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회사:페이_크래프트

페이 크래프트(FeyCraft)

한국어회사명:
페이 크래프트
원어회사명:
フェイクラフト
영문회사명:
FeyCraft
소속국가:
일본
기업형태:
유한회사
폐쇄일:
2000-03-24
사업종류:
게임개발사
사업내용:
게임개발
대표:
엔도 쇼지로
관련인물:
엔도 쇼지로

페이 크래프트는 현재는 없는 일본의 게임개발사로, 일본 텔레네트 (Telenet Japan) 산하의 개발사 라이오트 출신의 엔도 쇼지로가 설립했다. 엔도 쇼지로 특유의 ‘괴센스’가 돋보이는 제작사였으나, 시장에서는 크게 인정받지 못하고 다섯 개의 게임을 발매하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훗날 엔도 쇼지로가 페이 크래프트의 뒤를 잇는 회사 윗치 크래프트(WitchCraft)를 설립해 그 정신을 계승해 이어가고 있다.

상세설명

16비트 게임기 시절 일본 텔레네트 (Telenet Japan) 산하의 개발사 라이오트는 비주얼이 강조된 게임이 많은 제작사로 이름이 높았다. 라이오트는 다수의 괴작을 만들어 냈으나, 개중에는 호평을 받은 게임도 적지 않게 있었다. 그 중 마법소녀 실키립(魔法の少女シルキーリップ)을 만들었던 엔도 쇼지로는 1993년부터 메가씨디용 A랭크 썬더(Aランクサンダー)와 PC엔진용 마법소녀 실키립-세명의 여왕후보를 제작중이었으나, 일본 텔레네트의 재정적인 붕괴와 함께 A랭크 썬더의 반쪽짜리 미완성판을 발매해야했으며, PC엔진판 실키립은 개발 중간에 프로젝트가 취소되는 난항에 부딪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일본 텔레네트 산하를 떠나 자신들의 길을 가게 되었는데1), 엔도 쇼지로도 독립해서 자신의 개발사인 페이 크래프트를 설립하게 되었다.

데뷔작인 메탈파이터 미쿠

첫 작품으로 빅터 엔터테인먼트가 TV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제작한 어드벤쳐 게임 메탈파이터 MIKU를 제작해 1995년 9월에 세가새턴으로 선보임으로서 나쁘지 않은 성적을 거두었다. 단 이 작품은 판권작이고 애니메이션 기반의 캐릭터물이다보니 페이크래프트의 이름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게임의 발매원이었던 빅터 엔터테인먼트는 미쿠의 성공에 고무되어 엔도 쇼지로의 오리지널 작품 지원에 나섰고 2년여에 걸쳐 만들어진 게임이 페이 크래프트의 이름을 제대로 세상에 알린 마리카-진실의 세계이다.

마리카-진실의 세계

그러나 1997년 중순에 발매된 마리카는 당시의 유행이었던 3D그래픽 중심의 게임도, 동영상 위주의 게임도 아니었기 때문에 크게 홍보 포인트를 내세우지 못한 채 발매되었다. 무엇보다 엔도 쇼지로 특유의 괴센스의 집대성판같은 게임이어서, A랭크 썬더와 실키립의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까지 모두 모아놓은 듯한 괴작으로 완성되어버려 판매량 뿐만 아니라 평가도 매우 저조한 결과를 받아들게 되었다.

비밀전대 메타몰V

마리카의 실패로 빅터의 후원을 잃었으나, 뒤이어서 마이니치 커뮤니케이션즈의 지원을 받게된 페이 크래프트는 이에 굴하지 않고 분위기를 일신, 1998년에는 여자아이들의 전대물 비밀전대 메타몰V를 제작해 마이니치 커뮤니케이션즈를 통해 출시, 매니악한 지지를 받으며 나쁘지 않은 판매량을 기록했다.(메타몰V는 잡지에서 독자 엽서로 집계하는 평점에서 장기간 상위권을 기록하며 호평을 받았다) 연말에는 첫 플레이스테이션 데뷰작으로 메타몰V 이식판을 내서 꽤 좋은 결과를 얻었다.

그러나 바로 다음 작품인 ‘프리즈너’를 지금까지와 다르게 장르물이 아닌 일반 3D 액션게임으로서 제작해 내놓았다가 그야말로 대차게 말아먹으면서(아마 대부분 이 게임의 존재 자체도 모를 것이다) 마이니치 커뮤니케이션즈와의 관계도 끊어지게 되었다.

마지막 작품 4m

급해진 페이 크래프트는 성인물 쪽으로 손을 벌려 쿠루미의 브랜드로 성인 게임을 개발하게 된다. 그러나 4m(포엠)을 만들 때는 회사가 기울어버린 뒤였고, 돈이 없어 제대로 급여를 지급할 수 없다보니 4m 발매 직전인 2000년 1월에는 엔도 쇼지로를 포함해 그의 부인과 프로그래머, 그래픽 디자이너 4명을 제외한 모든 직원이 퇴사해버렸다. 4m의 그래픽작업이 끝나고 나서는 마지막 디자이너까지 퇴사를 신청했다고 한다. 3월 24일 쿠루미가 4m을 발매하는 것과 별개로 페이크래프트는 해산되었다.

현재는 페이크래프트 관련 홈페이지도, 자료도 남아있는 것이 거의 없다. 다만 엔도 쇼지로의 홈페이지나 트위터를 통해서 종종 페이크래프트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가 있으므로 참고할만은 하다.

윗치 크래프트

이 항목은 페이 크래프트의 ‘정신적 계승회사’라고 할 수 있는 윗치 크래프트에 대한 항목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윗치 크래프트(WitchCraft)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회사 대표였던 엔도 쇼지로는 페이크래프트의 문을 닫고서 한동안 각본이나 소설 등의 외주업무를 하며 전전하다가, 2007년 부터 같은 라이오트 출신의 동료 후쿠시마 타카시카네코 아키후미가 대표로 있는 미디어 비전(Media Vision)의 사무실 구석에 자리를 빌려서 미디어 비전 인력들과 윈도우즈용 노벨게임인 세츠노히를 제작해 미디어 비전 명의로 발매했다.

이어서 2008년 1월에 카네코 아키후미를 대표명의로 세워 윗치 크래프트(WitchCraft)를 설립, 2008년 11월에는 건물을 이전해 독립하고나서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윗치 크래프트가 된 후에도 미디어 비전 계열사라는 이름이 아까울 정도로 퀄리티 낮고 판매량 보장 안되는 게임만 내놓고 있어 여러모로 아쉬움과 원성을 사고 있다.

참여작품

발매일 제목 기종 발매원 기타
1995-09-29 메탈파이터 MIKU SS 빅터 엔터테인먼트 데뷰작
1997-06-20 마리카-진실의 세계 SS 빅터 엔터테인먼트 18추
1998-04-28 비밀전대 메타몰V SS, PS1 마이니치 커뮤니케이션즈
1999-11-11 프리즈너(プリズナー) (페이크레프트 작) PS1 마이니치 커뮤니케이션즈
2000-03-24 4m1) PC 쿠루미 18금

같이보기

안쪽고리

바깥고리

1) 자세한 사항은 일본 텔레네트 (Telenet Japan) 항목을 참조하자

 

덧글

회사/페이_크래프트.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5/02/05 15:19 저자 에리얼