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회사:와타나베_제작소

와타나베 제작소(渡辺製作所)

와타나베 제작소 당시 배너

한국어회사명:
와타나베 제작소
원어회사명:
渡辺製作所
소속국가:
일본
기업형태:
동인그룹
사업종류:
게임개발사, 동인그룹
사업내용:
게임개발
대표:
나리타 노부야
직원수:
8
관련링크:
http://www2s.biglobe.ne.jp/~k_wata/

와타나베 제작소는 1990년대 말에 등장해 2000년대 초반까지 왕성하게 활동한 동인 게임 개발팀으로, 퀸 오브 하트 시리즈와 멜티 블러드의 제작으로 유명하다.

2003년에 ‘와타나베 제작소’ 명의를 해체하고 프랑스빵 (フランスパン)으로 재결성하면서 와타나베 제작소는 사라졌다.

상세설명

와타나베 제작소가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것은 1998년 여름 코믹마켓(C54)으로, 여기에서 와타나베 제작소 서클명의로 퀸 오브 하트의 첫 작품인 퀸 오브 하트98 체험판을 배포, 같은해 겨울 코믹마켓에서 퀸 오브 하트98 완성판을 판매, 동인 개발팀으로서의 공식 데뷰했다.

당시는 일본 PC 게임업계는 성인용 게임을 포함해서 미소녀 게임의 그야말로 또한번의 황금기를 구가하고 있었는데, 윈도우95시기에 들어 저자본, 혹은 동인 출신의 개발자들이 퀄리티 좋은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들을 쏟아내고, 상업적으로도 대 흥행을 하면서 거기에 힘입어 수많은 동인지와 동인게임 등이 나와 해당 타이틀을 다시한번 홍보하여 해당 게임 및 해당 업체의 홍보가 되는 순환구조를 이뤄주게 되었다.

와타나베 제작소의 첫작품인 퀸 오브 하트는 1997년 발매되어 대 흥행을 일으킨 리프의 비주얼 노벨 게임인 투 하트 캐릭터들이 나와서 당시 한창 유행하던 대전격투 게임 형식으로 대결을 하는 게임으로, 한세대 먼저 선보인 도키메키 대전 (ときめき大戦)의 계보를 잇는 미소녀 연애물 게임의 패러디 격투게임이었다.

본 게임은 98년도 발매 후 커다란 방향을 일으키며 와타나베 제작소를 동인 스타덤에 올려놓았고, 리프의 신작 캐릭터와 동시기 쏟아져 나오던 투 하트의 동인만화 ‘Go To heart’등에 나오는 동인 설정이나 캐릭터 등을 추가해 이듬해 연말 코믹마켓(C56)에서 ‘퀸 오브 하트99’를 판매해 커다란 인기를 얻게 된다.

이후에도 꾸준히 동인게임을 만들어 많은 사랑을 받았던 와타나베 제작소였으나, 2002년 농담으로 시작해서 원작이 되는 게임 쯔끼히메의 원제작사 타입문과 콜라보레이션을해 만든 동인 격투게임인 멜티 블러드 제작 후 2003년 2월 와타나베 제작소라는 동인 서클은 해체, 신규 브랜드인 프랑스빵으로 멤버들이 옮겨가게 되었다.

프랑스빵 설립 후 와타나베 제작소의 모든 작품의 권한과 책임도 그대로 프랑스빵으로 이관되었고, 이후 프랑스빵 브랜드로 구작의 유지 보수와 신작 개발이 이뤄지게 되었다. (현재는 와타나베 제작소 시절의 모든 작품은 서비스 연한이 지나서 큰 의미는 없다)

주요 멤버

이름 직책 기타
나리타 노부야(なりたのぶや) 프로듀서 리더로, 자칭 타칭 주범.
라이토(来兎) 음악 프로듀서 개별 음악 유닛 활동을 하거나 음악 프로듀싱을 하기도 함
후지사키 유타카(藤崎豊) 프로그램 F씨(F氏)라고 표기된 경우도 있음
노하라(のはら~) 프로그램
와가쯔마 타케히코(わがつまたけひこ) 그래픽 도트, 이펙트
가와인(我上院) 그래픽 도트
요시하라 호노카(吉原ほのか) 그래픽 도트
GHQ 그래픽 배경, 채색

