/the-story-of-aizawa-inori/

 

덧글

캐릭터/아이자와_이노리.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3/12/26 11:38 저자 Erial Kra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