참여작품

제목 발매일 배포장소 설명
퀸 오브 하트 98 1998-12-24 코믹마켓 54 리프의 연애게임 ‘투 하트’의 패러디 격투 게임 첫 작품. 와타나베 제작소의 공식 데뷰작.
퀸 오브 하트 99 1999-12-24 코믹마켓 56 기본은 퀸 오브 하트98의 버전업판으로, 리프의 종전 게임인 ‘시즈쿠’, ‘키즈아토’와 기타 캐릭터추가, 각종 밸런스 수정, 4인 동시대전 모드 추가, 인터넷 대전기능 추가 등 사실상 후속작.
퀸 오브 하트 99 Second Edition 2000-04-23 홈페이지 통신판매 / 동인샵 위탁판매 퀸 오브 하트99의 버전업판으로, 각종 버그패치와 밸런스 조정이 포함된 이름 그대로의 세컨드 에디션.
아유쨩 펀치! 2000-08-12 코믹마켓 58 키(Key)의 게임 ‘카논’의 캐릭터들을 조작해서 스테이지상의 개구리들을 쓰러뜨리고 아이템을 모두 얻는 플랫포머게임. 플리키와 마리오를 합쳐놓은 듯한 시스템이 인상적이다.
마물헌터 마이-소녀의 덫 2000-12-30 코믹마켓 59 ‘카논’의 주역 중 하나인 카와스미 마이를 조작해서 마물들을 사냥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플랫포머게임. 기본적으로 메가드라이브판 마물헌터 요코와 몽환전사 바리스를 합쳐놓은 듯한 느낌의 게임이다.
퀸 오브 하트 99 with Second Edition 2001-05-24 홈페이지 통신판매 / 동인샵 위탁판매 퀸 오브 하트99 SE의 버전업판으로, 각종 버그패치와 밸런스 조정이 포함된 버전으로, 시리즈의 최종버전에 해당한다.
파티즈 브레이커 2001-08-10 코믹마켓 60 리프의 게임 ‘코믹파티’의 캐릭터들을 베이스로 만든 동인격투 게임. 부제로 ‘퀸 오브 하트 2001’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었다. 동인게임으로서는 대단한 퀄리티에 도달한 격투게임이었으나, 여러 일들이 얽혀서 후속작이 나오지 못하고 그대로 사장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파티즈 브레이커 항목을 참조하자.
에어플리-미스즈찡 위기일발 2001-12-30 코믹마켓 61 키(key)의 대박게임 ‘에어(AIR)‘의 주인공 미스즈가 주역인 게임으로, 플리키를 베이스로 하는 게임이다. 제목부터 에어(AIR) + 플리키(Fliky)라서 에어플리. 새끼새들 대신에 까마귀를 모아서 출구로 내보내는 것이 목표.
글러브 온 파이트 2002-05-12 홈페이지 통신판매 / 동인샵 위탁판매 나미카이 하루카제가 만든 가짜 게임 오프닝을 컨셉으로 만든 격투게임. 제목 그대로 글러브를 낀 다수의 작품에서 나온 캐릭터들이 닌텐도의 ‘도시의 챔피언(アーバンチャンピオン)' 시스템을 베이스로 격투를 벌인다. 제목은 호열사 일족 3편인 ‘그루브 온 파이트(Groove on fight)‘를 변형한 것.
멜티 블러드 2002-12-28 코믹마켓 63 타입문의 노벨게임 쯔끼히메를 베이스로 만든 격투게임. 처음에는 농담으로 시작했던 기획이었으나, 분위기를 타서 단순히 원작 캐릭터가 나오는 격투 게임화 시킨 것이 아니라 타입문과 합작으로 쯔끼히메의 뒷이야기에 해당하는 스토리모드를 포함하는 등 발매 전부터 많은 기대를 모았고, 발매 후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같이보기

안쪽고리

바깥고리

 

덧글

회사/와타나베_제작소.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5/08/28 15:25 저자 에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